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05 (목)
IT인프라 고도화 현장에서 독자들과 함께 호흡
IT인프라 고도화 현장에서 독자들과 함께 호흡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1.03.24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면 보도를 통해 본 정보통신신문 10년
▲ 한전KDN 및 고려대학교 관계자들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했다. 왼쪽 4번째 김상진 한전KDN 전력IT 연구원장, 왼쪽 5번째 임종인 고려대학교 보안센터장.

정보통신신문이 창간 10주년을 맞았다.
지난 10년간 정보통신신문은 ‘정보통신문화의 창달’과 ‘정보통신인프라 구축에 기여’라는 사시(社是) 아래 IT 전문신문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정보통신신문은 우리나라 IT인프라가 급속하게 고도화하고, 첨단 IT서비스가 생성과 소멸을 거듭하는 한복판에서 독자들과 함께 호흡했다.

특히 정보통신 정책 및 기술에 대한 심층보도를 통해 일선 현장의 경영자 및 기술자들의 정보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적극 힘썼다.

반면에 부족하고 미흡한 점도 적지 않았다.
전문 주간신문이라는 벽에 부딪혀 고정 독자 외에 일반들에게 더 빠르고 가깝게 다가서지 못했다. 오프라인 신문 외에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뉴스콘텐츠 생산과 전달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다.

이제 정보통신문은 지난 10년을 정리하고 새로운 10년을 열어야 하는 변곡점에 서 있다. 해야 할 일과 풀어야할 난제들이 무척 많다. 이에 정보통신신문의 지난 발자취를 되돌아보며 미래의 도약과 발전의 DNA를 다시 일깨우려 한다.

지난 10년간 정보통신신문 1면에 담긴 주요 보도내용을 되돌아보는 자리를 마련한 것은 미래의 새로운 성장좌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다.

독자들의 따뜻한 성원과 추상(秋霜)같은 질책은 성장의 힘이다. 험난한 노정에 독자들이 함께 할 것임을 믿는다.

주된 보도 방향
정보통신공사업계 대변지를 표방한 정보통신신문은 여타 종합지 및 경제지, IT전문지에서 잘 다루지 않는 시공분야를 중점적으로 보도하는데 힘썼다.

특히 정보통신공사업 관련제도의 변화와 업계 동향에 대해 심층보도 하는데 힘썼다. 또한 첨단기술의 발전과 진화의 방향을 상세하게 분석해 일선 현장의 정보통신기술자들에게 전달하는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세부내용을 보면 정보통신공사 분리발주제도의 타당성을 집중 부각시켰으며, 건설업계 등에서 이 제도의 폐지를 주장할 때마다 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정부의 주요 IT정책과 기간통신사업자의 사업추진 방향, 투자내용 등을 비중 있게 다루며 시장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전달하는데 힘썼다.

이 밖에 초고속정보통신건물 인증제도의 개정 추이를 상세히 전달하고, 광가입자망(FTTH) 기술 등 네트워크 고도화에 필요한 각종 신기술을 소개함으로써 정보통신기술자들의 길잡이 역할을 했다.

2001년

○…3월 5일에는 KT의 전신인 한국통신이 발주하는 전화가설공사의 원가산정 방식에 관한 문제를 다뤘다.
원거리 할증분을 공사원가에 포함시켜야 하는데 관할 전화국이 이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업계의 불만을 전했다.
업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한국통신이 전화국별로 실태 파악에 나섰다는 내용도 전했다.

○…3월 12일에는 공사 발주기관마다 적격심사기준이 서로 달라 업계가 혼란을 느끼고 있는 문제를 지적했다.
특히 시공경험 및 경영상태평가 점수에서 근소한 차이가 나도 적격심사 대상이 될 수 없어 발주기관의 예상점수를 별도로 산정해 입찰에 참여하고 있는 업계의 동향을 소개했다.

○…4월 2일에는 민간통신사업자들이 공사대금을 어음으로 지급해 업계가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기사는 적정 공사원가를 산정하고 공사대금 지급방법을 개선해 업계전반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제시했다.

