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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대기업 87% “협력사 ESG 평가한다”
30대 대기업 87% “협력사 ESG 평가한다”
  • 서유덕 기자
  • 승인 2023.01.11 11: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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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 ESG 관리 강화 추세
협력사 부담 증가·지원 호소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주요 대기업 30개사 중 협력사에 대한 ESG 평가를 실시한 기업 비율이 2019년 대비 2021년 약 30%포인트(p) 증가하는 등 대기업의 공급망 ESG에 대한 관리가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시가총액·매출액 상위 주요 대기업 30개사와 협력사 108개사를 대상으로 조사·분석해 ‘대기업의 협력사 ESG 관리현황 보고서’를 10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협력사에 대한 ESG 평가를 실시한 대기업은 지난 2019년 17개사(56.7%)에서 2021년 26개사(86.7%)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연속 ESG 평가를 실시한 대기업 17개사 중 평가 협력사 수를 공개한 14개사의 평가 대상 협력사 수는 평균 10%가 늘어 평가 대상 협력사를 점차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ESG 평가의 평가항목 수도 적게는 30문항부터 많게는 120개 이상의 문항으로 환경·안전·인권·보건·윤리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었다.

[자료=중소기업중앙회]
[자료=중소기업중앙회]

특히 평가 수행 중인 기업(26개사) 중 69.2%(18개사)가 평가결과를 인센티브·페널티 부여 등의 방식으로 구매정책에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구매정책 반영 18개사 중 인센티브를 부여한 곳은 13개사인 반면 페널티를 부과 곳은 16개사로 나타났으며, ESG 평가결과를 토대로 인센티브만을 부여해 협력사의 자발적 ESG 경영을 독려하는 회사는 3개사, 페널티만을 부여해 협력사를 제재하는 기업은 5개사로 조사돼 ESG 평가 결과가 협력사에 대한 페널티 요소로 더 많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대기업과 거래하고 있는 중소기업 중 ESG 평가를 받은 경험이 있는 108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8.3%가 거래 대기업의 ESG 평가 수준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고 응답, 협력사들도 ESG 평가 강화를 체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거래 대기업의 ESG 경영요구 수준 미달 시 거래감소·중지 등 거래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한 비율이 30.5%, 거래처 평가 우수등급 획득 시 거래량 증가·납품단가 상승 등 인센티브를 부여받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24.1%로 나타나 ESG 평가결과가 페널티 요소로 더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응답기업들은 대기업의 지원 필요 항목으로 ‘ESG 관련 시설·설비개선’(20.4%), ‘ESG 관련 자금’(19.4%), ‘교육’(10.2%) 등 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나, 정작 거래 대기업의 ESG 관련 지원은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42.6%를 차지했다. 또한, 현재 대기업들이 주로 지원하고 있는 항목으로는 ‘교육’(39.8%)과 ‘컨설팅’(25.0%)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정작 가장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시설·설비·자금 지원’은 4.6%에 불과했다.

[자료=중소기업중앙회]
[자료=중소기업중앙회]

또한, 대기업들이 지원하고 있는 항목들을 실제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대체로 낮게 나타났는데, 대기업의 지원사항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우리회사에 필요하지 않기 때문’(44.4%), ‘실질적으로 도움 안됨’(27.8%), ‘상환조건 등 지원요건 부담’(16.7%)을 꼽았다.

실제 30대 대기업들 또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등을 통해 밝힌 바에 따르면, 평가를 수행중인 기업 26개사 중 12개사(46.2%)만이 ESG 교육·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었으며, 중소 협력사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한 ‘ESG 관련 시설·설비 개선’을 지원하고 있다고 구체적으로 밝힌 기업은 현대제철과 SK하이닉스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수의 건설 대기업에 납품중인 중소기업 A사의 담당자는 “재작년부터 거래처들의 ESG 평가요구가 늘어나고, 그 수준도 점차 높아지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평가 대응에 인력·비용적 부담이 커서 이에 대한 단가인상 등 비용보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조 중견기업 B사에 납품중인 중소기업 C사의 담당자는 “작년 하반기에 처음으로 ESG 평가에 응답하라는 요청을 받았으며, ESG 평가내용이 중소기업 수준에서 현실적으로 관리·달성하기 어려운 내용이라 지나치게 이상적인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느껴진다”고 부담을 토로했다.

대기업 ESG 평가 담당자들은 “영세한 협력사들도 많아 관리 대상 범위를 어느 정도로 설정할지 고민된다”며 “대부분의 협력사가 아직 ESG 경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지 않고, 인력·설비 부족 등 ESG 경영 이행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관리 측면의 애로사항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협력사들의 ESG 경쟁력 향상은 곧 대기업의 글로벌 경쟁력과 직결된다”고 강조하며 “대기업의 평가가 빠르게 확산하는 만큼 평가뿐만 아니라 중소 협력사들에 대한 교육·컨설팅·시설·비용 지원 등이 수반돼야만 대·중소기업이 함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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