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8:46 (수)
방송공동수신설비의 이해⑤
방송공동수신설비의 이해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09.12.14 10:13
  • 호수 4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일선 웨이브사이언스 대표

4.4.6 전계강도 측정 시 주의사항

(1) 앞 절에서 설명한 “초단파의 퍼짐”의 계산식을 이용하여 수신 전계강도를 예상한다.
(2) 전파도래방향경로 상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 이를 감안한다.
(3) 인접 송·중계소로부터의 동일채널 또는 인접채널의 혼신 등을 감안한다.
(4) 측정지점이 반사파 최대파복치의 지점(다수의 경로를 통한 반사파가 모여 합성되는 곳) 여부를 확인한다.
(5) 측정하고 있는 아날로그 텔레비전방송의 전파가 직접파인지 반사파인지 여부를 다음과 같이 확인한다.
[그림 2-15]는 직접파가 주 수신된 화면이고 고스트가 주 화면의 우측에 나타나며 이로 인한 화면의 겹침 바가 화면 왼쪽에 흐리게 나타난다.
[그림 2-16]은 반사파가 주 수신된 화면으로 고스트가 주 화면의 왼쪽에 나타나고 주 화면의 우측에는 화면 겹침 바가 세로로 흐리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사실은 이 고스트가 직접파이고 선명한 화면이 반사파이다.



 

(6) 해당형장에서 방송구역 인접지역의 송?중계소 전파가 중복하여 수신될 경우 혼신전파의 채널 및 수신 전계강도를 적확히 측정하여 방해정도를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하는데 활용한다.
인접채널의 전파가 강하게 수신될 경우 이의 대책으로는 당해구역에 사용할 해당 전파에 대하여 주파수변환기를 사용하여 채널을 변환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이로도 미흡할 경우에는 사용 주파수변환기에 표면탄성파 필터(SAW- Surface Acoustic Filter)를 2단으로 강화하여 사용하여 혼신전파를 제거한다.

4.4.7 당해지역의 전계강도 측정

(1) 단지 내 및 단지 외 전파조사

1) 측정에 필요한 장비를 준비한다.
① 안테나(UHF)
② 안테나(VHF HIGH)
③ 안테나(VHF LOW)/일반적으로 FM안테나와 공용사용
④ 안테나 폴(약 3~4m)
⑤ 동축케이블 및 동축커넥터, 중계잭(J-J)류
⑥ 레벨측정메타(FM대역 및 라디오기능 포함) 또는 스펙트럼분석기
⑦ 텔레비전수상기(14“) 이상 - 리모컨 포함
⑧ 지상파 디지털 셋톱박스(ATSC) - 리모컨 포함
⑨ 디지털카메라(수동 기능조정 가능용)
⑩ 화면 차양 막
⑪ 인버터(DC12~24V/AC220V, 60㎐ 500W이상)
⑫ 배터리(DC12V 40VAH 이상) : 이동차량 배터리 이용도 무방함
⑬ 전원 릴 : 50m/RL 정도
⑭ 안테나 조립해체 및 동축커넥터 전용공구
⑮ 이동차량

당해현장 배치도면(방위각 표시도) 및 송?중계소가 표시된 지도 
⑰ TV 및 에프엠라디오 방송채널 일람표
⑱ 전계강도 측정표 양식 및 필기도구 
⑲ 기타 필요에 따라 GPS, 고도계 등

2) 당해현장 가설계된 단지의 동 배치도(방위각 표시도) 및 송?중계소가 표시된 지도를 참조하여 전파도래방향의 전파 장애물 등의 영향을 고려하여 가능하면 발주처 또는 설계회사 등과 사전에 조율한 측정지점을 선택한다.

3) 전계강도측정은 대역별 및 채널별로 아날로그방송과 디지털방송에 대하여 실시한다.

4) 배터리 및 인버터를 연결하여 사용전원을 준비하고 텔레비전수상기, 지상파 디지털셋톱박스 및 측정 장비 등에 전원을 투입하여 예열하고 각종장비를 사용에 편리하도록 배열한다.

