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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S 인프라 3단계 구축…2030년 전국 모든 도로 확대
C-ITS 인프라 3단계 구축…2030년 전국 모든 도로 확대
  • 이민규 기자
  • 승인 2022.10.21 18: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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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ITS 등 디지털 도로인프라 어떻게 만들어 가나

V2I·V2V 양방향 통신 구현
차량 위치·주행상태 등 확인

루프‧영상검지기, 노변기지국
CCTV, 신호제어기 등 설치
정보통신공사와 깊은 연관

직접 통신‧상용네트워크 병행
‘하이브리드’ 통신방식 적용

[정보통신신문=이민규기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도로교통을 원활하게 하고 각종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차세대 교통시스템(C-ITS) 구축이 활기를 띠고 있다. 정부가 디지털 도로인프라 구축에 대한 정책 목표를 수립한 데 이어, C-ITS 통신방식을 구체화함에 따라 향후 관련사업 추진에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 사고 예방·위험상황 대처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차량이 주행하면서 도로 인프라 및 다른 차량과 서로 통신하며, 다양한 교통정보와 서비스를 교환·공유할 수 있는 융합시스템을 일컫는다. 기존 지능형교통체계(ITS)의 토대 위에서 차량과 도로가 서로 협력한다는 의미를 더해 ‘C-ITS’라는 개념이 자리를 잡았다.

구체적으로, C-ITS는 차량과 도로인프라(V2I), 차량 상호 간(V2V), 차량과 사람(V2P)의 양방향 통신을 구현한다. 특히 C-ITS를 적용하면 차량의 위치정보는 물론 주행상태까지 알 수 있고, V2V 통신을 통해 도로 위의 각종 위험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차량의 급정지와 추돌 및 충돌, 도로공사 등 위험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각종 교통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C-ITS 인프라는 크게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현장 장비와 각종 교통정보를 처리하고 운영·관리하는 센터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현장 장비는 다시 현장인프라와 차량인프라로 나뉜다. 현장인프라는 다양한 교통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본설비로 주요 교차로와 횡단보도, 터널 등에 설치된다.

루프검지기와 영상검지기, 노변기지국(Road Side unit), 신호제어기, CCTV, 통신모뎀 등은 현장인프라의 핵심요소다. 이와 함께 차량번호 인식장치(AVI : Automatic Vehicle Identification)와 도로전광표지(VMS : Variable Message Signs), 가변차로제어시스템(LCS : Lane Control System) 등 일반적인 ITS 설비도 현장인프라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다.

차량인프라는 버스와 승용차 등 차량 내에 설치하는 것으로 정보표출장치를 포함한 통합단말기, V2X 통신단말기,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졸음운전감지센서 등을 아우른다. 센터시스템은 도로정보 플랫폼 및 데이터처리 플랫폼, 신호정보와 이어지는 연계플랫폼, 관제플랫폼 등을 일컫는다.

C-ITS 인프라 구축은 정보통신공사와 밀접한 연관을 지니고 있다. C-ITS 구현의 핵심요소인 교통관제설비 설치는 정보제어·보안설비공사의 하나로 정보통신공사업 자격을 갖춰야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C-ITS 사업의 활성화는 정보통신공사 물량 증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정부 중장기 계획 면밀히 살펴야

정부는 지난 2014년 7월부터 2017년 7월까지 대전~세종 간 87.8km 구간에서 C-ITS 시범사업을 완료했으며, 이후 지방자치단체 대상의 공모를 통해 서울시와 제주도, 광주시, 울산시에서 실증사업을 실시했다. 이 같은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공공부문과 민간사업을 연계한 C-ITS 구축사업이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C-ITS 사업의 맥을 짚기 위해서는 먼저 정부 정책에 반영된 중장기 계획의 뼈대를 살펴봐야 한다. 먼저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0월 고시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2021~2030년)’에 C-ITS 등 디지털 도로인프라 구축에 관한 내용을 구체화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오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Lv4) 상용화에 대비해 전국 주요 도로에 C-ITS 통신인프라를 구축키로 했다. 특히 차량과 인프라, 센터 사이의 신뢰성 있는 정보교환과 해킹 방지를 위해 V2X 보안인증체계를 갖추고, 고속도로 안전시설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IoT 통신망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실시간 교통량에 따라 신호를 최적화함으로써 도로 정체를 최대한 줄이고 긴급차량에 우선 신호를 부여하는 스마트 신호운영시스템을 확대하기로 했다. 더불어 스마트 교차로 수집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도로망의 교통패턴을 분석해 네트워크 신호를 최적화하는 도시부 교통관리시스템도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디지털 도로망 활용을 통해 자율차의 안전주행을 지원하고 인프라의 도로상황 인지 및 판단 기능을 고도화함으로써 협력주행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국토부가 지난 9월 발표한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도 C-ITS 구축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오는 2030년까지 V2X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오는 2030년까지 전국 도로에 통신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게 정부 정책의 골자다. C-ITS 통신인프라 구축은 3단계로 나뉘어 진행된다.

우선, 첫 단계로 2024년까지 주요 고속도로에 C-ITS 통신인프라를 구축한다. 2단계로 2027년까지 도심 및 전국 주요 도로로 C-ITS 통신인프라 구축 영역을 확대한다. 이어 2030년에는 전국 도로에 C-ITS 통신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내년부터 C-ITS 관리 및 보안을 위한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 안전‧효율 두 마리 토끼 잡기로

정부가 C-ITS 통신방식에 대한 방향을 명확하게 설정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정부는 그간 직접통신(V2X) 방식을 통한 C-ITS 인프라 구축에 초점을 맞춰 왔다. 직접통신이란 휴대전화 사용 시 이용되는 상용 이동통신망을 활용하지 않고 V2V, V2I 기기 간 정보를 직접 주고받는 방식을 의미한다. 직접통신은 ‘근거리 전용 고속 패킷 통신 시스템(DSRC)’에 바탕을 둔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 기술과 이동통신 기반의 C(셀룰러)-V2X 기술로 구체화된다.

그간 정부는 지난 10여 년간 ‘WAVE’에 많은 투자를 해 왔는데, 이동통신기술의 진화와 함께 2016년경부터 ‘C-V2X’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정부는 각 기술 방식의 특성과 장단점 사이에서 고민하다 직접통신만을 고려해 C-ITS 인프라를 구축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이동통신망을 통해 정보를 전송하는 V2N(Vehicle to Network) 방식을 병행하기로 했다. 이른바 ‘하이브리드 방식’을 적용하기로 한 것이다.

우선, 도심 내 혼잡 지역 등에서 전방충돌 위험경고 등 안전에 미치는 영향도가 크고 단거리에서 최소한의 지연시간으로 즉각적인 데이터 전달이 필요한 C-ITS 서비스에 대해서는 기존의 방식대로 차량과 사물 간의 직접통신을 활용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효율적인 인프라 투자를 위해 교통 밀도가 낮거나 일부 지연이 발생하더라도 교통안전에 영향이 적은 지역의 경우 기존 상용 네트워크(V2N)를 활용해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을 적용할 예정이다.

정부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상호보완적인 통신기술로서 유용하게 활용함으로써 안전성 제고와 재정 효율적 측면에서 효과를 거둘 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체적인 하이브리드 운용방식에 대해서는 도로의 특성과 교통서비스, 구축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계획이다. 이에 정부는 내년부터 직접통신과 V2N 적용구간 설정 등에 대한 추가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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