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29 (수)
풍요·희망·기회의 상징 ‘쥐’
풍요·희망·기회의 상징 ‘쥐’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8.01.07 09:25
  • 호수 1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앙 예고해 주는 영물
다산·다복을 의미하기도

희망찬 2008년 새해가 밝았다.

올해는 무자년(戊子年) 쥐띠해로, 쥐는 풍요와 희망, 그리고 기회를 뜻한다. 쥐가 우리 생활에 끼치는 해는 크지만 위험을 미리 감지하는 본능이 있고, 어려운 여건에서도 살아남는 근면한 동물, 재물, 다산, 풍요 기원의 상징으로서 구비전승에 두루 나타난다. 이에 쥐해에 태어난 사람은 식복과 함께 좋은 운명을 타고 났다고들 한다.

쥐가 신앙물로 등장한 것은 12지(十二支) 신에 들면서부터이다. 12지 가운데 첫번째인 쥐는 음양오행상 음(陰)과 수성(水性)에 들어 있다. 방위로는 북쪽이고, 시간으로는 밤11시에서 새벽1시에 해당한다.

쥐는 화산이나 지진, 또는 홍수나 산불 등 자연재해를 미리 예고해 주는 영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쥐가 집안에서 갑자기 보이지 않으면 불길한 징조로 여겼고, 어부들은 배 안에 쥐가 보이지 않거나 쥐 울음소리가 들리면 불길하다고 출어를 삼갔다고 한다.

쥐는 다산(多産)의 상징이다. 그래서 궁중에서는 풍년을 기원하는 뜻으로 상자일(上子日)에 곡식의 씨를 태워 비단주머니에 넣어 신하들에게 나눠 줬다. 상자일에는 쥐불놀이도 행해졌다. 이날 청소년들은 마을 부근의 밭두렁을 태우면서 한해의 건강을 빌고 마을의 풍년을 기원한다. 이때 불기운이 세면 풍년이 든다해 밤들이 쥐불놀이를 했다.

아울러 쥐는 다복(多福)의 상징이다. 그래서 당사주에서는 쥐띠를 자천귀(子天貴)라 해 식복과 함께 다복한 운명을 타고난다고 했다. 이는 쥐가 선천적으로 눈치 빠르고 어려운 여건에서 끈질기게 살아남는 습성에서 나온 것이다. 여기에다 생태적인 해석까지 달아서 밤에 난 쥐띠는 부자가 된다는 속설이 나온 것이다. 그러나 음력 8·9·10월생은 대체적으로 신수가 고달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쥐에 대한 이미지는 부정적이다. 쥐는 농작물을 해치고 곡식을 훔쳐먹는 해로운 동물이며 더러운 곳에 사는 동물로 인식돼 있다.

예로부터 농가에서는 쥐를 내쫓는 풍속이 많았다. 상자일 자시(子時)에 방아를 찧으면 쥐가 없어진다 해서 집집마다 방아소리를 냈다. 그러나 쥐의 날이나 동물의 왕인 호랑이의 날에는 쥐가 아무리 많아도 함부로 잡지 않았다.

<2008년 띠별 운세>

   
올해는 쥐띠해이다. 쥐의 기운은 수(水) 기운인데, 타고난 수 기운에 다시 한번 더 수 기운이 겹쳐져 있으니 쥐띠에겐 상당히 강한 기운의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수 기운이 강해진다는 것은 일단 유동성, 흐름, 해외로의 인연 등이 강해짐을 의미한다. 또한 오행 중 수 기운은 연애사를 말하기도 한다. 새로운 인연이 생기기 쉽고, 건강이 더 좋아지거나 혹은 좋은 사람은 조금 무리하게 될 수도 있는 해이다. 인간관계에서도 폭넓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을 올해 많이 만들 수 있다. 금전적으로는 소비가 강해지는 시기이니 계획을 세운 소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보인다.

