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속도, 최대 20배 빨라진다
카카오톡 속도, 최대 20배 빨라진다
  • 박남수 기자
  • 승인 2011.10.04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표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의 속도가 최대 20배 빨라진다. 카카오톡을 서비스하고 있는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속도 개선을 위한 ‘겁나 빠른 황소 프로젝트’가 마무리 단계라고 밝혔다. 

‘겁나 빠른 황소 프로젝트’는 지난 7월 13일 카카오톡 공지사항을 통해 진행 중임을 시사한 바 있다. ‘겁나 빠른 황소 프로젝트’는 자체 개발한 속도 개선 기술을 대용량 서버에 적용, 3G 네트워크에서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된다. 프로젝트명인 ‘겁나 빠른 황소’는 엄청난 속도를 자랑하는 슈퍼카의 상징에서 따온 것이라고 밝혔다. 

‘겁나 빠른 황소 프로젝트’에 적용된 자체 개발 기술은 패킷 사이즈 경량화, 푸시 시스템 구조 최적화, 백엔드 시스템 성능 개선 등 크게 세 가지다. ㈜카카오는 패킷 사이즈를 최적화한 메시지를 여러 경로로 나누어 처리, 일 6억건에 달하는 메시지를 지연 없이 전송할 방침이다. 또한 백엔드 시스템을 확장해 향후 사용자가 수억 명에 이르더라도 쾌적하게 카카오톡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내부 테스트 결과, 메시지 전송 속도는 최저 5배에서 최고 20배까지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겁나 빠른 황소 프로젝트’는 안드로이드폰에는 이달 중순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되며, 아이폰에는 11월 적용 예정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해왔다. 블랙베리 사용자에게 신속한 메시지 전송을 지원하기 위해 RIM코리아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으며, 이번에 추가 적용될 ‘겁나 빠른 황소 프로젝트’를 통해 연간 2200억 건에 달하는 메시지를 안정적으로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