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36 (금)
방송공동수신설비의 이해⑮
방송공동수신설비의 이해⑮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0.03.08 16:44
  • 호수 4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일선 웨이브사이언스 대표
3) FP Type 장비용 / FT"plug / J-J Jack
▲ 대한전선 강희전 대표.


4) F Type - 종단저항(Terminator), 감쇄기(Attenuator) 고역통과필터(HPF)
▲ 대한전선 강희전 대표.



2.20 옥외 주간선증폭기(Outdoor Trunk Line Amplifier)

2.20.1 종합유선방송용 주간선증폭기

(1) 개 요
종합유선방송국으로부터 종합유선방송신호를 동축케이블 전송로를 통하여 각 동의 인입장치함으로 전송도중 동축케이블 고유특성에 의해 감쇄된 전송손실을 보상하기 위하여 선로 중간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증폭기로서 주로 사용전원은 헤드엔드로부터 동축케이블전송로에 AC60~90V, 60㎐전원을 신호와 중첩하여 원방급전방식으로 보내는 전원을 사용한다.

(2) 주요기능
① 입력커넥터 - 헤드엔드 랙(Head End Rack)으로부터 옥외간선증폭기의 동작전원(AC60∼90V)과 중첩되어 전송 되어온 종합유선방송신호라인의 입력단자이며, 입력신호의 레벨이 70∼90㏈㎶가 되는 지점의 선로에 옥외간선증폭기를 설치하여 사용한다.

② 입력모니터단자(-30㏈) - 입력단자에 인입되는 종합유선방송신호의 레벨을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시험단자로서 입력단자의 신호레벨 값보다 -30㏈가 적은 값이 출력되는 단자이므로 이 단자에서 출력되는 레벨 값에 30㏈를 더한 값이 실제 입력단자에 공급되는 종합유선방송신호의 레벨 값이 된다.

③ 입력단자 고정 볼트 - 입력단자 커넥터 속심의 고정볼트 이며, 입력신호 및 전원의 접속불량 방지를 위하여 돌아가지 않을 때까지 꼭 조여야 한다.

④ 하향입력감쇄기(Attenuator) - 옥외간선증폭기에 가해지는 하향입력신호의 레벨이 과하게 공급될 때 이를 감쇄시켜 실제 내부의 증폭회로에 가해지는 신호레벨을 적정한 크기로 조절하기 위한 감쇄기로서, 감쇄량은 (0∼-20㏈)연속 가변 조정이 가능하다. (※실제 증폭회로의 적정 입력레벨은 70∼75㏈㎶이다.) 이는 증폭기의 이득조정자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입력감쇄기로도 작용하며, 증폭기의 출력레벨은 항상 100∼105㏈㎶가 되도록 하여 사용해야만 양질의 텔레비전방송화면을 시청할 수 있다.

⑤ 하향입력 등화조정자(Equalizer) - 헤드엔드 랙(Head End Rack)으로부터 송출되어 동축케이블 전송선로를 통하여 전송되어온 하향대역 신호는 동축케이블선로의 특성 상 하향대역의 신호 중 상한주파수 대역의 신호는 감쇄량이 크고 하한주파수 대역의 신호는 상대적으로 감쇄량이 훨씬 적으므로 옥외간선증폭기의 입력단자에 가해지는 종합유선방송신호는 경사가 진 상태로 인가되게 된다. 이를 내부 증폭회로에 그대로 인가 시에는 반도체의 비 직선성 등에 의한 혼변조, 상호변조 등 찌그러짐이 발생되어 양질의 텔레비전화면 시청이 불가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보정회로인 입력등화조정자(Equali zer)를 반 시계 방향으로 서서히 돌려 상대적으로 적게 감쇄된 하한 주파수 대역의 레벨을 감쇄시키면 평탄한 출력 신호레벨을 얻을 수 있습니다.

⑥ MGC조정자(하향) - 하향대역신호의 증폭도를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는 볼륨이다.

⑦ MGC/AGC절환SW - 하향대역신호의 증폭도를 수동 또는 자동으로 조정하기 위한 절환 스위치이며, 이 스위치를 MGC로 놓으면 증폭기의 이득을 수동으로 조정이 가능하며, AGC로 놓으면 자동으로 이득조정이 가능하다.

⑧ AGC조정자(하향) - 하향대역신호의 증폭도를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는 볼륨이다.

⑨ 출력커넥터 - 증폭된 종합유선방송신호 레벨의 출력단자로서 최대 출력레벨은 100∼105㏈㎶ 이며, 후단 선로에 증폭기 등의 전원을 공급 시에는 전원(AC60∼90V)이 함께 출력된다.

⑩ 출력모니터단자(-30㏈) - 출력단자에 출력되는 TV광대역신호의 레벨을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시험단자로서 출력단자의 신호레벨 값보다 -30㏈가 적은 값이 출력되는 단자이므로 이 단자에서 출력되는 레벨 값에 30㏈를 더한 값이 실제 출력단자에 나오는 종합유선방송신호의 레벨 값이 된다.

⑪ 출력단자 고정 볼트 - 출력단자 커넥터 속심의 고정 볼트이며, 출력신호 및 전원의 접촉 불량방지를 위하여 돌아가지 않을 때까지 꼭 조여야 한다.

⑫ 상향이득조정자(REVERSE GAIN) - 상향주파수대역(5.75∼41.75㎒)신호의 증폭이득을 조정할 수 있는 조정자이다.