   
소띠는 주변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해이다. 특히 윗사람이나 조상덕을 보는 일이 많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러한 기운은 소의 기운과 쥐의 기운이 서로 합쳐지는 것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자손이나 배우자 등에게서도 길한 일이 많이 생기는 해이다. 다만 올해는 좋고 나쁨을 막론하고 주변으로부터 모든 일이 시작되며, 일을 끝낼 때도 자신의 힘이 아닌 주변의 힘으로 움직이는 일이 많으니 항상 주변 분위기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 재운은 기회를 볼 수 있는 시기이며, 새로운 사업이나 재물 축적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는 좋은 시기이기도 하다.

   
호랑이띠는 자신의 에너지가 빠져나가는 형상, 혹은 막힌 것이 풀리는 두 가지 형상으로 볼 수 있다. 이전까지 묶여 있던 일들이 풀리고, 송사나 혹은 빚 등의 나쁜 일이나 팔리지 않는 재고 등이 잘 처리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청춘남녀에게는 새로운 인연이 보장된 길한 시기이기도 하다. 전체적으로 운이 상당히 좋은 시기이기는 하지만 잘못하면 자신의 목표를 잃고, 감각적으로만 지내기 쉽다는 위험성도 있다. 미리 계획을 잘 세우고 항상 목표를 체크하는 마음으로 산다면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좋은 한해이기도 하다.

   
변화무쌍한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토끼띠의 기운과 쥐띠해의 기운은 한해동안 서로 상충되는 감이 있다. 이는 일종의 화학반응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강한 화학반응으로 인해서 올 한해 동안 토끼띠는 큰 변동이 일 가능성이 높다. 이는 새로운 기회로 볼 수도 있고, 또한 잠깐 힘든 일이 생길 수도 있다. 특히 연애사나 업무상의 일 등으로 대인관계에서 이러한 일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체력에 주의해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향상된 집중력을 통한 유연한 임기응변을 가질 수 있다면, 의외로 남들의 부러움을 살 수 있는 좋은 한 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용띠의 기운은 쥐띠 기운과 서로 합쳐지는 일이 많다. 이를 통해서 한 해동안 많은 성과를 낼 수 있고, 또한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일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용띠에게 올 한해는 창조와 정리라는 두 가지 키워드로 해석될 수 있는데, 새로운 일이나 사업, 연애 등이 시작될 수 있다. 또한 묵었던 일들의 성과도 올해 같이 낼 수 있다. 다만 밖으로 많이 돌아다니는 일은 별로 좋지 않은데, 이는 올해 자신의 기운이 너무 풀려나가기 쉽기 때문이다. 해외나 여행이 잦다면 특히 올해 건강관리에 주의해야 많은 성과를 볼 수 있다.

   
뱀띠는 새로운 일을 모색하거나 혹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일을 위해서 움직이는 암행의 시기라고 볼 수 있다. 겉으로는 별로 화려하지 않지만, 속으로 자신의 실력을 늘리게 된다거나 혹은 마음에 둔 사람이 있다면 올해 중반 이후에 천천히 그 사람의 마음을 잡거나 하는 일이 생기기 쉽다. 특히 재물과 관련해서는 좋은 한 해가 될 수 있는데, 일단 명분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이 밖에서 활동하는 것 보다는 속에서 실권을 가지고 움직이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다만 연애사로 인한 스캔들의 발생빈도가 높을 수 있으니 이 점을 주의한다면 길한 한 해가 될 것이다.

