UPDATED. 2024-04-19 17:36 (금)
EDB, 완전관리형 포스트그레SQL로 국내 DBMS 시장 공략
EDB, 완전관리형 포스트그레SQL로 국내 DBMS 시장 공략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2.09.20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드 보야진 CEO 방한

오픈소스 데이터관리시스템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

클라우드 기반 완전 DBaaS
빅애니멀 솔루션 발표
EDB가 19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와 '빅애니멀' 등으로 국내 금융서비스 및 공공, 제조, 통신 시장을 공략한다고 밝혔다.
EDB가 19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와 '빅애니멀' 등으로 국내 금융서비스 및 공공, 제조, 통신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보통신신문=박광하기자]

"우리의 경쟁 솔루션은 오라클입니다. MySQL 같은 가볍고 기본적인 DBMS는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고객의 신뢰를 받고 있는 EDB의 경쟁 상대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에드 보야진(Ed Boyajian) EDB CEO가 자사의 포스트그레SQL(PostgreSQL) 솔루션과 MySQL을 비교하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그는 전 세계 주요 국가의 공공 행정, 금융, 제조, 통신 분야에서 오라클과 경쟁하고 있는 EDB 솔루션에 대한 성능과 안정성을 강조했다.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인 포스트그레SQL의 최대 지원 기업 EDB(지사장 이강일)가 19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주력 제품인 오픈소스 포스트그레SQL 데이터관리시스템인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EPAS)'와 업계 최초의 클라우드 기반 완전 서비스형 데이터베이스(DBaaS, Database-as-a-service) 솔루션인 '빅애니멀(BigAnimal)' 등으로 국내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드 보야진 EDB CEO.
에드 보야진 EDB CEO.

이날 행사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에드 보야진 EDB CEO는 "기업과 공공기관의 데이터의 전략적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장은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포스트그레스는 혁신적인 오픈 소스 기술로 평가받고 있으며, 시장 주도권을 놓고 기존 상용 데이터베이스 공급업체에 도전하고 있다. EDB는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말했다.

오픈소스 DBMS가 상용 DBMS와 유사 혹은 동일한 성능을 제공하고 기존 시스템의 안정적인 전환 및 TCO 절감효과,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아키텍쳐 제공 등의 강점이 부각되면서 다수 도입되고 있다.

실제로 기존 상용 DBMS 시스템 운영 및 구축 하던 내부 인력들이 손쉽게 EDB를 통해 오픈소스 DBMS인 포스트그레SQL에 적응하고 있으며, 기본 제공되는 마이그레이션 툴킷(MTK, Migration Tool Kit)을 통해서 스키마 및 오브젝트들에 대한 자동 전환이 가능해졌다.

또한 EDB는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기존 운영하던 인력들을 짧은 기간 재교육을 통해 손쉽게 오픈소스 DBMS를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EDB는 오픈소스 DB인 포스트그레SQL를 관리할 수 있는 DBMS를 기반으로 오라클 DBMS와 스키마 및 오브젝트들에 대한 평균 95% 이상의 호환성을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시스템 이전 및 운영이 가능하며, 안정성, 성능, 관리, 보안 기능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DB는 오픈소스 DB인 포스트그레SQL에 성능, 관리, 보안 기능, 전문 기술 지원 서비스 등을 더한 데이터관리시스템인 EPAS와 업계 최초의 클라우드로 기반의 완전 관리형 Postgres DBaaS 솔루션인 빅애니멀 등을 주력 제품으로 국내 금융, 공공, 제조 기업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EDB는 기업의 다양한 요구사항과 서비스 유형 등을 고려해 DB 관리 환경에 맞는 기능 설계에서 실제 코드 작성, 전반적 아키텍처 구성, 테스트 및 운영에 이르기까지 포스트그레SQL 기반 오픈소스 DBMS를 구축 및 유지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작업을 전문 인력이 기술 지원한다.

EDB의 포스트그레 주요 적용 분야는 △신규 업무 개발 △레거시 DB전환 △클라우드 이관 등이다.

이전보다 확장성과 보안성을 강화한 새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포스트그레 같은 오픈소스 DB는 실행이 쉽고, SQL에서 컨테이너, JSON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것과 함께 작동한다.

EDB 제품과 서비스는 오라클을 포함한 상용 DB에서 오픈소스 포스트그레 기반의 엔터프라이즈급 DBMS로 용이하게 이관하도록 지원한다.

클라우드와 컨테이너 환경에서 실행되는 EDB 포스트그레로 이동하면 성능저하 없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관 가능하다.

EDB는 포스트그레 코어 팀의 창립 리더가 모인 독립적인 포스트그레 개발자 커뮤니티인 글로벌 개발자 그룹(PostgreSQL Global Development Group)의 일원이다.

주요 포스트그레 개발자와 기술자를 고용하고 있어, 편리한 고객 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다. EDB는 2004년 설립 이후로 포스트그레를 통해 수천 개의 조직이 성공하는 데 기여해 왔다.

2020년에는 포스트그레 솔루션 기업인 세컨드쿼드런트(2ndQuadrant)를 인수했다.

