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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스마트 컨버전스
자동차의 스마트 컨버전스
  • 정보통신신문
  • 승인 2012.10.26 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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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경, 서울신학대학교 교수, 전산실장, 디지털산업정보학회 운영위원

 
ICT가 타 산업과 결합하는 것을 ICT 융합이라고 한다. ICT 융합은 두 가지 이상의 기술이혼합되어 전혀 새로운 제3의 기술을 창조한다.

이러한 ICT 융합은 모든 산업 분야에서 혁신의 근간이 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ICT 융합 기술 개발을 미래의 주요 과제로 삼고 기존 전통 산업에 ICT 기술을 접목시켜 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 중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ICT 융합은 생산, 고용,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신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자동차 IT 융합 세계시장은 2011년 1329억 달러에서 2016년 2124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산업·기술 혁신 비전 2020, 2010)이며, 국내시장은 2011년 57억 달러에서 2016년 111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내비게이션, 카오디오, 운전자 기록장치,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의 시장규모는 2010년 322억 달러에서 2020년 37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Fuji Chimera Research Institute, 2010)이다.

최근 자동차 융합분야는 안전, 편의, 친환경, 엔터테인먼트, 휴먼 인터페이스 기능 및 서비스 강화측면에서 주로 논의되고 있다. 즉 지능형 차량시스템, 인포테인먼트, 커넥티드카 기술이 융합되어 스마트카로의 기술 진화가 빠른 속도록 진행 중에 있다.

마이크로소프트-포드(Microsoft-Ford), 윌컴-혼다(Willcom-Honda), 토요타미디어서비스/KDDI-토요타(Toyota Media Service/KDDI-Toyota) 등 유명 자동차 제조사들과 IT 업체들과의 커넥티드카 개발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포드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음성인식시스템 ‘싱크(SYNC)’를 공개하고 전기자동차 충전관리 SW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도요다는 자동차 운전 이력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G-BOOK BIZ’를 출시하였다.

국내의 경우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등을 중심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등 차량용 지능형 단말 및 서비스, 커넥티드카 등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현대 모비스의 경우 최근의 차량 생산원가 가운데 ECU와 임베디드SW 개발비 비중이 50% 수준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과거 조향 제어장치에 그쳤던 SW적용 영역이 차량 내 모든 전장 부문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권문주, 자동차 소프트웨어 정부정책방향, 2012년).

최근 자동차 내에서 안전과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전장제품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전장장치를 통합관리하고 통제하는 핵심기술이 바로 임베디드 SW이다.

차량 내 센서 기술, 새시 제어 기술, 위험 판단 기술 등을 통해 충돌이나 사고 위험을 미리 회피하는 적응형 안전 기술로 발전하고 궁극적으로는 차량의 자율 주행 기술로 발전할 전망이며, 센서 및 통신망을 통해 수집되는 정보를 수집·융합하고, 주행 공간과 운전자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인지해, 적응형 안전·인포테인먼트 서비스와 자동 주차 서비스 등의 운전 편의성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차량 네트워크에 있어서도 중앙집중적인 교통정보수집방식에서 센서네트워크를 활용한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교통체계 구성요소인 여행자, 교통수단 및 각종 시설물이 유·무선으로 연결되는 네트워크 공간 속에서 교통센터에서 가공된 다양한 정보가 교통체계 구성요소에 전달될 뿐만 아니라, 구성요소들 간의 Ad-hoc 네트워크 구성을 통한 실시간 정보교환이 가능한 상태로 변화되었다.

즉 차량 주행 환경이 안개, 폭우, 폭설 등으로 악화되어 운전자의 시계가 불량할 때, 주변 차량의 상대적인 거리 정보, 현재 속도에 따른 안전거리 경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음성 인식 기술이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안전하고 편리한 전자 기기 제어 및 정보 검색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기술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 이는 방대한 양의 콘텐츠를 차량 내에서 영위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즉 웹 검색은 물론 음성 e-메일, 음성 SMS, 음성 소셜 네트워크 및 소셜 커머스의 이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차량 안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융합이 ICT, 나노 기술, 생명공학 기술 등 신기술간 또는 이들과 기존 제품, 산업, 학문, 문학 간의 상승적인 조합과 결합을 통해 경제, 사회적 파급 및 미래 수요 충족을 위한 창조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로서 정의됨에 따라 ICT 융합기술은 우리의 강점을 살려 경제적 난국을 타파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자 기회로 성큼 다가오고 있다.

지금 세계 경제는 글로벌화, 고령화, 환경·자원 희소화, ICT 기술의 진보 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런 다양하고 새로운 기술 요구사항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 미래기술이야말로 우리나라 산업 발전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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