   
말띠는 쥐띠해의 기운과 강한 기운의 충돌을 보는 해이다. 말띠의 기운은 기본적으로 쥐띠의 기운과 충돌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충돌 자체가 꼭 나쁜 것은 아니다. 다만 좋은 일도 급하게 이뤄진다는 것이고 나쁜 일도 급하게 이뤄진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특히 연애사나 취업 등의 운도 급하게 이뤄지고, 또한 다툼이 있은 연후에나 일이 성취되는 한 해라고 볼 수 있다. 전반적인 운 자체는 나쁘지 않은 충돌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좋아질 수 있다. 다만 올해는 사소한 사고나 물건이 부서지는 등의 일이 있기 쉬우니 꼭 보험을 드는 등 미리 대비를 해 두시는 것이 좋다. 또한 올해 큰 성취의 기회가 들어오는 시기이니 눈을 크게 여시고 지내시는 것이 좋다.

   
여자 양띠의 경우 연분이 보이는 시기가 될 수 있으며, 전반적인 기운의 흐름이 조금은 다툼이 있더라도 재미있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남자의 경우 현재 짝이 있다면 속을 썩을 일이 많은데, 결국 원인을 따지면 자신이 문제가 될 터이니 차분하게 상대를 대하는 것이 좋다. 사업적인 성취가 많아질 수 있는 한 해이며, 재운이 좋아지거나 명성을 날릴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잘못하면 외화내빈이 되기 쉬운 시기이기도 하니, 자신이 챙길 부분에 대해서는 미리 신경을 쓰시고 움직이시는 것이 좋다.

   
원숭이띠는 많은 일을 시도하는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리저리 해야 할 일도 많고 또한 새로운 일을 많이 처리할 수 있는 한 해이기도 하다. 그러나 재주 많은 고양이 밥 굶는다는 말처럼 자신의 일에 대해 우선순위를 설정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를 건드리기만 하고, 오히려 성과는 없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특히 올해는 좋은 희경지사가 많은 시기인데, 집안의 경사도 있을 수 있고, 짝이 없는 사람은 짝이 생길 수 있으며, 귀인을 볼 기회도 많은 시기이다. 그러나 소비가 강해지는 측면이 있으니 이 점은 미리 주의하시고 무분별한 소비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작은 일에 신경을 많이 쓰면 좋은 성과가 있는 해이다. 큰일을 하려고 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사소한 것들에서 많은 이익이나 성과를 볼 수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금전적인 이익이 많으며, 사업상의 성과도 크게 볼 수 있다. 그러나 배우자나 혹은 연인의 문제로 인해서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으며, 삼각관계의 기운이 발생하기 쉽고, 주변에서 의외의 유혹이 있을 수도 있다. 때문에 이러한 점을 잘 제어하시고, 관리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아랫사람의 덕을 볼 수 있으니 이에 따른 대인관계를 잘 살피시는 것이 좋다. 작을 일에서 큰 성과를 볼 수 있는 좋은 한 해이다.

   
좋은 일이 많이 생기고, 금전적인 이익이 크게 올라오는 시기이다. 다만 투기적인 일이나 투자에서는 별로 재미가 없고, 자신의 업무를 통해 많은 이익을 볼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새로운 물건 예를 들어 차량 등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도 보이는 시기이며, 이성관계에 있어서도 새로운 인연이 보이는 시기이다. 다만 건강 운이 조금 약할 수 있는데, 너무 일에 매여 있다 보면 체력이 소진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길운이 많은 한해이다. 인연에 있어서는 의외의 인연을 만나기 쉬운 시기이다. 이 인연을 통해서 좋은 일도 많지만, 속이 썩을 일도 많으니 미리부터 자신의 감정을 잘 챙겨두는 것이 좋다. 또한 금전적인 문제에서는 소비가 커질 수 있다. 또한 해외나 여행의 운이 강한 시기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은 바쁜 시기이기 때문에 미리 계획을 잘 세워두는 것이 좋다. 아울러 금전적인 이익을 볼 기회가 많으니 투자에 대해서 조금은 신경쓰시는 것이 좋다. 집안에서 좋은 경사가 생길 일도 많은 시기이니 올해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실행에 옮기시는 것도 좋은 시기라고 하겠다.

출처 -  사주사이트 산수도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4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