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36 (금)
조합 도약 기반 마련에 최선 - 김동명 정보통신공제조합 이사장
조합 도약 기반 마련에 최선 - 김동명 정보통신공제조합 이사장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3.02.15 11:03
  • 호수 1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화 시스템 조기 정착…원스톱 서비스 구현
투명성 제고 위해 소정의 자산 운용 사항 공시
금융자산 다양화·전문화로 투자수익 높일 터



정보통신공제조합의 새로운 선장으로 첫 항해에 나선 김동명 이사장.
김 이사장은 본지와의 취임 인터뷰에서 조합의 새로운 도약 기반을 마련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지난 30여년간 정보통신공사업계에 종사하면서 쌓은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 업계의 현안을 파악하고 합리적 해결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임기 중 △정보화시스템의 조기 정착 △조합원 편익시설 확보 △경영의 투명성 제고 △금융자산 운용의 다양화 및 전문화 △제도개선을 통한 보증배수 조정 등의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임 이사장에 당선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당선소감을 간략히 말씀해주십시오.
= 긴박하게 변하는 국제정세가 우리 나라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경기도 아직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공사업계를 비롯한 IT업계 역시 올해 경영측면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렇듯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중책을 맞게 돼 어깨가 무겁습니다.
하지만 여러 조합원들의 격려와 성원을 바탕으로 신임 이사장에 당선된 만큼 조합과 업계의 발전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생각입니다.



△향후 조합을 어떻게 이끌고 가실 계획인지 기본적인 경영방침에 대해 밝혀 주신다면?
= 지난 30여 년간 정보통신업계에 종사하면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합의 새로운 도약 기반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맞출 생각입니다.

특히 업계의 현실을 직시하면서 겸허한 자세로 조합원 여러분의 목소리를 경영에 담아낼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또한 조합 현안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해법을 찾고 어려움이 있다면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도록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아울러 오늘보다는 내일을, 개인의 명예보다는 조합의 모든 구성원을 생각하는 공동체 정신을 발휘해 나갈 생각입니다.



△임기 중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추진하실 생각입니까?
= 우선 정보화 시스템을 조기에 정착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겠습니다. 최근 최첨단 정보화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면서 조합의 업무량이 늘어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구 시스템이 함께 가동되면서 일어나는 불가피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조속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단기간 내에 시스템을 안정화시킴으로써 원 스톱 서비스 체제를 구현할 생각입니다.

두 번째로 조합원 편익시설을 확보하는데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서울 근교에 연수원, 수련원, 산장 등을 마련해 조합원이 언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조합원들은 소규모 자금으로도 장기적인 부동산 투자 효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 봅니다.

세 번째로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는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일정 규모 이상의 금융자산 운용사항은 조합 홈 페이지의 경영공시를 통해 조합원들에게 상세히 알릴 생각입니다. 이를 통해 조합원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금융자산 운용의 다양화 및 전문화에 힘쓰겠습니다. 조합의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현재의 정기예금 일변도에서 벗어나 장기 투자 운영위원회를 설치, 새로운 수익모델을 발굴해 나갈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제도개선을 통한 보증배수를 조정하는 데에도 힘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현행 보증 배수 적용의 문제점을 합리적으로 개선, 보완해 한도부족 조합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총 45배 중 유명무실한 입찰 20배율을 분배해 계약, 하자보수, 지급 보증 등으로 조정할 방침입니다.


△정보화 시스템의 조기 정착을 강조하셨는데요, 현재 조합의 정보화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에 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조합은 지난해 8월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10월부터 인터넷 보증서 발급업무를 개시한데 이어 조만간 △인터넷 약정 △온라인 조합원 가입 등 각종 사이버 업무를 단계적으로 시행할 방침입니다.

조합의 전산시스템은 출자 및 보증, 융자, 사후관리 등 영업정보와 총무 및 인사, 급여, 회계 등 경영정보를 데이터베이스(DB)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조합의 전산 시스템이 완전 가동될 경우 각종 업무를 해당 지역에서뿐만 아니라 조합 전지역에서 처리·지원하는 것이 가능해져 업무 분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업무간 연동시스템을 운용함으로써 이중작업을 방지하고 자료의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이사장님의 경영철학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이사장이란 감투가 아니라 조합원을 위해 땀흘려 일하고 성실히 봉사해야 하는 무거운 책임을 지닌 조합의 일꾼이라고 믿습니다.

