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5:14 (화)
아듀 2002 본지선정 IT 10大 뉴스
아듀 2002 본지선정 IT 10大 뉴스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2.12.28 10:55
  • 호수 1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파워콤 민영화 … '3강' 구도 가시화
명실상부한 IT 강국 기반 다져


2002년은 우리나라 통신시장에 새로운 질서가 형성된 해다.
KT와 파워콤이 민영화되면서 이른바 '통신 3강' 구도가 가시화 됐기 때문이다.
특히 KT는 민영화 이후 VDSL서비스 등을 통해 수익구조를 극대화하고 협력업체 제도를 도입하는 등 민영기업에 걸맞는 체질개선 작업에 힘을 쏟고 있다.
초고속인터넷사용자 1,000만명 시대 돌입 등으로 명실상부한 정보통신강국의 기반을 다진 것도 올해의 큰 성과로 평가된다. 아울러 각급 공공기관의 조달업무 전 과정을 전자화하는 G2B 시스템이 본격 가동에 들어감으로써 정부 조달혁신에 일대 전기를 마련했다.
이 밖에도 정보통신시공분야 중견기술자를 양성하는 국내 유일의 교육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능대학의 창립으로 정보통신공사업계는 우수 시공인력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는 안정적 기반을 갖추게 됐다.
그러나 앞으로 정보통신 업계가 풀어야할 여러가지 '문제점'들도 수면으로 떠오른 한 해였다. 특히 IT경기 침체로 벤처캐피털업계의 투자분위기가 급속히 위축됐고 그 여파로 벤처산업 침체가 가속화하는 악순환도 되풀이됐다.
기간통신사업자 및 정보통신공사업계, 네트워크 장비 시장을 중심으로 본지가 선정한 올해의 IT 10대 뉴스를 살펴본다.


KT·파워콤 민영화
KT와 파워콤의 민영화는 올해 국내 IT업계 전체가 가장 큰 관심을 가졌던 화두였다.
특히 KT 민영화는 통신시장에서 '공기업'을 탈피한 거대 공룡기업과의 무한경쟁이 시작됐음을 알리는 신호탄이 됐다.
업계에서는 이미 주력사업인 유선전화와 초고속인터넷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상황에서 국내 'IT리더'가 차세대 사업전략을 마련하는 것에 따라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분주한 움직임을 보였다.
특히 KTF를 비롯해 유·무선시장에서 막강한 힘을 가진 KT의 변신은 필연적으로 IT업계 전체에 지각변동을 몰고 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민영화 이후 KT는 '주주이익'을 기업경영 목표의 전면에 내세우며 공격적 경영을 가속화하고 있다.
KT는 민영화 이후 시내·시외전화에 정액요금제를 도입함으로써 유·무선 통신간 경쟁을 촉발시켰으며 초고속디지털가입자망(VDSL)을 앞세워 초고속인터넷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와 함께 LG 계열사인 데이콤이 파워콤을 인수하게 돼 LG는 LG텔레콤, 데이콤, 파워콤 등 유무선 통신사업자를 거느리게 되면서 KT, SK텔레콤에 이어 '통신3강'의 한 축으로서 입지가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특히 파워콤 인수를 통해 막대한 규모의 전국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KT에 맞서는 힘을 갖게 된 것은 주목할 만한 변화다.
아울러 하나로통신, 두루넷, 온세통신 등 후발업체들의 움직임도 바빠질 것으로 보인다.


