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30 (목)
IT와 함께 산업혁신 ‘신바람’
IT와 함께 산업혁신 ‘신바람’
  • 차종환 기자
  • 승인 2009.03.23 09:08
  • 호수 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융합 가속…수익모델 확립·제도 지원 뒤따라야

정보통신 산업이 속도를 중심으로 한 인프라 확대에 치중한 것에서 벗어나 우리 생활을 직접적으로 바꾸는 ‘융합’의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네트워크의 속도에 관한 한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하는 단계에까지 도달했다. 즉, 굳이 인터넷을 하기 위한 네트워크의 고도화는 큰 의미가 없다.

이러한 한계 때문에 IT업계는 신성장동력을 찾지 못하고 한동안 몸살을 앓아왔다.

정보통신의 정체현상에 대한 답을 업계는 ‘컨버전스’에서 찾았다.

탄탄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바탕으로 각 산업 분야에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하는, 이른바 ‘IT융합’ 시대를 바라보고 있다.

최근에는 IT융합이 불황에 허덕이는 경제 환경에 여러 제반 비용을 덜어주는 효과를 가져다주면서 도입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각 산업분야에 스며든 IT의 모습을 살펴본다.

▲ IT기술의 융합은 우편물류 자동화 등 산업전반의 효율성 향상을 가져왔다.
□ 물류·유통 분야 = IT의 도입으로 가장 실용적이면서도 즉각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분야가 물류·유통 분야다.

각각의 제품은 전자태그(RFID)를 이용해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다. RFID는 나아가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를 통해 무궁무진한 활용분야를 개척할 수 있다.

최근 정부는 RFID 산업 활성화를 위한 재정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지난달 RFID 확산사업 신규 과제 공고를 통해 RFID를 완제품물류 및 부품물류 분야에 선도적으로 도입하는 기업들에게 70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신규 과제에 선정되면 완제품물류의 경우 총 사업비의 30%이내, 부품물류의 경우 50% 이내에서 정부 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지경부 관계자는 "그간 국내 기업들은 해외 사례 등을 통해 RFID의 효과를 인지하면서도 선발자의 위험 때문에 먼저 나서서 도입하는 것을 꺼려하고 있었다"며 "정부의 초기 비용 분담 정책을 통해 RFID 도입에 적극적인 기업일수록 더 큰 이익을 얻는 형태로 기업 RFID 도입의 패러다임 변화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대전시의 경우는 RFID를 이용해 공용자전거 통합시스템을 올해 초 구축한 바 있다.

일명 ‘타슈~’ 자전거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보유한 RFID 기술을 시민공용자전거 통합시스템에 적용시킨 것이다.

이 무인대여시스템은 전원 및 통신라인을 설치하지 않고 자전거 본체에 대여단말기를, 자전거 거치대에 수동형 태그를 각각 부착한다.

ETRI 채종석 본부장은 “본 기술의 상용화로 태그는 물론 교통카드, 휴대폰 등으로도 대여와 반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작업 혹은 바코드 작업으로 효율성이 떨어지던 우편 물류에도 IT 도입이 혁신을 가져다 줄 전망이다.

ETRI는 우편 현장의 운송용기에 태그를 달고 집중국 게이트에 리더기를 달아 운송용기의 움직임을 RFID 기술로 실시간 관리할 수 있는 ‘운송용기 RFID 프로세스 기술’을 개발했다.

RFID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이 시스템은 운송차량과 연계돼 우편물의 일치 여부 확인 및 오발송, 오도착, 미도착 우편물을 자동 검수해 기존 우편물류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TRI는 이와 더불어 ‘한글주소 자동 인식기술’을 개발해 우편 물류의 무인 자동화를 실현했다.

이로써 우편물에 인쇄 형태나 수기로 된 한글 주소뿐만 아니라 수신인명 판독 기술 등에서 정밀한 우편 분류가 가능해졌다. 집배원이 수작업시보다 16배 더 빠르다는 설명이다.

ETRI는 전국 우편집중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일반 구분기에 이 기술을 탑재해 향후 우편번호 대신 주소 정보를 활용한 정밀 분류가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 UTIS 차량탑재장치.
□ 지능형교통시스템 =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의 구축은 최근 들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부산시는 실시간 버스도착, 대중교통 환승정보, 빠른길 안내 등 유비쿼터스 교통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을 내년 5월까지 구축키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9개 기관별로 이뤄지고 있는 교통정보를 하나로 통합해 정보의 질을 높이고, 교통정보 수집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주요도로에 대한 교통량과 교통수요예측 등의 교통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정책자료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한국전파기지국(대표이사 한춘구)의 ‘도심교통정보 수집배포장치(UTIS: 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는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이 추진하는 차세대 교통정보 시스템 성능 시험을 통과하면서 실시간 교통정보 현실화에 한걸음 다가섰다.

