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21 (금)
“OTT·콘텐츠도 국가전략산업에 준해…세제 지원 늘려야”
“OTT·콘텐츠도 국가전략산업에 준해…세제 지원 늘려야”
  • 서유덕 기자
  • 승인 2023.01.16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콘텐츠 제도 개선 포럼 개최
OTT 경쟁력 강화 방안 논의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을 주제로 한 포럼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을 주제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포럼이 열렸다.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OTT 업계와 학계, 정부 관계자들이 모여 국내 OTT 산업의 글로벌 진출 방안을 모색했다. 산·학 관계자들은 국내 플랫폼에 의한 한류 콘텐츠 유통 등 OTT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세제 지원을 비롯한 전폭적인 지원과 규제 혁신의 필요성을 호소했다.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는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K-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포럼 시리즈의 네 번째 행사로,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영식 국민의힘 국회의원, 미디어미래연구소가 공동 주최했다.

토론에 앞서, 이상원 경희대학교 교수는 ‘국내 OTT의 글로벌 진출 가능성 진단’에 대해, 이찬구 미디어미래연구소 연구위원은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내 OTT 보호 및 육성방안’에 대해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이찬구 연구위원은 현 OTT 시장에 대해 “오리지널 대형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 선호가 증가하고 있어 콘텐츠 제작을 확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국내 OTT 사업자들은 자체 투자 재원의 한계로 영업손실 급증 등 어려움에 빠져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제작비 급증, 콘텐츠 경쟁 심화로 인해 OTT의 콘텐츠 투자는 더 확대될 전망”이라며 “콘텐츠 제작에 투자되는 OTT의 투자자본에 대한 세제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특히 이 연구위원은 최근 정부가 반도체 등 국가전략기술에 대한 세액공제 비율 상향을 추진하고 있는 점을 들어 “국가경쟁력 측면에서, OTT·콘텐츠 산업도 국가전략산업에 못지않다”며 “영상 콘텐츠 제작비용 공제율을 상향 조정하고, 해외에서 발생하는 비용도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해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공격적 투자를 촉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원 교수는 국내외 OTT 시장이 포화하는 현시점에서는 새로운 수익 모델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 교수는 “가입형 VOD(SVOD) 시장의 경쟁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글로벌 1위 사업자인 넷플릭스가 광고형 요금제를 도입했다는 사실은 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 광고 기반 스트리밍 TV 채널(FAST) 같은 새로운 수익 모델과 SVOD 서비스 등 기존 수익 모델의 경쟁·공존, FAST 플랫폼과 스마트TV를 둘러싼 미디어 사업자 간의 다면적인 경쟁과 전략적 제휴가 시장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글로벌 OTT가 콘텐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면서 “국내 미디어 사업자는 한류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는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한류 콘텐츠가 타 문화권으로 진입할 때의 가치 하락 현상인 ‘문화적 할인’을 고려해야 한다”며 현지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현지 콘텐츠와 한류 콘텐츠 간 융합, 이종 한류 콘텐츠 간 결합, 현지 방송 채널의 실시간 서비스 등 글로벌 동영상 OTT 서비스와의 차별화 전략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제 발표에 이은 종합 토론에서는 업계·학계·정부 관계자들이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주정민 전남대학교 교수가 좌장으로 자리한 가운데, 허승 왓챠 이사는 꾸준한 지원과 규제 완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국내 OTT 플랫폼 사업자·투자자들은 단계적으로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밝아 나가게 될 것”이라면서 “산업 현실과 구조에 맞는 장기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해외 글로벌 OTT를 겨냥한 규제가 국내 OTT의 성장사다리를 걷어차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고창남 티빙 국장도 규제 완화와 세제 지원을 주문했다. 고 국장은 “국내 OTT가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국내 사업 기반이 탄탄해야 한다”며 “지금의 환경에서는 국내 시장에서조차 경쟁력을 유지해나가기 버겁다”고 밝혔다.

이어 “콘텐츠 제작비용이 급증하면서 세제 혜택 같은 직접적인 지원이 중요해졌다”며 “콘텐츠 제작사뿐만 아니라 OTT 사업자에 대한 세제 지원 방안이 구체적으로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규제를 입안할 때는 시장의 실태를 정확하게 알아보고 추진해줬으면 한다”며 “‘보상청구권’ 같은 갑작스런 규제는 발목을 잡는다”고 지적했다. 최근 국회에서는 콘텐츠 저작권자가 제작사뿐만 아니라 방송국·OTT 등에도 보상청구권을 주장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저작권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업계의 지적과 우려에 대해 이동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장은 “이해관계자들 간 견해가 달라 OTT 업계의 의견을 다 들어드릴 수 있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정부도 OTT 업계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과장은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1월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산업 혁신 및 글로벌 전략’을 발표하는 등 OTT 플랫폼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라며 “세제 지원을 확대하고, 보상청구권 등 이해관계가 얽힌 규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계 부처와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강필구 방송통신위원회 과장은 “오늘 나온 의견들에 대해 충분히 검토해보겠다”면서 “신사업으로서의 OTT 성장, 기존 미디어와의 관계 등을 고려해 동반 성장이 가능한 미디어 법제를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 변재일 의원은 “최근 한류 콘텐츠가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으나, 아직 유통시장은 넷플릭스 등 해외 플랫폼 사업자들에 의해 지배당한 상황”이라면서 “오늘 발표와 토론을 통해 정부를 설득하고 국회의 공감을 끌어낼 좋은 제안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1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