초고속인터넷 1,000만 시대 도래
국내 초고속인터넷이 도입 4년 만에 지난 10월 1,000만 가입자 시대를 열었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지난 98년 1만3,800명을 시작으로 99년까지 40만 명 수준이던 것이 2000년에는 300만 명, 지난해에는 780만 명으로 급증해 왔다.
올해 들어서도 매달 15만 명씩 늘어나면서 국내 초고속인터넷 보급률은 세계 최고를 자랑하고 있다.
KT가 458만명을 확보한 가운데 하나로통신과 두루넷이 각각 286만명과 131만명으로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이 같이 초고속인터넷 시장이 급속히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온라인 교육과 게임, 유통 등 신규 산업 육성은 물론 사이버 커뮤니티와 인터넷 주식거래 및 뱅킹 활성화 등이 활성화됐기 때문이다.
최근 초고속 인터넷 업체들이 초고속 랜의 보급에도 나서며 유선과 무선을 넘어서는 초고속 시대가 조만간 열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업체들의 과당경쟁과 초고속인터넷 핵심장비를 외국산에 의존하는 것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라 할 수 있다.
정보통신부 관계자는 "국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포화상태임을 고려할 때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해 요금체계 및 서비스품질 개선 등 다각적인 노력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노무현 대통령 당선
노무현 민주당 후보가 제 16대 대통령으로 당선됨에 따라 국내 IT산업이‘제2의 중흥기’를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
IT업계는 노 후보의 당선이 최근 극심한 침체에 빠져 있는 IT산업을 활성화하는데 커다란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노무현 차기 대통령이 DJ정부의 IT정책기조를 유지하며 이를 수정·보완한다는 정책의지를 천명하고 있어 정책의 일관성이라는 측면에서도 IT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IT산업 활성화에 대한 노무현 차기 대통령의 의지와 정책의 일관성은 △세계 최고수준의 정보통신 인프라와 IT인력의 지속적인 확충 △정부와 공공부문의 지식정보화 강력 추진 △세계 5위권 기술강국을 목표로 IT산업과 기술의 집중육성 △동북아를 주도하는 IT허브기지 구축 등의 공약 등에서도 엿볼 수 있다.
이런 기대를 반영하듯 증권업계에서는 노 후보의 당선이 코스닥에 등록된 벤처업종 주가에활력소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보통신부에서도 노 차기 대통령이‘디지털 대통령’을 표방한 만큼 IT정책의 차질없는 수행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전망하며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한국정보통신기능대학 설립
정보통신시공분야 중견기술자를 양성하는 국내 유일의 교육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능대학이
창립돼 우수 시공인력의 원활한 공급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는 지난 6월 11일 학교법인 정보통신기능대학을 창립해 12월 10일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대학설립 인가를 받음으로써 내년 3월부터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한국정보통신기능대학은 경기도 광주시 역동 181-3에 위치하고 있으며 향후 정보통신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기능 기술자 등 고급인력을 양성, 국가산업인력의 개발에 이바지하는 한편 정보통신공사업체는 물론 기간통신사업자 등 정보통신산업체의 생산력 향상을 위한 인적, 기술적 지원을 하게 된다.
2년제 산업학사 학위 과정의 한국정보통신기능대학은 우선 초기에는 △정보통신설비과 △△정보전송설비과 △방송통신설비과 △이동통신설비과 등 4개 과를 두게 된다.
학생정원은 학년별 160명으로 하고 각 학과별 정원 40명을 기준으로 실기위주의 수업을 통해 추가 교육 없이 현장투입이 가능한 중견기술자를 양성 배출할 계획이다.
특히 한국정보통신기능대학은 노동부산하 중앙 기능대학 법인소속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존 23개의 기능대학과는 달리 독립 학교법인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다.


전자정부·G2B 본격 가동
4000여종에 이르는 모든 민원을 인터넷으로 안내받을 수 있는 대한민국 전자정부(www.egov.go.kr)가 지난달부터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민원인들은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4,000여종의 민원에 대한 구비서류와 처리기관, 수수료, 근거 법령 등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고 이중 393종의 민원은 인터넷을 통해 신청까지 할 수 있게 됐다.
또 본인확인이 필요한 160여종의 민원사무도 전자서명인증서를 활용해 인증절차를 거쳐 신용카드나 무통장입금, 전자화폐 등으로 수수료를 결제하면 인터넷상에서 열람할 수 있고 원하는 곳으로 우편으로도 받을 수 있게 됐다.
특히 각급 공공기관의 조달업무 전 과정을 전자화하는 G2B 시스템이 9월 12일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감으로써 정부 조달혁신에 일대 전기를 마련했다.
G2B시스템 가동으로 정부 시설공사 등 조달업무 전반에 관련된 사항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즉 참가업체 등록에서 입찰, 계약, 대금지불에 이르기까지 공공기관과 조달업체의 조달업무를 G2B 포탈 홈페이지에 접속해 처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특히 조달업체는 조달 단일창구에 한번만 등록해 모든 공공기관의 입찰에 온라인으로 참가하고 모든 공공기관의 입찰정보를 인터넷에서 일괄 입수할 수 있게 됐다.