○…5월 21일에는 이상희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장 초청 정보통신정책간담회를 머리 기사로 다뤘다. 기사에서는 정보통신시공품질을 확보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보통신공사의 분리발주제도를 반드시 존속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7월 16일에는 정보통신공사 감리제도가 아직 뿌리내리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관련법령에 명시된 감리기준이 지나치게 포괄적이어서 이를 구체화하는 등 올바른 법 체계를 확보하는 게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2002년

○…2월 18일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2단계 건설사업을 추진하면서 정보통신설계 부문을 건축분야에 포함시켜 일괄발주함으로써 관련업계가 반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막대한 공사비가 소요되는 인천공항의 정보통신망 시설을 건축설비로 보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3월 18일에는 정부가 유·무선 통합 초고속망 구축에 나선다고 전하며 주요 정책방향을 분석했다.
근래에는 유·무선 통합 및 방송통신 융합이 보편화된 개념으로 자리 잡았지만, 당시에는 유·무선 통합이 새로운 개념으로 등장하던 시절이어서 큰 관심을 모았다.

○…7월 29일에는 통신부문 표준품셈 적용범위가 정보통신공사업법을 적용하는 모든 정보통신공사로 확대된다고 보도했다. 공공공사뿐만 아니라 통신사업자들이 발주하는 민간공사에도 품셈을 적용토록 했다는 게 보도의 핵심이었다.

○…9월 16일에는 IT투자 확대와 거품제거가 시급하다는 전·현직 정보통신부 장관의 제언을 소개했다.
기사는 낙관적 경기전망에도 불구하고 투자에 소극적인 통신사업자들의 행태를 지적한 이상철 당시 정보통신부 장관의 발언을 담았다. 또한 통신산업의 거품을 걷어내고 질적인 개선에 치중해야 한다는 윤동윤 전 장관의 발언도 소개했다.

○…11월 25일과 12월 1일 등에는 KT가 협력업체 제도를 도입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특히 지역별·군별 협력업체 모집요강을 안내하고 이에 대한 정보통신공사업계의 입장을 상세하게 소개했다.

2003년

○…1월 27일에는 가입자망 고도화를 위한 대체공법 적용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특히 한전 배전전주를 이용한 가공선로가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도로굴착을 통한 망 포설도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고 지적했다.

○…2월 10일에는 대한건설협회의 분리발주 폐지 주장을 반박하는 기획기사를 게재했다.
정보통신공사업 등을 건설업에 편입시켜야 한다는 건설협회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
특히 기사는 정보통신공사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감안할 때 건설업 편입 주장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8월 25일과 9월 1일 등에서는 정부가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 육성계획에 대해 소개했다. 세부내용을 보면 정부가 △지능형 서비스로봇 △홈네트워크 △차세대PC △차세대이동통신 △디지털콘텐츠 △IT SoC △텔레매틱스 △임베디드소프트웨어 △디지털TV·방송 등 9개 신성장 동력 육성을 본격화한다고 전했다.
이후 수차례에 걸쳐 노무현 정부 IT정책의 골격이었던 ‘IT839(8대 서비스-3대 인프라-9대 성장동력)’ 정책에 대해 보도했다.

○…10월 6일에는 국방정보화 사업 추진과 관련, 국방부가 민간참여 비중을 줄이고 대형 프로젝트를 연기하면서 SI업계에 비상이 걸렸다고 보도했다.
특히 SI업체들은 사업 연기나 무산이 될 경우 선행투자에 대한 피해는 물론 연간 1조원 규모에 달하는 국방정보화 사업이 사라질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12월 1일에는 공동주택에 ‘특등급’ 인증을 신설하는 내용으로 초고속정보통신건물 인증제도가 전면 개정됐다고 보도했다.
특히 특등급 인증 요건 등을 상세히 소개해 일선 정보통신기술자들의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2004년

○…3월 29일 등에는 KT 협력업체 제도가 총체적 난맥상을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KT가 수익성 극대화에만 초점을 맞춰 각종 공사를 집행하고 낙찰자를 결정하는 등 제도운영상의 문제점을 노출, 근본적 대책마련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기사는 불합리한 제도 운영의 대표적 사례로 전체 공사물량의 70%를 차지하는 1억 원 미만 공사에 ‘최저가 낙찰제’를 적용하고 있는 것을 꼽았다.
또한 KT가 자회사와 집중적으로 수의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것도 문제점으로 꼬집었다.

