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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2023년형 네오 QLED·OLED 국내 공식 출시
삼성전자, 2023년형 네오 QLED·OLED 국내 공식 출시
  • 서유덕 기자
  • 승인 2023.03.09 10: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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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모델이 네오 QLED 8K 2023년형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델이 네오 QLED 8K 2023년형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삼성전자가 네오(Neo) QLED·OLED 등 2023년형 TV 신제품을 9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한다.

2023년형 네오 QLED 8K는 64개 뉴럴 네트워크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한 ‘네오 퀀텀 프로세서 8K’를 통해 인공지능(AI) 업스케일링 기능을 강화했다. 새로운 화질 기술 ‘명암비 강화 Pro’는 TV 시청 시 시선이 집중되는 부분을 감지해 사물이나 인물, 특정 영역을 분석하고 명암비를 강화해 3차원 깊이감을 더한다.

‘오토 HDR 리마스터링’은 독자적인 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한 AI 딥러닝 기술로, SDR 콘텐츠를 장면별로 분석한 후 실시간 HDR 효과를 적용해 HDR 화질로 디테일까지 밝고 선명하게 보여준다.

사운드 기술도 개선했다. 시청 공간에 맞게 스스로 사운드를 최적화해주는 ‘사운드 최적화 Pro’ 기능은 인공지능을 통해 사운드의 내용과 공간 등을 고려, 오디오 믹싱 환경과 가정의 청취 환경 차이를 최소화해 원래 의도된 사운드와 가장 가까운 사운드를 구현해준다.

TV의 모든 스피커와 사운드바가 동시에 사운드를 내는 Q심포니(Q-Symphony)도 신경망 프로세싱 유닛이 배경음을 3차원 입체적 효과로 구현해 몰입감을 보다 높여준다.

연결 기능과 다양한 서비스도 강화됐다. 스마트싱스 뿐 아니라 매터(Matter) 기기까지 지원하는 원칩 모듈(SmartThings Zigbee & Matter Thread One-Chip Module)을 적용해, 별도 동글을 사용하지 않아도 집안의 스마트 허브 역할이 가능해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활용할 수 있다.

집안에 연결된 모든 스마트싱스 기기를 한눈에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3D 맵 뷰(3D Map View)’ 서비스도 새롭게 탑재했다.

△동일한 콘텐츠 시청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채팅’ △대화면의 TV로 다양한 기기와 영상 통화를 지원하는 ‘커넥타임(ConnecTime)’ △TV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으로 집에서 편리하게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원격 진료 서비스 ‘굿닥’까지 제공한다.

게이밍 경험 역시 한 차원 높아졌다. 게임을 하면서 언제든지 실행해 초당 프레임(FPS)·하이 다이내믹 레인지(HDR)·가변 주사율(VRR) 등 다양한 게임 정보를 확인하고 기본 설정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게임 바(Game Bar)’ 기능이 강화됐다.

△원하는 화면을 더 크게 확대해서 볼 수 있는 ‘미니맵 줌(MinMap Zoom)’ △확대 화면을 다른 스크린에 공유 가능한 ‘미니맵 공유(MiniMap Sharing)’ △1인칭 슈팅 게임에 최적화된 ‘조준점 표시하기(Virtual Aim Point)’ 등으로 게임의 재미를 더해준다.

한편,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 처음 선보인 후 국내 공식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삼성 OLED는 뉴럴 AI 퀀텀 프로세서 4K를 탑재해 OLED 기술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높은 수준의 밝기와 색상을 구현했다. 20개의 뉴럴 네트워크가 저해상도 영상도 4K급으로 업스케일링 시켜준다.

삼성 고유의 ‘OLED Brightness Booster’ 기능으로 OLED 패널의 아쉬운 점으로 인식되었던 밝기 성능을 대폭 개선했다. 또 눈부심 방지 기술을 적용해 빛 반사가 거의 없어 또렷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퀀텀 HDR OLED+로 밝은 영상에서도 어두운 영상에서도 디테일까지 선명하게 볼 수 있고, 자체 발광 픽셀이 블랙에서 화이트까지 완벽에 가까운 색상을 구현하며 탁월한 밝기와 명암비의 HDR 10+를 적용해 영상의 깊이감을 더해준다.

팬톤이 인증한 컬러 매핑 기술도 적용해 정확한 색상과 피부톤을 표현해 준다.

최대 144헤르츠(㎐)의 높은 주사율에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연동 서비스 ‘삼성 게이밍 허브(Gaming Hub)’를 탑재하고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FreeSync Premium Pro)’ 인증을 획득해 궁극의 게임 경험도 선사한다.

약 11㎜의 인피니트 슬림 디자인이 적용돼 벽걸이 설치 시 틈 사이를 최소화한다.

이 밖에도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적용해 상하좌우 입체음향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TV 신제품 공식 출시를 기념해 31일까지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론칭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네오 QLED와 OLED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행사 모델에 따라 최대 12개월 티빙 프리미엄 이용권을 증정한다. 네오 QLED 제품은 더 프리스타일이나 삼성 사운드바를 함께 구매할 경우 패키지 할인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전국 삼성스토어와 백화점 매장에서 구매할 경우 삼성 멤버십 회원 가입 고객 대상 최대 100만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증정한다.

삼성 TV로 게임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삼성닷컴에서 네오 QLED 게이밍 TV 구매 시 JBL 게이밍 헤드셋을 증정하고, 행사 대상 모델 구매자 선착순 500명을 대상으로 ‘요기요’ 5만원 모바일 기프트 카드를, 상품평 작성 시 5만원 기프트 카드를 추가 증정한다.

Neo QLED 8K 출고가는 최상위 제품(QNC900) 기준 △85형 1570만원 △75형 1280만원이다. Neo QLED는 QNC95 모델 기준 △85형 949만원 △75형 809만원이다.

OLED(SC95) 출고가는 △77형 799만원 △65형 529만원 △55형 309만원이다. 특히 98형 QLED 제품은 출고가 1270만원으로 선보이며 사전 판매를 9일부터 시작한다.

황태환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네오 QLED 8K는 2023년 한층 강화된 성능으로 새로운 시청 경험을 선사하고, 삼성 TV의 기술력이 완성한 OLED도 처음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며 “2023년형 TV 신제품은 풍성한 혜택과 함께 고객들에게 최상의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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