포스트그레SQL는 혁신을 촉진하고 사업을 키우려는 기업 조직이 점점 많이 선택하는 오픈소스 DBMS로, 기업이 기존 상용DBMS 운영 비용 절감을 고려하거나, 클라우드로의 이전을 고려할 때에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한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대표적인 데이터 기술 리뷰 사이트인 'DB 엔진(DB-Engines)'에서 '2020년 올해의 DBMS'로 선정되기도 했다.

포스트그레SQL은 지속적으로 MongoDB, Redis, MySQL 등을 대체하고 있다.

또한, '2021 스택 오버플로우 개발자 설문조사(Stack Overflow 2021 Developer Survey)'에서 8만명 이상의 개발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전문 개발자의 44%가 가장 인기 있는 기술로 포스트그레SQL을 꼽았으며, 77%는 가장 사랑받는 기술로도 포스트그레SQL을 선택했다.

무엇보다도 개발자들은 가장 선호하는 데이터베이스로 포스트그레SQL를 선택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NCF,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은 기술 레이더(technology radar)에서 최고의 데이터베이스로 포스트그레SQL을 선정하는 등 가장 기대하는 새로운 전략적 기술로서 인정받고 있다.

새로운 '포스트그레SQL 14'는 하이엔드 워크로드를 위한 새로운 차원의 성능을 구현한다.

파티션 쓰기(partition writes)를 더 빠르게 처리하고, 인덱스 증가(index growth)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하며, 더 적은 비용으로 대기상태의 연결(idle connections)을 처리한다.

또한 시계열, 그래프 쿼리 및 도큐먼트 데이터 관리 기능과 더 큰 규모의 데이터베이스 및 분석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이 향상됐다.

EDB는 EPAS로 고객이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 모두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연중무휴 24시간 글로벌 지원, 전문 서비스 및 교육으로 고객이 위험을 통제하고 비용을 관리하며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EDB는 포스트그레SQL 14의 기능 향상을 위해 보안강화와 관리편의성, 확장성 및 성능, 표준화, 데이터 분산 등을 지원한다.

EDB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기술과 호환되며 AWS, 애저(Azure)를 포함한 모든 클라우드에 유연하게 구축할 수 있는 업계 최초의 완전 관리형(fully-managed) 포스트그레스 DBaaS 클라우드 기반 포스트그레SQL 데이터베이스 관리 솔루션인 빅애니멀을 공급하고 있다.

세계 최대의 PostgreSQL 엔지니어 전문가 그룹에 의해 구축 및 지원되는 빅애니멀은 가장 까다로운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에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해 고가용성 및 자동 백업 기능을 제공하며, 연중무휴 운영 및 지원을 통해 미션 크리티컬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에서 안전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빅애니멀은 자체 계정 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세분화된 제어를 지원하며, 까다로운 워크로드에 필요한 투명성을 확보하고, 제어 및 성능 튜닝의 엔터프라이즈 포스트그레SQL 기능을 모두 제공함으로써 클라우드로의 완전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이강일 EDB 코리아 지사장. [사진=EDB]
이강일 EDB 코리아 지사장. [사진=EDB]

이강일 EDB 코리아 지사장은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으나, 많은 기업들은 여전히 사내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관리 및 최적화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지 못했다. 이제 EDB의 클라우드기반 DB 완전관리형 솔루션 빅애니멀을 활용해, 원활한 전환과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는 강력한 옵션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또한 상용 DBMS에 의존했던 많은 가용성이 떨어지지 않으면서 비용이 저렴하고 유지보수료에 대한 부담이 적은 오픈소스 DBMS 도입에 나서고 있어 기업의 포스트그레 도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EDB는 업무 연속성 보장을 위해 고객 전담팀이 신속하게 대응해 포스트그레 기반 DB 관리의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DB는 2014년 한국 지사 설립 후 2017년 이강일 지사장이 합류하면서 국내 사업을 본격화했다.

EDB 코리아는 국내 제조, 통신 등 주요 대기업을 비롯해 공공, 금융권 등 100여개 이상 고객사를 확보했다. KT, 카카오뱅크, BC카드, 한국연구재단 등 주요 기업들이 EDB를 도입해 국내 DBMS 시장에서 입지를 넓혔다.

EDB 코리아는 전년 대비 매출이 50% 상승했다.

EDB 코리아는 컨테이너 환경을 지원하는 제품인 만큼 클라우드 이전을 고민하는 기업이나 공공에서 도입이 이어져 올해도 더 큰 폭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EDB 본사 차원에서도 성장세에 맞춰 기술지원 및 영업 강화를 위해 국내 인력을 대거 충원하고 파트너 및 채널 비즈니스를 강화하는 등 한국 시장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EDB 코리아는 공공 시장 진출을 위해 굿소프트웨어(GS) 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실제로 국내에서도 공공 시장에서 오픈소스 도입 문의가 늘어, 공공 대형 차세대사업 등을 다수 진행하고 있다.

한편, EDB와 요타코퍼레이션은 오픈소스 포스트그레SQL 기반 DBMS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활용법을 소개하기 위한 고객 대상 세미나와 교육프로그램 운영은 물론, 고객들의 비즈니스 현황을 면밀하게 분석해 주도적인 정보통신기술(ICT) 로드맵을 운영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 국내 공공 및 금융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1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