○…5월 17일에는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차세대 통신 서비스들이 삐걱거리고 있다고 쓴 소리를 했다. 특히 위성DMB사업과 2.3㎓ 휴대인터넷에 대한 정부 허가가 늦어지고 있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6월 14일에는 통신자재업계의 자금경색 문제를 다뤘다.
보도의 요지는 수요처에서 제품 결제가 원활치 않아 현금 유동성 확보에 큰 어려움이 있다는 것. 이와 관련, 통신자재 수요자인 정보통신공사업계의 경쟁력을 높임으로써 자금 경색이 관련업계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8월 30일에는 정보통신공사 설계의 불합리한 발주 문제를 다뤘다.
기사는 정보통신공사의 설계업무를 적정 자격을 갖춘 용역업자가 아닌 일반 건축설계사무소에서 수행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건축설계사무소에서 작성한 설계도면이 정보통신관련 기술기준에 맞지 않아 사용전검사 시 발주처 및 시공업체가 뜻하지 않은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9월 20일과 10월 25일에는 서울지하철공사가 시설공사 입찰에 적용하고 있는 최저가 낙찰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서울지하철공사의 최저가낙찰제 시행으로 시공업체가 터무니없이 낮은 금액으로 공사를 낙찰받은 뒤 해당 계약을 포기하는 등의 각종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게 보도의 핵심이었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입찰금액이 입찰자 평균보다 30% 이상 낮은 경우 낙찰대상에서 제외하는 저가심의제를 도입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2005년

○…1월 24일과 1월 31일에는 국무총리 산하의 규제개혁기획단이 정보통신공사 및 전기공사의 분리발주제도를 정비 대상으로 분류, 폐지를 검토하자 정보통신공사업계가 생존권 수호차원에서 강력한 대응에 나섰다는 내용을 소개했다.
이에 덧붙여 분리발주제도가 폐지될 경우 △시공품질 확보 곤란 △중소정보통신공사업체의 경쟁력 약화 △대형건설업체의 시장 독점 등의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보통신산업의 건실한 발전을 위해 분리발주제도를 반드시 존속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3월 20일과 10월 10일에는 공사실적을 부풀려 대규모 항공등화 시설공사를 수주한 대형 건설업체에 대해 법원이 낙찰무효 판결을 내렸다고 소개했다.
특히 이번 판결이 공사실적 조작문제가 일선 시공현장의 고질적 병폐로 지적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사법부의 판단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고 논평했다.

○…4월 1일에는 FTTH 시장 주도권을 놓고 E-PON 진영과 WDM-PON 진영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서는 E-PON 진영과 WDM-PON 진영의 입장을 상세히 소개했다.
가격과 성능 분야에서 모두 최고의 경쟁력을 가졌다는 게 E-PON 진영의 입장. 이에 반해 20년 이상 사용해야 하는 정보통신 인프라인 FTTH 사업에는 대역폭이 높은 WDM-PON이 유리하다는 반대의견도 소개했다.

○…9월 26일에는 초고속인터넷시장의 양극화 문제를 다뤘다.
KT와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들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반면 하나로텔레콤과 두루넷의 비중은 감소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초고속인터넷 사업을 개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대규모 가입자를 유치해 업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소개했다.

○…11월 7일에는 정보통신 인프라 분야 전문 전시회인 ‘IT인프라 엑스포’개최 소식을 보도했다.
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및 정보통신신문사가 주관한 이 행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열린 정보통신 인프라 분야 전문 전시회로서 업계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특히 IT인프라 관련 정보통신 설비업체, 기자재 제조·유통업체, 네트워크 장비업체, 정보통신공사업체 등이 대거 참여해 각종 첨단 제품 및 기술을 선보임으로써 호평을 받았다.
 

2006년

○…1월 9일과 4월 10일, 5월 1일 등에는 국제 동(銅)값의 상승세로 관련업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를 다뤘다.
기사에서는 동값 폭등으로 인한 피해가 유통업체, 공사업체에 이어 케이블 제조업체로 확대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인상된 가격을 공사현장에 반영할 수 있도록 유연한 시장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또한 업계가 출혈경쟁을 자제하고 제 가격을 받고 공사나 유통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월 6일에는 LH의 전신인 대한주택공사의 판교 아파트 턴키발주 논란을 다뤘다.
주공이 성남판교지구 아파트 건설공사를 집행하면서 건설 및 전기공사, 정보통신공사를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발주해 정보통신공사업계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게 주요 내용.
특히 공기업인 주공의 시설공사에 적용된 입찰방식이 향후 시행될 각종 공공 공사입찰의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일괄 발주를 둘러싼 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2월 20일에는 외국 통합배선 업체들이 국내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세대스위치, FDF(광분배반), 패치패널 등 특등급 아파트 시장을 겨냥한 제품을 앞세워 수요처를 공략하고 있는 업계 동향을 소개했다.
이에 덧붙여 10월 23일에는 지능형 케이블링 수요가 크게 늘어 관련시장이 본격 개화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6월 12일에는 구내통신망 관리체계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구체적 사례로 상당수 아파트의 경우 비전문가인 전기기사가 정보통신설비 관리업무를 맡아 여러 가지 문제점을 노출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공동주택 등의 구내통신망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력 확보가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9월 11일에는 하나로텔레콤이 고객센터 운영과 관련해 무리한 평가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문제를 비판했다.
보도의 요지는 하나로텔레콤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유치 및 관리에 대한 평가기준을 과도하게 적용해 사업실적에 대한 부담을 상당부분 고객센터 측에 전가하고 있다는 것.
이와 관련, 기사는 통신 대기업이 경쟁사에 대해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경영전략을 세우기보다는 사업성과에 대한 부담을 고객센터 측에 지우는 횡포는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2007년

