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2:08 (목)
“우리 모두가 지식iN”…20년 누적 사용자 3200만 돌파
“우리 모두가 지식iN”…20년 누적 사용자 3200만 돌파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2.10.06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지식iN 20주년 기념 이벤트 페이지 공개
총 8억건 문답 누적…신규 사용자 56%가 1020
답변 누락된 질문 ‘질문 끌어올리기’ 기능 추가도
[출처=네이버]
[출처=네이버]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네이버 지식인(iN)이 지난 20년간 3200만명의 누적이용자와 8억건의 문답 데이터를 축적하는 등 국민 일상 속에 깊이 파고든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가 지식공유 플랫폼 지식iN의 오픈 20주년을 맞아 ‘모두가 지식인이십(20)니다’ 이벤트 페이지를 공개하고 지난 20년간 누적된 사용자 데이터로 구성한 주요 서비스 히스토리를 조명했다.

이번 이벤트 페이지는 20여년 동안의 서비스 성장 이력과 규모감을 방증하는 각종 데이터를 공개하고, 사용자들이 직접 탄생시킨 흥미로운 에피소드 등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세부적으로 △축적된 데이터로 조명하는 ‘우리가 쌓아온 호기심의 기록들’ △그간 화제가 됐던 문답을 모은 ‘지식iN 성지순례전(展)’ △전문가 답변 서비스를 강조한 ‘더 믿을 수 있는 지식iN’ △지식iN을 통해 진행된 지식기부 현황 △20주년 이벤트 등 서비스 주요 히스토리를 직관적으로 담아내며 흥미 요소를 더했다.

네이버는 2002년 10월 7일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묻고 답하는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지식iN을 첫 선보였다. 이후 현재까지 20년 동안 누적 3200만명의 사용자가 지식iN으로 소통했고, 이들이 직접 생성한 질문과 답변수는 각각 3억건과 5억건으로 총 8억 건의 데이터베이스가 축적됐다.

지식iN은 현재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신규 유입된 질문자는 100만명, 신규 답변자는 73만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팬데믹 기간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해 연간 3000만 개의 질문과 6000만개의 답변이 생성됐다. 현재 일 평균 페이지뷰는 약 3000만건에 달한다.

20년의 기간 동안 사용자들이 고민을 나눌 수 있는 분야의 폭도 매우 넓어졌다. 사용자들은 일상의 사소한 고민부터 건강, 법률 등 전문적 정보에 이르기까지 약 6600개 범주에 해당하는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았다.

전문가 및 단체의 참여도 지식iN 문답 다양성 확장에 기여했다. 네이버는 지식iN 답변 신뢰성을 높이고자 의사, 변호사, 노무사, 세무사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답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전문직 종사자들이 직접 등록한 답변은 누적 700만개에 해당한다. 한국장학재단, 고용노동부, 교육부 등 총 483개 기관, 기업 등 단체도 ‘지식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지식iN은 지속 유입되는 신규 사용자를 바탕으로 서비스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젊은 사용자 중심의 유입이 늘고 있는데, 지난해 기준 신규 사용자의 56%가 1020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식iN 서비스가 간단한 포맷과 빠른 소통에 익숙한 젊은 세대에 부합하는 사용성을 제공한 결과다. 지식iN에 신규 질문은 평균 2.1초마다 등록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답변 속도는 더욱 빠른 편으로 평균 1.2초마다 새로운 답변이 게재된다. 불특정 다수가 아닌, 질문자의 고민에 대한 맞춤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인기 요인으로 풀이된다.

또 지식iN은 유사 관심사를 기반으로 소통하는 일종의 지식 기반 커뮤니티로 기능한다. 기존 질문과 답변을 주제별로 살펴볼 수 있어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의견을 참고하는 데 유용하다. 실제로 10대 사용자 경우 '교육/학문', '진학/진로' 등 주제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20대 사용자는 전공, 알바, 경제, 연애 관련 고민이 주된 관심사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 ‘베스트’, '지식iN 성지', ‘명예의전당’ 등 섹션에서 화제가 된 문답이나 유명인이 남긴 질문과 답변 등을 콘텐츠로 즐길 수도 있다.

더불어 네이버는 사용성을 높이는 새 기능도 추가하며 지식iN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달 신설된 ‘질문 끌어올리기’ 기능이 대표적이다. 답변이 누락된 질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질문을 목록 상단으로 끌어 올려 새로운 답변자들에게 다시 노출해주는 기능으로 사용자 참여를 보다 활성화 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 지식iN 고준원 리더는 “지식iN에 누적된 8억 개의 데이터베이스는 지난 20년간 사용자들의 자발적 선의가 모여 이루어진 결과라 더욱 의미가 깊다”라며 “질문자에 맞춰 답변자 신뢰도를 더욱 높이고자 등급 외에도 답변자 전문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식iN 명함인 프로필카드를 개편하고, 향후 해시태그(#)를 도입해 질문 카테고리를 보다 확대하는 등 다음 N주년 성장 모멘텀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계획 중이다”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지식iN 오픈 20주년을 기념해 배스킨라빈스와 협업해 지식iN 서비스를 모티브로 한 신제품 아이스크림도 선보였다. 6일 공개된 신제품은 지식iN 오늘의 질문 기능으로 사용자 참여를 통해 제품 관련 의견을 수렴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오는 23일까지 지식iN 20주년 기념 페이지에서 이벤트 참여자 대상 당첨자에 제품 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18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