VDSL 장비 예상 밖 성장
올 하반기 들어 통신사업자들이 경쟁적으로 VDSL 서비스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전쟁터를 방불케할 정도로 치열한 경쟁이었다.
이 때문에 VDSL 장비 업체들도 화려한 비상을 꿈꾸게 됐다. 가장 두드러진 실적을 나타낸 업체는 미리넷과 텔슨정보통신. 이 두 회사는 KT에 VDSL 장비를 납품하면서 국내 네트워크 장비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미리넷의 경우 KT가 지난달 중순까지 구매한 63만8,000 회선 중 60%에 달하는 37만5,500회선 VDSL 장비를 수주했다. 텔슨정보통신은 25만2,500만 회선 규모로 장비를 공급했다. 상반기까지 VDSL 장비 업체들은 통신사업자의 VDSL 장비 도입에 대한 소극적인 태도에 불만을 터뜨려왔다.
통신사업자들이 동영상 등 콘텐츠 부족과 기존 ADSL 서비스가 투자회수 기간이 4∼5년 걸린다는 이유로 VDSL 도입을 차일피일 미뤄왔기 때문. 그러나 하반기 들어 기다렸다는 듯 VDSL 서비스를 서둘렀다.
내년에는 기존 2밴드 QAM 방식에서 벗어나 속도와 안정성을 크게 높인 4밴드 QAM 방식과 DMT 방식 서비스도 대거 선보일 계획이다. 이러한 통신사업자의 방침에 따라 국내 대표적인 네트워크 장비업체인 코어세스와 다산네트웍스도 VDSL 장비 시장에 본격적으로 가세, 내년 시장이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 휴대폰 3위 업체 등극
삼성전자는 올해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놀라운 성적을 거뒀다. 삼성전자는 올초 지멘스, 에릭슨을 따돌리고 노키아, 모토로라에 이어 3위 업체로 떠올랐다.
그 이후 4위와 격차를 벌이면서 부동의 3위 자리를 확보했다. 게다가 1, 2분기에 9.5%대에 머물던 시장점유율이 3분기에 처음으로 10%대에 진입했다. 삼성전자가 올해 전세계에 판매한 휴대폰 총 판매대수는 지난해 2,900만대보다 40% 이상 증가한 4,100만대다.
삼성전자는 또한 국내 시장에서 60%를 넘나드는 높은 점유율로 지난달까지 800만대를 판매, 올초 설정한 목표치를 한달가량 앞서 달성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무엇보다 고급화 전략을 구사, 높은 수익률을 달성했다.
삼성전자 휴대폰은 중국은 물론 유럽에서도 가장 비싼 가격대에 팔리고 있다. 삼성 휴대폰 사업부문 영업이익률은 30%에 달한다. 삼성전자 휴대폰의 선전은 휴대폰이 반도체, 자동차, 컴퓨터, 선박과 함께 5대 수출품목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했다.
삼성전자는 내년에 5,000만대 이상의 휴대폰을 판매, 세계 1, 2위 업체인 노키아, 모토로라를 위협한다는 계획이다.


