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7:37 (목)
OTT 시장 경쟁 심화…오리지널 IP 중요성 확대
OTT 시장 경쟁 심화…오리지널 IP 중요성 확대
  • 서유덕 기자
  • 승인 2023.05.31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 OTT 동향 분석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OTT 시장 경쟁이 콘텐츠 기반 수익 창출 경쟁으로 이행됨에 따라 오리지널 IP(지적재산권)의 중요성이 더 확대되고, 국내 OTT 사업자도 콘텐츠 투자 전략의 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전 세계 OTT 시장 동향을 분석해 매년 네 차례 보고하는 글로벌 OTT 동향분석 보고서를 31일 발간했다.

보고서는 △주요 현안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하는 심층 이슈 분석 △주요 트렌드를 주제로 현황과 분석자료를 제공하는 트렌드 분석 △전 세계 5대 권역별 OTT서비스·사업자와 OTT 정책·규제 당국 동향을 살펴보는 권역별 동향 △최근 주요 OTT뉴스를 선정해 한 페이지로 간략하게 정리한 동향 브리프, △OTT 업계 및 학계 전문가의 날카로운 시각을 전하는 전문가 기고 △전 세계 주요 OTT·콘텐츠 관련 통계 및 데이터를 제시하는 OTT 데이터로 구성된다.

OTT 업계의 전략적 인수합병 사례와 콘텐츠 전략 변화를 살펴본 심층 이슈 분석에서는 △아마존의 주요 영화사 MGM(Metro-Goldwyn-Mayer) 인수 △워너미디어(Warner Media)와 디스커버리(Discovery) 합병으로 인한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Warner Bros. Discovery) 탄생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와 영국 BT 스포츠 합작회사 설립 △스포츠 전문 OTT 다존(DAZN)의 일레븐(Eleven Sports) 인수합병 사례를 바탕으로 이들 사례의 콘텐츠 및 투자 전략 변화에 대해 살펴봤다.

분석 결과, 아마존은 부족했던 콘텐츠 확보와 화제성 높은 대작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전개하고,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는 통합 OTT 맥스(Max)로 글로벌 시장 경쟁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것으로 관측됐다. 특히 킬러 콘텐츠 중 하나인 스포츠 콘텐츠를 둘러싼 경쟁이 가속화되며 방영권 확보와 부가 서비스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원 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 교수는 ‘글로벌 OTT 시장의 변화와 전망’에서, 최근 글로벌 OTT 시장의 경쟁 격화가 OTT 플랫폼 기업들이 콘텐츠 투자를 빠른 속도로 증가시키는데 영향을 줬고 당분간은 이용자 수의 증가로 시장은 성장하겠지만, 기업들은 가치 증대와 비용 감소 중 하나를 택해야 하는 등 레드오션(Red Ocean)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글로벌 OTT 동향 분석 보고서 표지.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 OTT 동향 분석 보고서 표지.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5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