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종 간편 신청화면 제공
문장 단위 검색 기능 강화
문장 단위 검색 기능 강화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정부24에서 자주 사용하는 민원서비스 신청 및 사용이 한층 편리해질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선도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정부24 모바일 서비스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먼저 스마트 폰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신청,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발급신청 등 많이 이용하는 100종의 민원서비스를 선정·분석해 간편 신청화면을 제공한다.
아울러 모바일 기기의 위치정보 기능을 활용해 인근 주민센터, 청소년 돌봄시설 등 공공 편의시설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그동안 단순 핵심검색어 검색에서 문장단위의 검색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강화하고, 유사어와 문자, 이미지 등 비정형 데이터의 검색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검색결과를 학습해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과 검색제안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오는 18일부터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예방접종일, 세금 납부정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정부24가 제공하는 정보알림 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알림서비스 이용에 동의할 경우, 각종 세금정보와 놓치기 쉬운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 검사기간,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여권 만료일 등 날짜정보를 정부24 누리집과 국민비서 구삐를 통해 제공받는다.
또한 자동차 검사기간, 예비군 훈련일, 영유아 검진일 등 나의 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정부24에서 한번에 조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정보통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