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통화 위치추적 가동
가입자 증가세도 안정적
인터넷전화(VoIP) 업계가 번호이동성제도 시행을 위한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LG데이콤, 하나로텔레콤 등 10개 인터넷전화사업자들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구축한 가입자 데이터베이스(DB) 시스템을 바탕으로 긴급통화 위치정보시스템을 15일부터 가동,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내달부터 이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인터넷전화 긴급통화 위치정보시스템은 KTOA의 가입자 DB와 KT의 긴급통신 위치확인을 위한 '알리스 시스템'을 이용해 개별 가입자와 각 지역별 경찰서·소방서를 연결하도록 구성됐다.
따라서 인터넷전화를 이용하더라도 긴급상황에서 경찰서 및 소방서가 발신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인터넷전화 가입자가 다른 지역으로 이사하더라도 가입자가 사업자에게 변경된 주소만 통보하면 언제든지 위치파악이 가능하다.
인터넷전화 사업자들은 인터넷전화의 긴급통화시 위치추적이 곤란하다는 지적이 제기된 지난해부터 문제 해결을 위해 수시로 회의를 했다.
최근 인터넷전화 긴급통화 위치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위한 협정을 체결하고 가입자 DB구축작업을 벌여왔다. 10개 인터넷전화사업자들은 이를 위해 각기 분담금을 갹출했다.
LG데이콤의 인터넷전화 ‘마이LG070’의 가집자수가 최근 80만명을 동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만명의 가입자를 신규 확보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50만명일 때 20일 60만명 17일 70만명 16일이었던 데 비해 80만명으로 올라서는 데는 불과 13일밖에 걸리지 않는 등 증가속도가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하루 순증 가입자수도 예전에는 하루 5000명 수준이었지만 지난달부터는 7000명으로 늘었다.
한국케이블텔레콤도 인터넷전화 가입자가 10만명을 돌파했다.
인터넷전화 번호이동성 제도는 기존에 쓰던 시내전화(PSTN) 번호 그대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난 2007년 3월 발표된 통신규제정책 로드맵과 2008년 상반기 상용서비스를 명령한 2007년 7월 '인터넷전화 번호이동성 제도 시행을 위한 이행명령'에 의거해 정부, 연구기관(KISDI, ETRI), 11개 시내 및 인터넷전화 사업자, 통신사업자연합회(KTOA) 등이 준비해 왔다.
또한 2007년 12월 말부터 2008년 3월까지 전국 6개 도시에서 1500여명의 가입자를 대상으로 번호이동 시범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시행한 바 있다.
지난 3일 방송통신위원회가 긴급통화 미비, 위치추적 불가능, 시내전화의 통화권 이탈 문제, 정전 시 통화불능, 보안 취약성 등의 문제점을
들어 도입결정을 보류함에 따라 표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