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12 (금)
방송공동수신설비의 이해㉓
방송공동수신설비의 이해㉓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0.06.14 09:52
  • 호수 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일선 웨이브사이언스 대표
제 4장 방송공동수신 설비 시설의 이해

제 1절 방송공동시설의 분류

1.1 지상파방송 수신점 설비

(1) 안테나설비
① 지상파 아날로그 텔레비전방송
② 지상파 디지털 텔레비전방송
③ 에프엠라디오방송
④ 기타 T-DMB 방송(선택설치 시설)

(2) 지상파수신 장치함 설비

1.2 위성방송 수신점 설비

(1) 국내 위성방송
① 무궁화3호 위성방송(위성사업자방송 포함)
② 무궁화5호 위성방송(선택설치 시설)

(2) 외국 위성방송(선택설치 시설)
① 일본 BS 위성방송
② 홍콩 STAR 위성방송

1.3 Head end Rack 설비
(1) 지상파방송 재전송용 헤드엔드 랙 설비
① 지상파 아날로그 텔레비전방송
② 지상파 디지털 텔레비전방송
③ 에프엠라디오방송
④ 기타 T-DMB 방송(선택설치 시설)

(2) 위성방송 재전송용 헤드엔드 랙 설비
① 무궁화3호 위성방송(위성사업자방송 포함)
② 무궁화5호 위성방송(선택설치 시설)
③ 일본 BS 위성방송(선택설치 시설)
④ 홍콩 STAR 위성방송(선택설치 시설)

(3) 자주방송 송출용 헤드엔드 랙 설비(선택설치 시설)
① 어린이놀이터 CCTV 화면 송출
② VTR/DVD(COMBO) 등에 의한 프로그램 송출

1.4 전송선로설비

(1) SMATV 전송선로설비
① 옥외(공동구) 주간선설비
② 층간선 분배설비
③ 세대 인입설비

(2) CATV 전송선로설비
① 옥외(공동구) 주간선설비
② 층간선 분배설비
③ 세대 인입설비
제 2절 방송공동수신 설비의 설치 및 조정

2.1 지상파방송 수신점 설비

공동주택의 지상파방송의 수신시설은 당해지역으로 방송되는 텔레비전방송과 에프엠라디오방송의 모든 채널을 수신할 수 있는 안테나를 시설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각 방송채널에 맟는 안테나를 조합하여 방송공동수신안테나를 제작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또한 미약하게 수신된 신호를 여파, 보정 증폭하여 양질의 방송신호로 만들어 각 방송채널을 혼합하여 하나의 전송선로를 공동으로 이용하여 수천세대의 집 안까지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꼼꼼하고 섬세한 기술이 요구된다.


2.1.1 지상파 아날로그 텔레비전방송 수신점설비

지상파 아날로그방송수신점 설비에는 각 텔레비전방송 채널별 수신안테나, 동축케이블 인입선로 및 보호기(Surge Protector ), 대역통과여파기(BPF), 전치증폭기(Pre Amp), 주파수변환기(Ch Converter), 레벨세터(Level Setter), 및 분배기(Distributor), 아날로그방송신호 증폭용 안테나 메인증폭기(Ant Main Amp), 지상파수신 장치함이 있다.


2.1.2 지상파 에프엠라디오방송 수신점설비

지상파 에프엠라디오방송수신점 설비에는 FM대역 수신안테나, 동축케이블 인입선로 및 보호기(Surge Protector ), FM 대역통과여파기(BPF), 대역저지여파기(Ch Trap/ Notch Filter), 지역에 따라 수신 전계강도가 낮을 경우 전치증폭기(Pre Amp), 방향성결합기(Directional Coupler) 등이 필요하며, 최종출력은 아날로그 TV방송신호와 합성하여 아날로그신호 증폭용 “안테나 메인증폭기(Ant Main Amp)”를 공동으로 사용한다.

(1) FM라디오방송 수신품질 파악

현재의 FM라디오 송?중계소는 VHF대역(88~108㎒)으로 방송을 송출하고 있고, 지역에서 수신할 수 있는 송?중계소 위치도 각각 다를 수 있으며, 방송채널별 송신출력도 일반적으로 대부분 1~10㎾로서 각기 다르다. 따라서 라디오의 수신품질상태도 방송채널 및 수신지점의 위치에 따라 현저히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당해지역의 수신감도는 차량용 라디오 또는 휴대용라디오 등의 수신 상태를 통해 미리 가늠해 볼 수 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차량용라디오는 고급형으로서 대부분의 휴대용 라디오보다 수신감도가 높다는 것을 감안 하여야 한다.

