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투자 시 5억까지 지원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정부가 소상공인을 생활 속 혁신기업가로 육성하기 위해 성장단계별 지원을 강화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6일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에 소재한 로컬 크리에이터 라운지 ‘연남장’에서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육성방안에는 △창의 인재 양성 △‘아이디어 발굴 및 창업 →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및 확장 → 민간금융 연계로 스케일업’으로 이어지는 성장단계별 육성 △스케일업 지원체계 정비 등 세 가지 방침을 중심으로 소상공인을 생활 속 혁신기업가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이 담겼다.
특히 이날 발표한 정책은 소상공인을 단순히 ‘보호’하거나 ‘지원’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닌 ‘육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는 설명이다.
우선 중기부는 소상공인 창업 분야 인재 육성에 나선다. 최근 늘어나는 대학생 창업과 MZ 소상공인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도다.
인재 육성 정책 중에서도 대학 내 생활산업 전공자에게 창업교육을 부전공으로 해서 의무적으로 이수하게 하고, 지역기업들과 함께 콘텐츠에 기반한 장인학교를 운영하겠다는 점이 눈에 띈다.
중기부는 지역문제 해결 의지와 콘텐츠 개발역량이 우수한 지역대학을 생활분야 창의인재 양성대학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올해는 총 7개 대학이 운영된다.
또한 중기부는 소상공인을 성장단계별로 육성해 글로벌 진출까지 지원한다.
아이디어의 발굴부터 비즈니스모델 고도화 및 확장을 지원하고, 민간금융도 연계한다. 특히 ‘민간 선투자 연계형 매칭융자’를 도입해 민간이 1억을 투자할 경우 최대 5억원까지 정책자금을 지원한다.
아울러 로컬크리에이터가 중심이 되는 상권창업도 촉진한다. 역사, 문화 등 지역의 정체성을 담은 상권창업을 촉진해 소상공인을 로컬브랜드로 키워내고 세계인이 찾는 콘텐츠 상권 나아가 도시를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스케일업 지원체계도 정비한다. 정부주도에서 벗어나 민간혁신가가 주도할 수 있도록 상권기획자 제도를 도입하고 기업가형 소상공인 중심의 커뮤니티 조성과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한다.
또한 투자펀드 조성, 사업권 투자, 지분전환계약 제도 등 다양한 투자제도를 통해 민간자금을 끌어들여 혁신창업붐을 소상공인 분야에서도 이룬다는 계획이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그간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은 보호와 지원 위주였고, 성장과 육성은 기술 중심의 스타트업에 집중돼 있었다”며 “기술 중심의 창업·벤처 정책과 더불어 우리 삶의 가치를 높이는 생활·로컬분야의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새롭게 육성해 지역을 살리고 세계로 뻗어나가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중기부가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중기부는 소상공인에 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라이콘(LICORN)’으로 브랜드화하겠다고 설명했다.
라이콘은 ‘라이프·로컬에서 혁신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창출해 유니콘 기업을 지향한다’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