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없는 전자영수증 시대가 열림에 따라, 종이 영수증 발급 비용절감과 환경 호르몬 노출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31일부터 신세계백화점 죽전 점의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시작으로 기존 종이 영수증을 대체할 수 있는 전자영수증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기존의 종이영수증은 소비자들이 주차정산, 교환․환불 등을 위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영수증을 보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며 적지 않은 종이가 낭비되는 문제가 있었다. 전자영수증 시스템은 영수증을 전자형태로 스마트폰에 발급하고 종이 영수증 없이도 상품의 교환환불이 가능토록 한 시스템이다.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간편하게 전자영수증을 발급받으면 된다.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은 바로, 아이폰은 올 12월부터 사용가능하다. 또 NFC 기능이 내장된 스마트폰 사용자는 전용 결제기에 스마트폰을 접촉하여 결제와 함께 전자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이번 전자영수증 도입은 소비자가 백화점 마트 등에서 스마트폰만 있으면 종이영수증 없이도 구매한 물건을 교환․환불 받을 수 있는 편리한 시대가 열린다는 의미다. 또 앞으로 전자영수증 제도가 정착될 경우 유통업체의 종이 영수증 발급 비용(연 230억 원) 절감과, 환경 호르몬 노출 문제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지경부는 올 12월까지 신세계 백화점 全지점을 대상으로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며 이를 활용한 자동 주차정산 시스템․모바일 마케팅 등 다양한 소비자 편의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국민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하고 기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u-IT 신기술검증확산사업’을 통해 모바일 RFID 스마트 센서 등을 활용한 신기술 검증확산활동을 지속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