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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PBX , 기업망 효율성 두배로 높인다
IP-PBX , 기업망 효율성 두배로 높인다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4.09.18 09:34
  • 호수 1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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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데이터망 통합
다양한 부가기능 제공



인터넷망을 통해 전화통화는 물론 웹기반에서 자유로운 멀티미디어 구현이 가능한 IP텔레포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IP텔레포니 시장에서 기업용 통신 시장은 통신사업자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IP Centrex 형태의 호스트형 IP 텔레포니와 기업이 직접 통신 장비를 소유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IP-PBX와 같이 크게 두 가지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기존 PBX와 Centrex 서비스에 사용되던 PBX 장비에 비교해 IP-PBX를 도입하면 음성망과 데이터망을 이중으로 운영하는 비용과 관리포인트가 절감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기능으로 보다 효율적인 기업망을 활용할 수 있다.
IP-PBX 도입효과를 살펴본다.

개인화 라우팅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시간대별, 발신자별 각각 다른 라우팅 설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외근 시간대에는 휴대폰으로 벨이 울리게 하고 내근 시간대에는 자리에 있는 전화가 울리게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특정 발신자로부터 온 전화는 휴대폰으로 받을 수 있고 항상 수신거부를 하도록 할 수도 있다. 설정에 따라서 개인이 사용 가능한 복수개의 단말기로 전화가 왔음을 알리고 그중에 한개를 이용해서 통화가 가능하다. IP폰, 유선전화, 휴대폰, 소프트폰 등 정보를 서버에 등록시켜 놓으면 사용자에게 전화가 왔을 때 서버에서 등록시킨 단말기들을 동시에 호출하고 한 전화를 받으면 호가 연결되고 나머지 단말기는 자동으로 종료시키는 멀티링 서비스가 가능하다.

SMS/VMS 서비스
IP-PBX 서버가 SMS(문자메시지) 서버와 직접 연동해 휴대폰을 이용하지 않고 PC를 이용해 SMS를 쉽게 보낼 수 있다. 부재중이나 통화중에 걸려온 전화에 대해서 상대방의 음성메시지를 녹음하도록 설정해 놓았다면 중앙의 VMS(음성메시지) 서버에서 안내멘트를 송출하고 발신자는 음성메시지를 녹음한다.
사용자에게는 단말기 상태 안내창을 통해서 메시지가 있음을 알린다. 사용자는 단말기나 일반전화를 이용해서 비밀번호를 통한 인증후 서버에 녹음된 음성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고 설정에 따라서는 개인메일로 녹음파일을 받아서 확인할 수 있다.

컨퍼런스
별도의 장비 없이 2명 이상 사용자 간의 회의기능을 지원한다.
회의 주관자가 필요한 구성원을 초대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면 해당구성원이 자리에 없을 경우 휴대폰이나 다른 일반 전화를 이용해서 회의에 참여할 수 있다.

콜센터응용
전문 콜센터 요원없이 누구나 간단한 상담원 기능을 할 수 있다. 통화중에 간단한 메모를 남길 수 있고 모든 통화기록, 메모는 발신자별로 구분돼 저장된다.
과거에 상담기록이 있는 발신자가 다시 전화를 했을 경우 자동으로 과거의 상담이력이 화면에 나타나고 이를 참고로 상담할 수 있다. 상담내용을 텍스트로 입력하는 것 뿐 아니라 통화중 일부 내용을 녹취해 기록을 남길 수 있다.

협업 기능
화면 공유를 통한 협업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에게 본인의 PC화면을 공개하겠다는 초청을 하면 상대방이 그 초대에 응함으로써 협업이 시작된다.
화면 공유와 함께 마우스나 키보드 공유가 가능하므로 다양한 공동작업을 할 수 있다. 공유대상은 두명으로 제한하지 않고 더 많이 할 수도 있다.

소프트폰
PC에 소프트폰을 설치해 IP단말기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PC의 자원을 이용하기 때문에 단순한 통화기능 외에도 큰 화면을 이용한 버디리스트 이용이 가능하다. 버디리스트에는 조직도와 함께 구성원들의 프레젠스 정보가 있다.
소프트폰을 이용하는 경우의 또 다른 장점은 단말기 구입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이다. PC의 사운드 카드를 이용할 경우에는 헤드셋만 구입하면 되고 별도의 사운드 카드 사용을 원할 경우에는 사운드 카드를 내장한 USB폰을 이용하면 IP단말기로 이용이 가능하다.

김영길 기자 young@koit.co.kr

자료참조 : KT 서비스개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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