저는 좋은 일꾼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본 자질을 3가지로 꼽고 싶습니다.
우선 일꾼은 부지런해야 합니다. 꾀 부리지 않고, 빈둥빈둥 거리지 않고 열심히 일을 해야 합니다. 아침 일찍부터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성실하게 수행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좋은 일꾼은 정직해야 합니다. 거짓말 하지 않고 부끄러운 일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울러 양심적으로 일하며 대의에 따라 바르게 행동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좋은 일꾼은 끈기가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어려운 일, 고통스러운 일을 하더라도 조합에 속해 있는 많은 분들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끈기 있게 업무를 완수해야 합니다.

이 같은 '좋은 일꾼'의 자질은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필수 사항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같은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누구보다도 부지런하고 정직하며 끈기있는 일꾼으로서 조합원 및 대의원 여러분을 위해 열심히 봉사할 것을 굳게 약속드립니다.




△조합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고 최선을 다해 일하는 곳에서 승리와 보람의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우리 조합원과 대의원, 조합의 임직원 모두가 한 가족처럼 화합하고 뭉친다면 못할 일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온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아 월드컵 4강 신화를 창조했던 것처럼 우리 조합원들도 작은 이해 관계를 떠나 일치 단결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반드시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합원들이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을 보내준다면 이는 조합과 우리 업계의 건실한 발전에 좋은 밑거름이 되리라고 봅니다.



△정보통신공사업계 발전을 위한 제언을 해주신다면?
= 정보통신산업은 그리 길지 않은 기간동안 급속한 성장을 이룩했습니다. 그러나 양적인 성장못지 않게 질적인 성장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기업이 외형보다는 내실을 중시해 실질적인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정보통신공사업계도 부단한 기술개발과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경쟁력을 배양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사장님의 취미, 건강관리 요령 등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시간이 날 때 마다 자주 산에 오릅니다. 산 정상에 서면 머리가 맑아지면서 복잡하게 얽힌 문제들을 원만히 풀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이와 함께 매사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합니다. 긍정적인 사고 방식은 몸을 가볍게 만듭니다.



△기타 덧붙이고 싶은 말씀은?
= 음식의 맛을 내는 것은 소금입니다. 소금이 없으면 어떤 음식도 맛이 좋을 수 없습니다. 저는 제 삶의 터전인 정보통신공제조합의 소금이 되고 조합원 여러분의 소금이 되고자 합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국가 경제발전에 일조하는 소금이 되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조합원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내가 본 김동명 이사장>

구성원 화합과 인화 가장 중시

박성득 전자신문사 사장

내가 아는 김동명 이사장은 전형적인 외유내강형으로 조직 구성원의 화합과 인화를 가장 중시하는 사람이다. 특히 모든 일을 합리적으로 처리함으로써 부하들의 신망을 얻어 온 전문경영인이다.

나는 70년부터 가까이서 지켜 본 김 이사장은 '끊임없는 노력가이며 과감한 개척자’그룹에 속한다. 그는 앞으로 정보통신공사업계와 조합의 발전을 위한 일이라면 과감한 변신과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으로 믿는다.

김 이사장의 평소 소신은 '변화'일 것이다. '변해야 산다'는 마음으로 본인 스스로 변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다.





일 처리에 빈틈 없고 매사 신중

정명화 한국전자공업협동조합 이사장

김동명 이사장은 매우 열정적인 사람이다. 맡은 일에 대해서는 특유의 집념과 집중력을 발휘한다. 일 처리에 빈틈이 없고 매사 신중하다. 특히 일에 관해서는 강한 승부욕을 보이며 양보가 없다.

김 이사장은 해당 업무 분야에서 체계적인 노하우를 쌓기 위해 부단히 노력을 기울이는 경영자로도 정평이 나 있다. 해당 분야에서 전문 엔지니어 이상의 지식을 보유해 주위를 놀라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한편으로는 김 이사장은 매우 감성적이고 정이 많은 사람이다. 어려움에 처해 있는 동료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데 남다른 노력을 기울인다.




타고난 성실함·강한 도전정신 가진 리더

고원상 한국인포서비스(주) 사장

김동명 이사장을 만나면 내가 참 복이 있는 사람이라고 느낀다. 왜냐하면 매사에 신의를 중시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신망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김 이사장은 타고난 성실함과 함께 강한 도전정신을 가진 리더라는 생각이 든다. 아울러 김 이사장의 탁월한 기술력과 뛰어난 사업감각, 시장의 흐름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예측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

김 이사장은 철저하게 일에 몰두하는 스타일로 젊은 청년 못지 않은 패기와 집중력을 발휘한다. 이와 함께 그만의 따뜻한 인간미를 바탕으로 한 조직관리는 직원들이 사명감과 소명의식을 갖고 일에 몰두할 수 있는 기반이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1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