5) 대역별 안테나소자를 조립하고 안테나별 급전부(Matching trans)에 동축케이블(약 10m 이내)을 각각 접속하고 동축케이블 반대편 끝단에는 동축커넥터를 이용하여 중계잭(J-J)를 연결한다.

6) 안테나 폴(Pole)에 대역별 안테나를 개별 또는 각각 조립하고 도파기의 방향이 전파도래방향으로 향하게 하여 세운다.

7) 아날로그 텔레비전방송의 측정

① 아날로그 텔레비전방송의 경우 방송별 대역(UHF, VHF. H, VHF. L)에 맞는 안테나와 텔레비전수상기를 먼저 연결한다.
② 텔레비전을 켜고 화면 상태를 보면서 안테나방향을 좌우로 서서히 돌려 최적의 화면이 수신되는 지점에 안테나를 고정한 상태에서 동일대역으로 방송되는 각 방송채널의 화질 및 고스트 등 방해척도를 판단하여 전파측정양식에 기록한다.
③ 화질측정시의 안테나방향을 유지한 상태에서 텔레비전수상기에 연결된 인입동축케이블을 분리하여 그대로 레벨측정메타 또는 스펙트럼분석기의 입력단자에 연결하고 각 방송채널별 수신레벨을 측정하여 기록한다. 이 때 안테나의 방향 및 높이 등의 변화가 생기지 않도록 움직이지 말아야 측정값이 보다 정확하다는 것을 염두 해 두어야 한다.

8) 디지털 텔레비전방송의 측정

① 디지털 텔레비전방송의 경우 방송별 대역에 맞는 UHF 안테나와 레벨측정메타 또는 스펙트럼분석기를 연결한다.
② 레벨측정메타 또는 스펙트럼분석기의 수신 상태를 보면서 안테나방향을 좌우로 서서히 돌려 레벨이 높고 안정적으로 수신되는 지점에 안테나를 고정한 상태에서 각 채널의 수신레벨을 측정하고 전파측정양식에 기록한다.
③ 이 상태에서 레벨측정메타 또는 스펙트럼분석기에 연결된 인입 동축케이블을 분리하여 지상파 디지털 셋톱박스 안테나입력단자에 그대로 옮겨서 연결하고 AV코드를 이용하여 텔레비전수상기의 외부입력단자를 통하여 각 방송별 디지털방송화면을 측정한다. 이때에도 레벨측정시 안테나를 고정한 상태를 계속 유지 하여야 정확한 값의 측정을 기대할 수 있다.

9) 에프엠라디오방송의 측정

① 에프엠라디오의 경우 대역에 맞는 VHF. L 안테나 또는 FM대역 전용안테나와 레벨측정메타 또는 스펙트럼분석기를 연결한다.
② 레벨측정메타 또는 스펙트럼분석기의 수신 상태를 보면서 안테나방향을 좌우로 서서히 돌려 레벨이 높고 방송채널별 수신레벨편차가 적은 지점에 안테나를 멈추고 고정한 상태에서 각 채널의 수신레벨을 측정하고 전파측정양식에 기록한다.(이 때 가능한 한 방송별 수신레벨편차가 12㏈ 이내로 되는 지점을 찾아야 한다.)
③ 안테나방향이 고정된 상태에서 레벨측정메타 또는 스펙트럼분석기에 내장된 라디오수신 기능을 이용하여 수신품질을 측정하고 전파측정양식에 기록한다.
④ 이때 유난히 레벨이 높게 되는 방송채널이 있을 경우 인접채널과의 레벨편차 등을 상세히 기록 및 파형을 측정기 자체에 그대로 저장하거나 사진촬영 등의 자료를 확보하여 차후 대책수립 시 활용한다.
(이를 참고로 당해 현장의 FM 대역통과여파기 제작 시 특정채널의 편차 레벨만큼 감쇄를 더 주도록 설계함으로서 전체수신레벨의 등화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10) 아날로그 텔레비전 전파조사 측정화면
아날로그 텔레비전 화면은 수신레벨이 낮거나 방해전파가 유입되더라도 화면이 재생된다. 단 수신환경의 방해척도에 따라서 화면에 노이즈 및 고스트 등의 발생강도가 달라지며 화질이 불량해질 뿐이다.



