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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중간요금제 출시…5G 설비투자 제고 대책 시급
SKT, 중간요금제 출시…5G 설비투자 제고 대책 시급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3.03.23 18: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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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6만원대 40~99GB 5G 요금제 4종 ‘추가’
65세 이상 시니어 요금제 3종
19~34세 청년전용 18종 신설
가계통신비 절감 효과 ‘제한적’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기자회견장에서 SK텔레콤이 정부에 신청한 휴대전화 '중간요금제'와 관련한 입장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한 정부 5G 중간요금제 다양화 요구에 SK텔레콤이 가장 먼저 응답했다. 30~100GB 사이 선택의 폭이 넓어졌지만, 정부 예측과 달리 실제 이용자 체감효과는 크지 않을 전망으로, 5G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3일 SK텔레콤의 25종의 5G 요금제 신설 신고를 수리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SKT가 신고한 5G 요금제는 △만 65세 이상 이용자를 위한 5G 시니어 요금제 △5G 중간 요금제 4종 신설 △만 34세 이하 이용자를 위한 5G 청년 요금제 11종 및 5G 청년 온라인 요금제 7종 신설 등이다.

이번 5G 시니어 요금제 출시에 따라, 월 10GB 이내를 사용하는 만 65세 이상 이용자라면 신설되는 요금제에 가입해 월 4000~7000원(8~14%)의 통신요금을 절감할 수 있다.

만 19~34세 청년들의 데이터 이용패턴을 고려해 일반요금제 대비 데이터 제공량을 확대한 5G 청년 요금제 11종 및 5G 청년 온라인 요금제 7종도 신설한다. 더불어 신설되는 5G 청년 요금제 중 36GB(5만9000원) 구간에 대해서는 데이터가 부족한 월에 추가금액(3000~9000원)을 지불하고 데이터를 충전(15~100GB)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함께 신설한다.

한편, SKT는 20일 단말지원금을 받고 가입한 5G 고객의 요금제 하향이동에 따른 차액정산금(위약금) 면제 기준을 4만5000원에서 4만2000원으로 변경하는 내용의 이용약관을 추가로 신고했다. 이에 따라, 단말지원금을 받고 가입한 고객이라 하더라도 가입일로부터 6개월이 지난 이용자라면 차액정산금(위약금) 없이 상기 신설되는 요금제 중 하나로 하향 이동할 수 있다.

이종호 장관은 “이번 요금제 개편으로 연령별·구간별 이용자 특성에 맞는 요금제가 다수 출시돼 이용자들의 요금제 선택권이 크게 확대되고, 실제 이용자들이 자신의 데이터 사용량 및 연령대에 맞는 요금제로 많이 이동할수록 이용부담 완화 효과가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에 SKT가 다양한 요금제를 선보이게 돼 최근 고물가로 시름하는 국민들의 통신비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타 사업자에서도 다양한 요금제 출시경쟁이 촉발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시장경쟁을 통해 소비자 후생이 증대되고, 통신산업의 혁신과 발전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통신시장의 구조를 개선해 나가는 한편, 현재의 시장환경에서도 경쟁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6월까지 차질없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KT와 LG유플러스도 조만간 신규 중간요금제를 내놓을 전망이다.

정부의 통신사를 향한 30~100GB대 중간요금제 출시 권고는 물가 상승에 따른 가계통신비 인하 목적도 있지만, 5G 품질에 대한 소비자 불만과 28㎓ 투자 의무 불이행 등 5G 설비투자에 소극적으로 일관해온 통신사 압박의 목적도 크다.

통신사들은 현재로서는 추가 성장성이 없는 통신사업 대신 이른바 '탈통신' 신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두고, 설비투자 역시 신사업 쪽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5G 통신망의 경우 아직까지 일정 품질 궤도에 오르지 못했음에도, 매년 관련 투입 비용을 줄여가고 있는 형편이다..

전문가들은 중간요금제 추가 출시로 인한 통신사들의 매출 감소 효과는 1% 미만으로 적을 것으로 분석한다. 기존 요금과 비교해 가격 경쟁력이 크지 않고, 기존 고객들은 약정에 묶여 있기에 신규가입자 중 20% 정도만 신규 중간요금제를 선택할 것이라는 것. 신규 요금제로 인한 실질적인 가계통신비 절감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다.

이에 5G 소비자 불만에 대한 근본적인 해소 방안은 설비투자 활성화를 통한 5G 품질 제고가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통신사의 통신망 설비투자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정부의 보다 직접적이고 강도 높은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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