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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반 에너지 관리 확산 위해 민·관 맞손
ICT 기반 에너지 관리 확산 위해 민·관 맞손
  • 서유덕 기자
  • 승인 2023.03.15 15: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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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헤리트·한전·서울시
주민 DR 서비스 시범사업

서울 1만5000세대 대상
연 9만kWh 전력 감축 기대

스마트싱스·LG씽큐 제공
실시간 가전 모니터링·관리
(왼쪽부터) 김건우 LG전자 상무, 송호승 한국전력 처장, 한미숙 헤리트 대표, 이인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 박찬우 삼성전자 부사장이 15일 서울특별시청 신청사에서 주민 DR 서비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했다. [사진=삼성전자]
(왼쪽부터) 김건우 LG전자 상무, 송호승 한국전력 처장, 한미숙 헤리트 대표, 이인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 박찬우 삼성전자 부사장이 15일 서울특별시청 신청사에서 주민 DR 서비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했다. [사진=삼성전자]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최근 에너지 물가 상승으로 인한 국민 부담 완화를 위해 민·관이 협력해 에너지 절감 솔루션 개발·보급에 나선다.

삼성전자와 LG전자, 헤리트, 서울시, 한국전력공사는 아파트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주민 수요반응(DR, Demand Response) 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15일 서울특별시청 신청사에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주민 DR 사업은 전력거래소 혹은 서울시에서 요청(DR 발령) 시 개별 세대가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다.

각 세대가 주민DR 서비스에 참여해 주 1~2회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방식으로, 요청된 시간에 평균 사용량의 10% 이상 에너지를 절감하면 절감 성공 횟수당 1000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참여자는 연간 최대 6만원 상당의 포인트를 받아 카페 등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과 지역화폐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서울시는 3~4월 중 주민 DR 서비스에 참여할 아파트 단지를 선정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한국전력은 선정된 아파트를 대상으로 실시간 에너지 데이터 수집 기반 조성, 데이터 연계 시스템을 구축한다.

참여 대상 아파트 단지는 전기사용량을 원격으로 검침하는 스마트미터(AMI) 시스템이 구축된 20개 단지의 약 1만5000세대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한국전력에서 제공하는 전력 데이터를 활용해 개별 세대가 스마트싱스 에너지(SmartThings Energy), LG 씽큐(ThinQ) 같은 스마트홈 플랫폼으로 에너지 소비량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스마트싱스 에너지는 삼성전자의 가전 통합 관리 플랫폼인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에서 제공하는 에너지 관련 서비스이다. 사용자가 일일이 기기를 제어하지 않아도 누진 구간에 도달하기 전에 전력 사용량을 알아서 줄여주는 AI 절약모드를 제공한다.

스마트싱스에 삼성전자의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를 연동하면 AI 절약모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기기에 따라 최대 60%까지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LG 씽큐 앱에서도 지역DR 정보와 연동한 가전제품 자동제어 서비스(Auto-DR)를 사용할 수 있다. 전력사용량 절감 권고 시간이 되면 LG 씽큐 서버에서 자동으로 에어컨 설정 온도를 조정하는 등 운전 상태를 바꿔 에너지 소비를 줄인다.

LG 씽큐의 가전제품 자동제어 기능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도록 제품 성능과 동작을 최적화하기 때문에 사용자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 LG전자는 가전제품의 에너지 사용량, 전기 요금, 누진제 구간 사전 알림 등을 제공하는 LG 씽큐 앱의 우리집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도 올해 하반기 내 지역DR 시범사업 대상 아파트로 확대할 계획이다.

헤리트는 주민 DR 서비스를 위한 운영계획 설계, 참여자 모집, 성공 보상금 지급 등 서비스 관련 업무와 기반 시설 개발, 시스템 유지보수 등을 맡는다.

한편, 시범사업은 5월 중 시작해 연말까지 진행한다. 시범사업 가입 세대 중 50%가 이 서비스에 참여하면 연간 9만kWh의 전력 감축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약 48만㎏에 해당하는 양이다.

송호승 한전 디지털솔루션처장은 “민·관·공 협력형 지역DR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디지털데이터 기반 에너지효율화 공공서비스 제공 토대를 마련하고, 향후 전국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표준형 모델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타 산업과 협력을 통해 전력 및 각종 빅데이터의 융합으로 국민 맞춤형 다양한 신서비스와 솔루션을 확대해 국민의 전기요금 부담을 경감하고 전기사용 편익을 제고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찬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최근 전기요금 상승으로 가계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서울시민들이 부담을 더는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고효율 가전제품과 솔루션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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