○…1월 15일에는 ‘홈네트워크 인증’ 아파트가 처음으로 탄생했다고 알렸다.
보도에 따르면 GS건설이 대구에 지은 ‘상인자이’ 및 ‘월성자이’가 홈네트워크건물 인증(준A등급)을 1, 2호의 주인공이 됐다.
5월 21일에는 초고속정보통신건물 특등급 및 홈네트워크건물 인증 AA등급을 동시에 취득한 인천시 삼산동의 ‘엠코타운’ 아파트를 소개했다.

○…8월 13일에는 자가통신망 구축을 둘러싼 갈등을 다뤘다.
정부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가 통신망 임대에 따른 비용부담을 줄이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자가통신망 구축을 적극 추진하고 있지만, 회선임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통신사업자들은 중복투자 등을 우려해 반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8월 20일과 8월 27일 등에는 한국전력 전주에 통신선을 설치하는 가공선로가 포화상태에 이르러 대체공법 적용 등의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특히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복잡한 전력선과 통신선을 지하에 매설해 도시미관을 개선하고 안전성을 높여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통신선 지중화에 따른 비용을 기간통신사업자가 모두 부담해야 하는 문제점도 짚었다.

○…11월 12일에는 기축 공동주택의 구내통신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는 업계의 목소리를 전했다.
구체적으로 기축 공동주택의 경우 건물 구조상의 문제로 인해 구내통신망 업그레이드에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설비의 노후화로 인해 전체 고장이 잦고 통신실이 다른 용도로 전용되거나 관리가 부실해 통신보안 침해사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12월 3일에는 정부의 광대역통합망(BcN) 고도화계획을 소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2010년까지 유선 1200만, 무선 2300만 등 총 3500만 가입자망을 BcN으로 고도화하겠다는 게 정부 계획의 핵심이다.
또한 기사는 BcN 전환 목표치로 밝힌 3500만 가입자망은 2006년 제시된 2000만(유선 1000만, 무선 1000만) 가입자망을 훨씬 웃도는 것이라고 밝혔다.

2008년

○…1월 21일과 1월 28일, 2월 25일 등에는 정부 조직개편 내용을 주요 기사로 다뤘다.
특히 정부 조직개편으로 IT산업의 주무부처가 해체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관련업계의 분위기를 전했다.
이에 덧붙여 중장기적 관점에서 정보통신산업의 전문성을 살리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중소·벤처기업을 비롯한 IT기업을 보호·육성하는 방향으로 제반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3월 31일에는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의 신축회관 준공식을 크게 보도했다.
서울 용산구 갈월동에 자리 잡은 신축회관 준공으로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는 다수 회원사와 근 40년의 협회 역사에 걸맞은 단독 회관을 확보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로써 정보통신공사업계의 지속적 발전을 도모하고 새로운 도약을 모색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6월 16일에는 케이블TV 기술이 닥시스3.0 기반으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관련업계가 속도경쟁에 나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닥시스 3.0은 HFC 망을 이용해 기존 케이블모뎀보다 2∼3배 이상 빠른 100Mbps급 속도 구현이 가능하므로 통신진영의 FTTH 및 광랜과 속도 경쟁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6월 23일에는 인천국제공항의 2단계 건설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보도했다.
주요 내용으로 정보통신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통합정보시스템 △운항정보설비 및 통신망 △공항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했다고 소개했다. 특히 2단계 사업을 통해 데이터 전송방식을 이더넷(Ethernet) 방식으로 단일화하고 지능형 통합배선시스템을 도입했다고 전했다.

○…10월 13일에는 우리나라의 IT경쟁력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세계적 조사 기관인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의 조사 결과를 소개하면서 IT정책 전반을 이끌어 나갈 총괄조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2009년

○…2009년 3월 9일에는 통신업체계의 사업다각화 동향에 대해 분석했다. 보도에서는 주요 통신업체들이 포화된 기존 시장에서 탈피해 네트워크 관리 대행, 에너지사업 등을 통해 새로운 경영돌파구를 찾고 있다고 진단했다.
구체적 사례로 KT가 신재생에너지사업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했으며, LG데이콤은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시장분석 정보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시장점유율 분석서비스’를 개시했다고 소개했다.

