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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인력 육성 근본적 처방 필요
이공계 인력 육성 근본적 처방 필요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0.07.26 09:14
  • 호수 5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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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활용도 떨어지고 정책 지원도 양적 팽창에만 치중

IT강국이라는 명성이 무색하게 이공계 인력의 질적 저하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공계 출신자의 현장 활용도가 떨어지고 정부의 정책 지원도 양적 팽창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상당수 정보통신업체가 이공계 출신 인력의 효과적 활용방안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과 현장실무 능력을 두루 갖춘 이공계 전문인력이 드물다보니, 사람은 많아도 정작 ‘쓸만한 사람’은 없다는 것이다.

이처럼 질적 향상이 뒷받침 되지 않는 이공계 인력 배출 및 수급 불균형은 산업 현장에서 적지 않은 경제적 손질을 초래하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KEF)의 조사에 따르면, 대졸신입사원의 재교육 기간 및 비용은 지난 2008년을 기준으로 19.5개월·6088만 원으로 조사됐다. 이공계 출신자를 뽑아도 1년 6개월 이상의 시간과 5000만 원이 넘는 비용을 들여 재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중소기업의 경우에도 쓸 만한 이공계 출신자를 찾는 게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수도권에서 통신장비 업체를 운영하는 A씨는 “요즘 신입사원들은 이공계 전공자라고 해도 이론부터 다시 교육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그나마 교육시킨 인력이 회사에 1년 이상 남아있기만 해도 감사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그는 “비용과 리스크가 동시에 크기 때문에 기업은 경력사원을 선호하게 되고, 이는 신규 채용시장이 얼어붙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이공계 인력 수급 문제는 사회 전반의 이공계 기피현상과 과학기술의 위기, 경기침체 등이 복합적으로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이공계 출신자에 대한 대우가 그리 좋지 못하고 사회적으로도 인정받지 못한다는 인식이 팽배하면서, 우수인력들이 이공계 진학을 꺼리게 되고 이는 이공계 인력의 질적 저하로 이어진다는 게 업계의 일반적 분석이다.

정부의 이공계 지원정책도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04년 ‘국가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공계지원특별법’을 제정하고 5년마다 ‘이공계 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지난 2006년부터 올해까지 시행된 1차 계획에 따라 약 7조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이 예산은 주로 대학·대학원 중심의 핵심 연구인력 양성과 수요지향적 인력양성에 집중됐다.

가장 큰 문제점은 정부가 이공계 인력을 양적으로만 늘리는데 치중한 나머지 인력의 효율적 배분과 활용에 대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을 등한 시 했다는 점이다.

실제로 지난해 OECD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대학졸업자 중 이공계 출신자의 비율은 36.9%로 일본(24.1%), 미국(14.7%), 독일(27.2%) 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양적인 면에서 인력의 공급은 어느 정도 안정궤도에 들어선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하지만 박사급 등 전문 인력의 수를 비교해보면 노동인구 1000명당 박사 수의 비율이 3.5명으로 미국(8.6), 스위스(22.8), 프랑스(12.0)에 훨씬 못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이공계 졸업자 중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의 비율도 갈수록 떨어져 2004년 70.2%에서 2009년 53.3%를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공계 인력의 질적 향상을 꾀하기 위해 긴밀한 산학협력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고용보장, 우수 인력을 육성할 수 있는 장기적 정책 개발 등이 민관 합동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아울러 이공계 출신 고위공무원의 비율을 높이는 등 이공계 출신자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는 노력도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고급 연구인력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초·중등 수학, 과학교과 과정에서부터 공학교육의 체계를 올바르게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나아가 연구자가 마음 놓고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사기를 높이는 방안이 적극 강구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는 ‘제2차 이공계 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을 내년부터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2차 기본계획은 1차 계획의 성과는 살리면서 기획·추진상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정부는 이번 계획안을 통해 초중등 단계에서부터 대학·취업·퇴직단계에 이르기까지 전생애주기에 걸친 이공계 인력 육성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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