⑬ 상향입력등화조정자(REVERSE EQUAL) - 가입자콘버터로부터 송출되어 동축케이블 선로를 통하여 전송되어온 하향대역 신호는 동축케이블 선로의 특성상 상향대역신호 중 상한주파수 대역의 신호는 감쇄량이 크고 하한주파수 대역신호는 상대적으로 감쇄량이 적으므로 옥외간선증폭기의 입력단자에 가해지는 TV광대역신호는 경사가 진 상태로 인가되게 된다. 이를 내부 증폭회로에 그대로 인가 시에는 반도체의 비 직선성 등에 의한 혼변조, 상호변조 등 찌그러짐이 발생되어 양질의 텔레비전화면 시청이 불가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보정회로인 입력등화 조정자(Equalizer)를 반시계 방향으로 서서히 돌려 상대적으로 적게 감쇄된 하한 주파수대역의 레벨을 감쇄시키면 평탄한 출력신호의 레벨을 얻을 수 있다.

⑭ BRANCH 예비단자 - 간선분기증폭기(Trunk Line Bridge Amplifier) 제작 시에만 사용하는 단자로서 간선증폭기(Trunk Line Amplifier)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단자이다.

⑮ 전원퓨즈 - 기기 자체의 전원퓨즈로서 AC60V, 60Hz, 3A용이며, 위 뚜껑부분의 스위칭 전원회로의 커버를 열면 내부에 있다.

입력라인 전원통과 퓨즈 - 입력전송로를 통하여 급전되는 전원의 통과용 퓨즈이다.

출력라인 전원퓨즈 - 입력전송로를 통하여 급전되는 전원을 출력 단에 통과시키기 위한 퓨즈이며, 또한 출력단자로부터 공급되는 라인전원의 통과용 퓨즈이다.

BRANCH라인 전원퓨즈 - 입력전송로를 통하여 급전되는 전원을 분기단자에 통과시키기 위한 퓨즈이며, 간선분기증폭기(Trunk Line Bridge Amplifi er)에만 사용되는 퓨즈이다.

전원표시 LED - 점등 시 전원의 인가 상태를 표시한다.

전원커넥터(3Pin) - 몸체의 위 커버에 실장 되어 Switching Power Supply에 연결되는 커넥터이다.

(3) 특 성
① 빌딩 또는 대 단지 아파트의 CATV SYSTEM 종합유선방송국의 전송로 설계에 적합한 옥외용 양방향 간선증폭기 이다.
② 알루미늄 다이 캐스팅 케이스 사용으로 방수 및 차폐효과가 매우 우수하다.
③ 하향주파수대역(54∼864㎒) 및 상향주파수대역(5.75∼41.75㎒)에서 특성이 우수하다.
④ 고출력 하이브리드 IC를 사용한 안정된 저 잡음 증폭기이다.
⑤ 간선에 설치하여 신호를 보상해주는 기기로서 다단 접속이 가능하며, 입력에 연속 조정이 가능한 감쇄기(-20㏈) 및 Equalizer기능이 있으며, 평탄이득조정(Flat Gain)기능, 자동이득조정(AGC)기능 및 자동경사도조정(ASC)기능을 갖춘 기기이다.
여기서, AGC 는 자동이득조정(Automatic Gain Control)을 뜻하며, ASC 는 자동경사조정(Automatic Slope Control)을 의미한다.

▲ 대한전선 강희전 대표.


※주의 : 옥외간선증폭기의 조정 완료 후 위 커버를 닫을 때 4개소의 볼트를 각각 어느 정도 느슨하게 조인 후 지그재그의 순서대로 조금씩 조여 가며 더 이상 돌아가지 않을 때까지 꼭 조여야 완전한 방수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표 3-37] 옥외 CATV간선증폭기(CATV Trunk Line Amplifier)의 표준성능
구 분 단위 하향대역 상향대역 비 고
사용주파수범위 54∼864 5.75∼41.75  
대역내이득편차 ±1.25 이내 ±0.75 이내  
정격출력레벨 ㏈㎶ 105 이상 97 이상  
최 대 이 득 30 이상 20 이상 상한주파수기준
이득조정범위 10 이상 10 이상  
경사조정범위 10 이상 4 이상  
C T B -55 이하 - 하향: 770㎒기준(110개 채널 평탄)
상 호 변 조 -55 이하 -63 이하 하향: 770㎒기준(110개 채널 평탄)
혼 변 조 -55 이하 -63 이하 하향: 770㎒기준(110개 채널 평탄)
잡 음 지 수 10 이하 10 이하  
험 변 조 -63 이하 -63 이하  
반 사 손 실 14 이상 15 이상  
 

(4) 기기의 외형사진
▲ 대한전선 강희전 대표.

2.20.2 SMATV용 주간선증폭기(Indoor SMATV Trunk Amplifier)

(1) 개 요
헤드엔드 랙으로부터 종합유선방송신호를 동축케이블 전송로를 통하여 각 동의 인입장치함으로 전송도중 동축케이블 고유특성에 의해 감쇄된 전송손실을 보상하기 위하여 선로 중간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증폭기로서 주로 사용전원은 공동구내의 상용전원을 사용하며, 초 광대역(54~2,150㎒)의 증폭기로서 옥외방수형은 미개발상태이며, 현재는 공동구 등에 방송공동장치함을 두어 초 광대역에서 성능이 우수한 SMATV용 구내전송증폭기(54~2,150㎒)를 사용하여 각 동으로 전송한다.(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 앞 절의 구내전송증폭기(54~2,150㎒)의 내용 참조)


2.21 전원중첩분리기(Power Splitter)

(1) 개 요
전원중첩분리기(Power Splitter)는 헤드엔드장비의 출력신호를 각 동의 방송공동수신장치함에 성형방식으로 전송하기위한 전원 및 신호분리기이며, 분리기(Divide)와 회로가 동일한 장치이며, 다만 입출력단자 간에 초크(chock)코일을 달아 전원을 출력단자에 통과시킴으로서 선로 중간의 증폭기에 동작전원을 공급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1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