UTIS는 전국 주요도시 도로에 설치된 UTIS를 통해 수집된 교통정보를 실시간 분석·가공하고 각 지방교통정보센터 간 통신망 연계 및 국토해양부의 고속도로 및 국도ITS와도 연계해 향후 전국 모든 주요도로에 대한 교통정보의 실시간 제공을 할 예정이다.

업계에선 UTIS용 네비게이션을 이용하면 현재보다 훨씬 지능화된 교통정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결과적으로, 차량 통행속도를 최소 30% 이상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성제품인 노변기지국장치(RSE)는 환경 친화적으로 설계됐으며, 차량탑재장치(OBE)도 뛰어난 디자인으로 사용자로 하여금 호응을 받을 것이라는 평가다.

▲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자가 건강진단이 가능하다.
□ 헬스케어 = 의료서비스는 IT의 옷을 입으면서 환자와 병원 간 거리의 제약을 없애고 ‘예방’ 차원의 진료를 실현하고 있다.

경상북도는 독도 등 의료취약지역을 대상으로 한 u헬스 사업인 ‘USN기반 원격건강모니터링시스템 구축사업’을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독도는 경비대원과 등대관리원 등이 있지만 의료혜택을 받을 수 없어 울릉보건의료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거나 긴급 의료상황이 발생하면 헬기로 긴급 이송 조치해야만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원격건강모니터링시스템 구축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영남대병원, 울릉보건의료원 등의 전문의로부터 당뇨와 고혈압 등의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

강릉 경포호 주변에는 웰빙코스에 u헬스센터가 설치됐다.

이 곳을 방문하는 지역주민 및 관광객은 체형·체력 검사를 하고 현장에서 종합검사결과를 받아 볼 수 있으며 가정에서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인 운동처방, 건강관리도 받을 수 있게 된다.

회원으로 등록된 고객에게는 위치기반의 건강팔찌가 제공돼 운동 중 정상코스 이탈시 자동으로 가족에게 알려주는 안전 운동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한편, 대한산업보건협회(www.kiha21.or.kr)는 LG CNS, 인텔과 공동으로 지난해 말 ‘터치닥터 협력 의료기관 조인식’을 갖고 의료산업 발전 및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협력체제를 구축했다.

LG CNS와 인텔 등 IT기업과 연세의료원, 인하대병원, 서울중앙클리닉 등 의료기관이 참여해 ‘터치닥터’ 서비스를 통한 효율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 제도 뒷받침 ‘역부족’= IT융합 기술은 거침없는 진보를 거듭하고 있지만 일각에선 제도의 뒷받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IT융합은 말 그대로 IT와 각 산업 간의 통합이기 때문에 각 부처의 업무 소관이 불분명해 애로사항을 호소할 곳도 해결해 주는 곳도 없다는 지적이다.

가장 단적인 예로 정보통신업계는 이미 IPTV 상용화의 진통을 경험한 바 있다.

RFID의 경우는 기술적 완성도는 높았던 반면, 태그 자체의 가격에서 경쟁력이 떨어져 오랜 시간 도입이 지지부진 했던 것이 사실이다.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활성화 대책이 아쉬운 대목이었다.

RFID는 u시티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의 개념도 강하기 때문에 향후 탄탄한 제도의 뒷받침이 요구된다.

지능형교통시스템 역시 기술개발 속도에 비해 법과 제도의 마련은 더디기만 하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선 신기술이 상용화를 기다리는 동안 중국 등에서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제품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어 해외 시장의 주도권을 뺏기는 경우도 있다”면서 “얼마나 빨리 시작하느냐 하는 것은 기술적 완성도에 못지않게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언급했다.

헬스케어 분야는 그 사정이 더욱 복잡하다.

LG경제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의료기기는 기존 소수 사업자의 지배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신규 사업자의 진출이 여간 힘들지 않다.

기술 표준화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 시스템 간 호환도 불분명하고 뚜렷한 수익모델도 확립돼 있지 않은 상태다.

또한 헬스케어 관련 제품은 인체에 직접적으로 해를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생산과 판매는 법과 제도로 엄격하게 규제를 하고 있다.

사업자의 입장에선 대상 시장의 임상시험 및 인허가 제도, 품질검사 및 관리제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사전검토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18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