오상수 새롬기술 전사장의 구속과 벤처업계 각성
오상수 새롬기술 전사장이 지난달 분식회계와 허위공시 혐의로 구속됐다. 또한 경영파트너였던 홍기태 현 새롬기술 사장과 지분 다툼끝에 경영권도 잃어버렸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오 전사장 부친, 새롬기술 전사장 한모씨 등 오 전사장이 아끼던 친인척 및 전현직 임원들도 내부자거래 혐의 등으로 검찰조사를 받았다.
오 전사장은 지난 99년과 2000년 코스닥 붐을 타고 새롬기술을 벤처기업을 대표하는 회사로 키워낸 인물. 한때 주가는 300만원을 넘어섰고 주식총액도 3조원에 달했다. 이는 대표적인 국내 제조기업인 현대자동차와 시가총액을 겨뤘던 수준.
그러나 오 전사장은 연말을 차디찬 감옥 바닥에서 보낼 처지가 됐다. 오 전사장의 구속과 퇴진은 그동안 자금조달과 기업확산을 위해 비리를 일삼는 벤처기업과 경영인에게 '더 이상 거짓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교훈을 심워줬다.
코스닥 시장의 몰락 또한 이러한 희미해진 벤처정신을 반영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오 전사장을 통해 벤처기업들은 투명경영, 기술확보, 차별화된 수익모델 등 벤처정신과 체질개선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됐다.


KT 협력업체 제도 도입
KT가 일정 자격 요건을 갖춘 업체에게만 정보통신공사를 시공토록 하는 '협력업체 제도'를 내년부터 시행키로 함으로써 정보통신공사업계에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KT의 협력업체 제도 도입은 민영화에 따른 체질개선 작업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지난 8월 KT가 공기업의 옷을 완전히 벗고 민영기업으로 새 출발한 만큼 민간 기업형 조달체제를 조기에 도입해야 하는 필요성이 커진 것이다.
하지만 정보통신공사업계는 그동안 상당수 업체들이 KT의 발주물량에 의존해 온 점에서 협력업체로 지정되지 못한 업체들이 심각한 경영난에 부딪히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KT는 예비업체 191개 업체를 포함해 총 1,141개의 협력업체를 선정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예비업체들은 긴급공사, 재해복구공사 등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는 현재 KT전자입찰에 참여하고 있는 3,700여개의 약 31% 수준이다.
KT는 실제 1,000여개 이상의 업체를 선정하면 협력업체제도 도입취지가 완전히 퇴색되므로 당초 업체수를 500개로 정했으나 협력업체 제도의 도입취지와 정보통신공사협회의 의견을 감안해 업체 수를 원래 계획보다 늘렸다.
KT는 정보통신공사를 △1군(선로공사) △2군(장비공사) △3군(전원 및 전기공사) △4군(전화 및 인터넷가설공사)등 4개 영역으로 나눠 각 군별로 공사를 수행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게 된다.


이통3사 영업정지
통신위원회는 이동통신 서비스 3사에 대해 보조금 지급 금지 위반을 이유로 영업정지라는 강력한 제재를 내렸다.
통신위원회가 이처럼 강력한 제재를 내린 것은 이통업체들이 지난 4월 보조금 지급 행위로 적발됐을 때 영업정지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으나 시장이 갈수록 혼탁해지면서 영업정지라는 카드를 사용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이 한달 동안 신규 영업을 못했으며 KTF와 LG텔레콤도 각각 20일씩 신규 고객을 받지 못하게 됐다.
조사 결과 업체들은 전화기 1대당 모델별로 8만~15만원 전후의 금액을 각종 방법을 이용해 가입자에게 지급해 왔다.
1년 또는 2년 이상 연간 단위로 고정요금제를 택한 고객에게는 지급 폭을 늘려주는 방식도 동원됐다.
후발업체들이 보조금 지급이라는 편법 영업을 시작하자 선발업체도 여기에 가세하고 나서 결국은 서비스 업체 3사가 모두 동참한 셈이다.
KTF와 LG텔레콤은 새로운 요금체계 상품을 출시하거나 각종 부가서비스로 고객을 확보하려고 노력했다.
역부족이라고 느낀 후발 업체들이 타 사업자의 고객이나 신규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해 보조금 지급을 선택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1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