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을 구입한 주부 C씨는 이것저것 새로운 앱을 사용해 보는 재미에 한창이다. 하지만 서비스마다 사용방법이 매우 달라서 당황했다. 이용 방법을 파악하기 어렵고 작은 화면에서 복잡한 조작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약간 짜증이 났다. 그런데 최근 몇 개의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를 사용해 봤더니 서비스마다 사용 환경 및 조작 방법이 비슷해 새로운 서비스도 별 어려움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었다.
행정안전부는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를 구축할 때 단계별로 준수해야 할 세부 사항을 규정한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관리 지침을 4일 밝혔다.
정부가 발표한 지침은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관리 지침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지침 △대국민 모바일 서비스 구축 가이드라인 등 3종류다.
행안부는 이 지침에 따라 모바일 서비스의 중복과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모바일 전자정부 지원센터를 통해 서비스 계획 수립 및 구축 단계부터 등록, 검증, 배포, 관리 단계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관리 지침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이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구축 시 단계별로 준수해야 할 세부 사항을 규정했다. 모바일 전자정부 지원센터를 통해 모바일 서비스의 중복과 난개발을 방지하고 서비스 계획수립 및 구축 단계부터 등록·검증·배포·관리 단계까지를 지원할 방침이다.
□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
공공기관이 모바일 서비스를 구축할 경우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에서 지켜야 할 세부 사항을 규정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와 모바일 기기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를 말한다. 모바일 기기의 호환성과 확장성, 정보소외 계층의 접근성 등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 설계를 지원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최고의 경험을 느끼도록 해준다.
□ 대국민 모바일 서비스 구축 가이드라인
공공기관의 대국민 모바일 서비스 업무 담당자에게 대국민 모바일 서비스 구축 및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전반적인 준수사항과 권고사항을 정의했다. 대국민 모바일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고려사항 및 기술적 표준을 제시함으로써 정부 모바일 서비스의 일관성을 도모하고 대국민 편의성 및 활용성을 제고토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