○…2009년 3월 30일에는 정보통신공사 및 전기공사의 분리발주제도가 현행대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 근거로 정부가 마련한 ‘건설산업 선진화 방안’에 정보통신공사 및 전기공사의 분리발주제도를 폐지하거나 예외범위를 확대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분리발주제도를 존속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은 정보통신공사업계가 분리발주제 존속과 업역 수호에 역량을 모아 온 결과라고 강조했다.

○…2009년 6월 29일과 7월 6일 등에는 인증업무의 민간이양을 골자로 하는 ‘초고속정보통신건물 인증업무 처리지침’의 개정 소식을 전했다. 보도에서는 인증업무 처리지침 개정과정에서 심사기관 지정이나 수수료 부과와 같은 주요 쟁점사항에 대해 정보통신공사업계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아 극심한 혼란과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09년 7월 20일에는 건축법 시행령 개정으로 정보통신공사업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법령 개정의 핵심은 공동주택뿐만 아니라 5000㎡ 이상의 업무시설이나 숙박시설에도 방송 공동수신설비 설치를 의무화한 것.
이에 따라 방송 공동수신안테나시설과 종합유선방송 구내전송설비 등 방송 공동수신설비를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건축물이 확대되며, 이로써 정보통신공사업자의 사업영역이 더욱 넓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2009년 11월 2일에는 KT의 ‘정보통신공사 협력사 정예화 추진계획’에 대해 분석했다.
추진계획의 핵심은 정보통신공사 협력사를 향후 3년간 직영공사가 가능한 업체 위주로 줄이고 20억 원 이상의 평균 수주 물량을 보장한다는 것. 또한 모든 평가항목을 100% 계량화해 시공품질 중심의 객관적 데이터에 의해서만 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2010년

○…2010년 2월 22일자에는 4대강 정보화 사업의 문제점을 짚었다.
4대강 정보화 사업의 추진주체가 누구인지, IT시스템 구축 및 시공, 장비 조달 및 설치 등의 제반사업을 어떻게 발주해 적격사업자를 선정할 것인지는 구체화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덧붙여 4대강 정보화 사업이 건설·토목사업과 통합 발주방식으로 집행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는 정보통신업계의 분위기를 전했다.

○…2010년 3월 29일에는 정보통신공사 실적이 10조를 돌파한 것을 비중 있게 다뤘다.
보도에 따르면 정보통신공사 실적은 지난 2007년도 8조원 대에 진입한 후, 2008년도엔 9조6230억 원으로 늘어났다. 이어 2009년도의 총 공사실적이 10조7494억 원을 기록해 전년도에 비해 11.7%(1조 1264억 원) 증가했다.
이 같은 성장세에 비추어 2010년도 공사실적은 11조원 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2010년 5월 31일, 7월 12일, 10월 18일 등에는 IT 컨트롤 타워 부재에 관한 기획보도 기사를 실었다.
기획보도에서 지난 2008년 정부 조직개편 당시 정보통신부 폐지의 명분이 기술융합, 산업간 컨버전스를 촉진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IT전담 부처가 없어지면서 의사소통의 통로가 막혀 IT융합이라는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채 이해당사자간 소통의 부재와 효율성 저하라는 부작용을 낳았다는 다수 전문가의 의견을 했다.
아울러 IT컨트롤 타워 복원문제를 열린 자세로 논의함으로써 IT강국의 면모를 일신할 수 있는 새로운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0년 6월 4일, 6월 28일, 7월 19일 등에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직할시공제 방식으로 발주한 안양관양 보금자리주택 정보통신공사와 전기공사의 투찰률이 크게 낮아지면서 근본적인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같은 낙찰률 하락은 건설원가 절감과 주택의 분양가 인하라는 직할시공제의 당초 취지에서 벗어나 건전한 입찰질서를 어지럽히고 부실시공을 양산하는 부작용을 낳을 공산이 크다고 진단했다.

○…2010년 9월 27일에는 대·중소기업간 상생경영의 열쇠는 진정성과 실효성이며, 진정한 상생을 도모할 수 있는 실질적 협력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무엇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에 고착화된 ‘갑을(甲乙)문화’가 진정한 상생협력을 가로막고 있다고 강조했다.
구체적 사례로 KT 등 대기업 경영진이 ‘상생경영’을 아무리 부르짖어도 현장 실무진의 ‘갑을의식’에는 큰 변화가 없다는 일선현장의 분위기를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5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