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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최신 기능 반영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 출시
유니티, 최신 기능 반영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 출시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2.12.13 07: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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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제작 기능, 워크플로 개선
개발자 생산성·그래픽 향상 지원
[자료=유니티]
[자료=유니티]

[정보통신신문=박광하기자]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및 운영 플랫폼을 제공하는 유니티(Unity)가 2022년 마지막 릴리스인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Tech Stream)'을 출시했다고 최근 밝혔다.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은 지난 5월 출시한 '유니티 2022.1 테크 스트림'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최신 개선 사항 및 기능이 적용됐으며, 2023년 출시되는 안정화 버전인 '유니티 2022 LTS(Long Term Support)'에 적용될 예정이다.

새롭게 선보이는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데이터 지향 기술 스택(DOTS, Data-Oriented Technology Stack)' 기술 중 하나인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ECS, Entity Component System)의 도입이다.

기본 엔티티(Entities) 패키지를 비롯해 넷코드(Netcode), 그래픽스(Graphics) 및 물리를 위한 ECS 호환 패키지도 함께 포함돼 더욱 야심찬 게임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스턴락 스튜디오(Stunlock Studios)는 ECS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서바이벌 게임 '브이 라이징(V Rising)'을 제작, 출시 후 일주일 만에 100만건 이상의 판매를 달성하기도 했다.

스턴락 스튜디오는 ECS로 전환한 덕분에 5km2 너비의 맵에서 상호 작용이 가능한 인게임 에셋을 16만개 이상으로 크게 늘리고 35만개가 넘는 서버 측 엔티티를 통해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멀티플랫폼 확장성과 고해상도 그래픽스에 초점을 맞춘 렌더링 기능도 제공한다.

유니티 2022.2에는 멀티플레이어 기능 구현에 어려움을 겪는 개발자를 위한 게임 오브젝트용 넷코드(Netcode for GameObjects)도 추가됐다. 이 패키지는 익숙한 게임 오브젝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기법을 활용해 원하는 멀티 플레이어 경험을 훨씬 적은 코드를 사용해 보다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다.

보다 까다로운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경우, 넷코드 포 엔티티(Netcode for Entities)를 활용해 게임의 월드 규모, 플레이어 수 및 복합적인 네트워크 인터랙션 등을 성능 저하 없이 확대할 수 있다. 또한 유니티가 최근 출시한 멀티플레이어 솔루션인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Unity Gaming Service)를 통해서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게임 호스팅과 커뮤니케이션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유니티는 최근에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UGS, Unity Gaming Services) 내 멀티플레이어 솔루션 제품군을 출시했다. 셀프 서비스 기반의 이 제품군을 활용하면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호스팅과 커뮤니케이션 등을 운영할 수 있다.

유니티는 더욱 간소화되고 확장성이 뛰어난 워크플로를 통해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Universal Render Pipeline)'과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Built-in Render Pipeline)'의 성능을 유사하게 제공하기 위해 주요 툴을 개선했다. 대표적으로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의 기존 프로젝트를 URP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빌트인 컨버터(Built-in Converter)를 개선하고, 부드러운 전환을 위한 디테일 수준(LOD, Level of Detail) 크로스페이드(Crossfade)를 추가, 광원 수 제한을 해소한 포워드+(Forward+) 개선 등이 포함된다.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에서는 더 아름다운 환경과 디테일한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도록 향상됐다. 먼저 새로운 HDRP 물 시스템(HDRP Water System)으로 바다, 강, 수중 효과를 렌더링할 수 있으며, 볼류메트릭 머티리얼(Volumetrics Material)의 셰이더 그래프(Shader Graph)로 절차적 로컬 포그를 형성함으로써 정확도 높은 환경을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시네마틱 렌더를 활용해 커스틱 효과가 적용된 눈 시네마틱(Eye Cinematic)과 PCSS 그림자(PCSS Shadows)를 갖춘 사실적인 캐릭터 렌더링도 가능하다.

간편한 크로스 디바이스 확장현실(XR) 제작이 가능하도록 Unity XR 인터랙션 툴킷(XRI, XR Interaction Toolkit)도 업데이트됐다. 현재 최신 버전인 XRI 2.2에는 여러 오브젝트 잡기 지원 및 새로운 이동 방법이 추가됐으며, 스타터 에셋(Starter Assets) 샘플 패키지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프리팹(Prefabs) 컬렉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AR 파운데이션(AR Foundation)도 5.0으로 업데이트됐다.

이번 업데이트로 플레이 모드를 사용해 에디터에서 증강현실(AR) 앱을 테스트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능 및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설정을 확인하고 AR 하위 시스템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는 AR 디버그(Debug) 기능이 추가돼 개발 시간 단축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한, 메타 퀘스트 프로(Meta Quest Pro), 플레이스테이션 VR2(PlayStation VR2), 매직 리프 2(Magic Leap 2) 등 주요 플랫폼도 지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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