11) 디지털 텔레비전 전파조사 측정화면
디지털 텔레비전 화면은 수신레벨이 어느 한계점 이하로 낮아지거나 방해전파가 심하게 유입되면 화면이 재생이 안 된다.


12) 전파조사장비

(4) 위성수신 가능여부 검토서

1) 해당위성의 방위각 및 앙각을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① 당해 현장의 지역좌표 및 위성의 위치를 알아둔다.
② 위성 및 지역위치를 세계지도상에 표시하고 방위각을 직접 확인한다.
③ 인터넷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계산한다.
④ 지역좌표 및 위성 좌표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에 대입시켜 계산한다.

2) 계산된 방위각 및 앙각을 당해현장의 위성수신안테나 설치위치에 대입하여 전파도래방향의 장애물에 의한 막힘 여부를 확인한다.



[※서울OO지구 00단지 지역의 위성별 방위각, 앙각 및 거리 계산표]

위성명칭 방위각(Az) 앙각(Ae) 위성까지 거리(㎞) 다운링크 대역 비 고
무궁화3호 197.97 44.90 37,255.72 116°E(Ku-BAND) 수신가능
무궁화5호 202.52 43.98 37,223.26 113°E(Ku-BAND) 수신가능
BS(BS1, BS2) 206.90 42.87 37,183.71 110°E(Ku-BAND) 수신가능
Asia sat-3 213.12 40.88 37,111.92 105.5°E(C-BAND) 수신가능


4.5 아날로그와 디지털

(1) 개    요
  아날로그(Analog)란 어떤 양 또는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변환하는 물리량(전압. 전류 등)으로 표현하는 것이고, 디지털(Digital)은 어떤 양 또는 데이터를 이진수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정육점에 가서 고기를 살 때 주인은 고기를 잘라 저울위에 올려놓고 무게를 달게 된다. 그 저울을 보면 고기의 무게를 바늘이 돌아 숫자로 가리키는 저울과 숫자로 표시되는 저울이 있다. 바늘이 숫자를 가리키는 저울은 아날로그 방식이고, 숫자로 무게를 나타내는 저울은 디지털 방식이다.
  아날로그 저울과 디지털 저울은 어느 것이나 숫자를 가리키는 점에서는 같으나, 연속이냐 불연속이냐 하는 점에서는 차이가 있다.
 바늘이 회전하는 아날로그 저울은 저울위에 놓여 있는 물건의 무게를 대략적으로 나타내지만 디지털 저울은 같은 물건의 무게를 순간적으로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다.
  시계도 마찬가지다. 초침, 분침, 시침이 있는 것은 아날로그 시계이고,
시간을 숫자로 나타내는 것은 디지털시계이다.
 
(2)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변환하는 과정 : (A/D 변환)

[아날로그신호(Analog signal) → 표본화(sampling) → 양자화(quantization) → 부호화(coded) → 디지털신호(Digital signal)]

 ① 아날로그신호(Analog signal) : 연속적인 신호 시간 축과 진폭 축의 변화

 ② 표본화(sampling) : 아날로그 연속적인 신호에서 디지털통신에 맞게 변환하기위해 일정한 시간간격으로 아날로그 값을 읽어내는 과정을 말한다. 즉, 시간 축 상에서의 이산조작과정을 말하며, 원신호의 최고주파수보다 2배 이상으로 표본화 하면 수신측에서 원 신호를 완전히 복원할 수 있다.

 ③ 양자화(quantization) : 디지털신호란 시간 축 및 진폭 축 상에서 이산적인 신호 값을 취하는 것으로 정의되며 아날로그 신호의 진폭들을 하나의 대표 값(이산 값)으로 나타내는 조작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진폭 축을 따라 양자화 계단(이산 값)으로 변환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4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