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개국 250여명 참여
컨퍼런스·IR 부대행사 진행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국내 최대 규모 스타트업 행사 ‘컴업(COMEUP) 2022’가 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막했다.
11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컴업 2022는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과 투자유치 지원, 국내·외 창업 생태계 간 소통·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행사다.
중기부는 컴업을 세계 5대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로 육성하기 위해 2019년 국내 위주로 운영되던 ‘벤처창업대전’을 글로벌 행사로 개편했다. 미국, 독일, 이탈리아, 베트남, 영국 등 19개국 250여명이 참여하며, 스타트업을 주인공으로 한 컨퍼런스, 컴업스타즈, 오픈이노베이션, 부대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컨퍼런스는 ‘생태계 주요 이슈 트랙’과 ‘성장·혁신 전략 트랙’으로 구성해 ‘이 시기, 스타트업이 진짜 집중해야 할 것’, ‘글로벌벤처 자금, 앞으로 어디로 흘러갈 것인가’ 등 스타트업의 주된 관심사항을 주제로 국내외 80여명의 연사가 참여, 3일간 진행된다.
컨퍼런스 참여 대표 연사로 월스트리트 베스트셀러이자 약 2000개 기업의 멘토링 경험 등을 보유한 10X Innovation Lab의 클라우스 뷔헤이지(Klaus Wehege) 대표와 인사관리 중계플랫폼 개발로 인사 혁신을 가져온 Deel의 슈오 왕(Shuo Wang) CRO가 참여한다.
그 외 김영덕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 대표를 비롯해 K-컬쳐를 빛낸 유명 안무가이자 현재 스타트업 CEO로 활동 중인 리아킴 원밀리언댄스스튜디오 대표 등이 연사로 나선다.
스타트업과 투자자 간 다양한 비즈니즈 매칭 기회도 제공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롯데벤처스 등 글로벌 대기업이 참여하는 오픈이노베인션과 CVC 상담 부스도 운영한다.
또한, 직방, 무신사, 더핑크퐁컴퍼니, Deel 등 국내외 유니콘 기업 부스도 3일간 운영해 다양한 기업, 투자자와 대상 기업 IR, 피칭 등 네트워킹 기회를 확대한다.
아울러,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영국 국제통상부, 이탈리아무역공사 등이 참여하는 글로벌 협업 세션과 예비창업자, 스타일테크 기업, 넥스트 유니콘이 참여하는 부대행사도 운영한다.
컴업 2022 행사장에는 현장 접수를 통해 누구나 방문할 수 있으며, 모든 행사는 컴업 누리집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시청할 수 있다.
한편, 이날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의장인 박재욱 쏘카 대표은 개막식 오프닝 컨퍼런스에 연사로 직접 참여했다.
이 장관과 박 대표는 유니콘 상장, 투자 혹한기, 규제 혁신 등 올해 스타트업 생태계를 대표할 세 가지 주제를 포함해 스타트업의 현재와 미래에 관한 정부와 민간의 이야기를 담화 형식으로 전했다.
이 장관은 “전 세계가 어려운 경제 상황에 놓여 있지만, 이번 컴업 2022를 계기로 국내외 스타트업이 하나로 뭉쳐 위기를 극복하고, 디지털경제를 선도할 저력을 보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중기부도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