(2) FM라디오방송 수신안테나

공동주택에 사용하는 FM라디오방송 수신안테나는 주로 이득이 높은 야기안테나를 사용하는데 외형은 기존의 아날로그 TV방송 수신용 VHF Low 안테나와 동일하며 이보다 크기만 다소 작다.
수신 전계강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이득이 없는 수직안테나(0㏈i)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방송채널별 송신출력의 기복이 커 상대적으로 낮은 출력으로 방송되는 채널의 수신을 위해서는 이득이 큰 야기안테나(5~6㏈i)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3) FM라디오방송 수신안테나 설치 및 방향조정

FM라디오방송 수신안테나는 TV방송 수신안테나와 마찬가지로 안테나의 지향방향(소자길이가 짧은 쪽)을 송?중계소 쪽으로 향하게 한 다음 FM레벨메타(TV레벨메타에 FM대역 측정 및 라디오기능을 포함한 것이 많음) 또는 스펙트럼분석기를 통하여 방송채널별 수신레벨을 측정하고 FM레벨메타의 라디오기능 또는 별도의 라디오를 통하여 수신감도를 파악한다.

수신감도가 좋은 방향을 정한 후, 채널별 수신레벨 편차가 12㏈㎶ 이내가 되도록 안테나방향을 미세하게 조정하여야 하며, 편차가 좁혀지지 않을 경우 안테나의 설치 방법도 수평 또는 수직방향으로 조정해 본다. 이 때 안테나의 지향방향은 아날로그 화면을 통하여 고스트 등을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TV수신안테나의 조정 때와는 달리 라디오는 멀티패스현상이 어느 정도 있다 하더라도 청각으로는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송?중계소의 방향에 크게 구애받지 않아도 된다.

FM라디오방송의 각 채널별 수신레벨의 편차는 TV방송의 채널대역(6㎒)과 달리 실제 사용하는 채널대역을 모노방송의 경우 180㎑, 스테레오방송의 경우 260㎑를 사용함으로 협소하여 기술상 수동소자의 구성으로 만들어진 레벨세터 또는 “광대역형 FM신호처리기"를 이용하여 조정할 수 없으며, 고가의 장비인 “채널형 FM신호처리기”로만 조정이 가능하다.

따라서, 저가의 장비인 “광대역형 FM신호처리기”의 이용 및 증폭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안테나 수신점부터 레벨편차를 좁혀 수신하는 것이 경제적이며 바람직하다.
(4) FM라디오방송 수신안테나 설치 시 주의사항

FM라디오방송은 TV방송 채널6번의 사용주파수(82~88㎒)와 인접한 대역(88~108㎒)을 사용하므로 TV수신안테나로 수신된 채널6번의 영상신호 주파수(83.25㎒)와 별도의 FM안테나를 통하여 FM방송신호와 함께 수신된 채널6번의 신호를 혼합 시 서로 간에 간섭이 발생되어 CH6의 TV 수신화질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VHF 채널6번으로 방송되는 지역에서는 FM 수신안테나 설치 시 이점을 각별히 유의하여야 하며, 안테나 수신회로에 영상신호채널트랩(VHF CH06)을 사용, 영향을 많이 주는 영상신호 주파수(83.25㎒)의 유입을 억제하여야 한다.
[그림 4-1] 수직 설치된 FM안테나 [그림 4-2] 수평 설치된 FM안테나

[그림 4-1] 수직 설치된 FM안테나 [그림 4-2] 수평 설치된 FM안테나


(5) FM 라디오방송을 수신하는데 현재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서울지역에서는 주로 남산송신소로부터 SBS(CH06) 주파수 82~88㎒의 신호와 FM라디오방송(88~108㎒)대역 중 KBS2 표준, MBC 음악, BBC(불교방송) 등 3개 채널의 방송을 수직편파 또는 원형편파로 송출하고 있으며,

관악산 송신소에서도 FM라디오방송(88~108㎒)대역 중 15개 채널의 방송을 수직 또는 원형편파로 송출하고 있어, 수신측에서는 별도의 FM라디오방송 수신안테나로 수신된 FM라디오방송 신호를 방향성결합기를 이용하여 채널별 안테나로 수신하여 적정한 레벨로 등화 한 텔레비전방송신호와 합성하게 되는데, 여기서 TV방송의 VHF LOW대역(54~88㎒)과 인접한 대역인 FM라디오방송대역(88~108㎒) 수신전용안테나를 통하여 TV(CH06)의 전파신호도 강하게 수신된다.

이 FM라디오 전용수신안테나로 수신된 신호를 여과 없이 그대로 TV전용안테나로 수신된 신호와 합성하게 되면 TV전용안테나로 수신된 동일채널 또는 인접채널의 영상화면 수신품질에 막대한 영향을 주게 되어 양질의 TV화면을 시청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FM라디오방송 수신안테나 회로계통에 FM대역통과여파기 및 TV채널 영상트랩(CH06-V) 등을 사용하여 동일 또는 인접 TV채널의 영상신호를 TV전용안테나로 수신되는 신호보다 상대적으로 “-35㏈ 이상” 저지시킨 후 FM라디오방송 신호만 수신하여 합성함으로서 TV화면의 수신품질 저하를 최대한 막을 수 있다.

2) 수신안테나의 설치방법에 따른 수신감도 측정결과 분석

① 수신안테나(5소자) FM라디오방송 수신감도 분석(관악산송신소 방향)
[그림 4-1] 수직 설치된 FM안테나 [그림 4-2] 수평 설치된 FM안테나

[그림 4-5] FM안테나(5소자) 수평 및 수직설치 시 수신감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2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