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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시티 통합플랫폼’ 보급 어디까지 왔나
‘u시티 통합플랫폼’ 보급 어디까지 왔나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2.04.19 12: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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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기준·기술 관련표준 제정 등 논의 활발

인구가 많고 여러 가지 시설물이 설치돼 있는 도시에서는 갖가지 사건·사고가 동시다발적으로 생기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집중호우로 홍수경보가 내려진 상황을 틈타 도시외곽에 위치한 공장에서 오염물질을 무단 방류하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도시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는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는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 또 이처럼 예측하기 어려운 사건·사고(이벤트)에 관한 정보를 어떻게 수집해야 할까?

각종 첨단 시설물이 들어서 있는 u시티에서도 이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면 명확한 대처방안을 찾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딱 떨어지는 정답은 아니더라도, 나름대로 최적의 해결방안을 찾을 수는 있다. u시티 운영을 총괄하는 통합운영센터가 있기 때문이다.

통합운영센터는 도시의 재난·교통·방범·생활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도시를 효과적으로 운영·관리하고 시민이나 관련기관에 실시간으로 관련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 통합플랫폼의 개념 = u시티 구축이 활성화되면서 통합운영센터의 핵심기술인 통합플랫폼 개발 및 보급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통합플랫폼은 u시티 내에 설치된 각종 센서 및 장치에서 수집된 정보를 가공·저장·분석·배포하는 통합적인 운영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이는 정부가 지난 2007년부터 추진해 온 u시티 연구·개발(R&D) 사업의 핵심성과물로서, u시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합 처리하는 서비스 도구의 기능을 한다.

정부는 지난 2010년 4월 통합플랫폼 설계에 이어, 지난해 4월 통합미들웨어 등 단위 모듈 개발을 완료한 상태다.

하지만 통합플랫폼 보급 및 성공모델 구현, 표준화, 시장 확대에 관해서는 아직 명확한 방향 설정 및 합의점 도출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이에 따라 통합플랫폼 개발 사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정부와 관련업계간 지속적 논의와 함께 이해당사자간 의견 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특징 및 주요기능 = 통합플랫폼은 보급형 버전으로 통합관제, 업무운영포털 등 기본기능위주의 10개 모듈을 묶음(패키지) 형태로 만든 게 특징이다.

지자체는 각 모듈을 선택적으로 활용해 기존 하드웨어(HW) 및 소프트웨어(SW)와 연계 활용하고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주요기능을 보면 u시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콘텐츠(상황이벤트 20개 및 모니터링 5개)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개별적인 u서비스를 통합 관리하고 융·복합 이벤트 생성 및 처리를 통해 도시상황 관리에 대한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다.

아울러 u서비스 및 외부시스템과 통합플랫폼 간 데이터 교환을 통해 표준화 및 연계 효율성을 향상시켜 준다.

이와 함께 통합플랫폼은 u시티 구축의 표준으로서 도시 데이터 및 아키텍처 등에 관한 가이드라인이 되기도 한다.

□ 해결 과제 = 현재 정부와 관련업계에서는 통합 플랫폼의 성공적 보급을 위해 다각적 논의를 벌이고 있다. 논의의 쟁점은 크게 4가지로, 이는 통합 플랫폼 보급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고 있다.

우선 통합 플랫폼을 어떤 방식으로 보급할지가 관심거리다.
현재 국가 R&D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되고 있는 보급형 통합플랫폼은 경제성 및 업무개선 효과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국가표준 플랫폼으로 지정할 경우 독점이 발생할 우려가 있고 관련업계의 반발도 예상된다.

두 번째 쟁점은 통합플랫폼 성공 모델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느냐다.
현재 정부는 통합플랫폼을 국가표준 플랫폼으로 지정하는 것을 목표로 세종·인천청라 지구를 대상으로 시험작동(파일럿 테스트)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 파일럿 테스트 성과를 높이기 위해 통합플랫폼 표준화 문제를 먼저 풀어야 한다는데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세 번째 쟁점은 통합플랫폼의 표준화 방향이다.
현재 지자체 u서비스 부서와 통합플랫폼 관리부서간 역할분담 등 운영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아키텍처 등 기술표준도 정립되지 않은 상태다. 이로 인해 통합플랫폼 구축 및 운영비용이 상승할 소지가 있다.

이에 정부는 국가 R&D로 개발 중인 u시티 성과물을 활용해 운영기준 및 기술 등에 대한 표준화 및 표준제정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네 번째 쟁점은 통합플랫폼 시장 확대에 관한 것이다.
현재 대내외 환경변화로 u시티 시장이 침체돼 있고, 통합플랫폼 단일시장도 부재한 상태다. 또한 통합플랫폼 개발 및 보급에 드는 비용만큼 효과가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여기에다 표준화 체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것도 문제점으로 꼽힌다. 이런 이유로 정부와 관련업계는 통합플랫폼 시장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정부와 업계에서는 u시범도시 등 정부정책과 연계해 통합플랫폼 시장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정부 계획 = 17일 국토해양부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이 주최한 ‘u-에코 시티(Eco City) 통합플랫폼 공청회’는 통합플랫폼 보급 및 확산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정부는 유관기관 업무협의 결과 및 공청회 의견을 수렴해 지자체에 대한 u시티 통합플랫폼 보급방식을 확정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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