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1’ 전시회서 NRT기술 등 선봬
LG전자가 신개념 기술로 무장한 ‘모바일 디지털 TV(이하 MDTV)’로 북미시장 공략에 나선다. LG전자는 1월 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1 전시회에서 △무안경 3D MDTV △비실시간(NRT) 전자 쿠폰 등 새로운 MDTV 기술들을 대거 선보인다.
이번 시연은 LG전자가 삼성전자와 공동 제안해 지난해 10월 북미식 MDTV의 최종 기술 표준으로 확정된 ATSC-M/H을 기반으로 한 LG전자만의 MDTV 신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다.
‘무안경 3D MDTV’는 시속 200Km 이상으로 달리는 고속철도 안에서도 안경 없이 3D 입체영상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기술이다.
LG전자는 CES 2011에서 가로, 세로 7mm의 세계 최소형 북미식 MDTV 수신칩(LG2161R)과 3D 그래픽 칩을 탑재한 7인치 전자액자로 무안경 3D MDTV를 시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비실시간(NRT: Non-Real Time) 데이터 활용 기술’도 북미식 모바일 DTV 분야에서 처음으로 소개한다.
NRT란 지상파 방송망 일부 대역을 활용해 실시간 방송을 보면서 일정량의 데이터를 수신해 처리할 수 있는 차세대 방송기술이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로 방송을 시청하는 동안 다양한 부가 콘텐츠들을 다운받아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모바일 화면에서 LG전자 광고를 시청하던 사용자가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제품 할인쿠폰을 수신기로 내려 받아 할인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CES 2011에서는 라스베이거스 지역 방송국(KLAS, 채널 8번)에서 뉴스 방송 도중 LG전자 세탁기, 도요타 자동차 등 6가지 할인 쿠폰을 보내면 LG전자 부스에 마련된 LG스마트 폰을 통해 내려받는 기술도 시연된다.
이 기술이 상용화 되면 소비자들은 할인쿠폰, 웹서비스, 신문보기 등 부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방송사들은 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 할 수 있다.
북미식 모바일 TV는 방송은 2011년 하반기부터 방송 시장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3D MDTV 콘텐츠 시장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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