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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초소형 접이식 전기차 개발
KAIST, 초소형 접이식 전기차 개발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3.08.16 18: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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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m 차량 접으면 1.65m로 작아져
▲ 전기자동차 ‘아마딜로T’를 접은 모습.

도심 속 주차난을 해결해 줄 초소형 접이식 전기차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서인수 교수팀은 접이식 자동차 ‘아마딜로-T(Armadillo-T)’의 개발을 완료하고 13일 공개했다.

‘아마딜로’는 아메리카 대륙에 사는 가죽이 딱딱한 동물로 적을 만나면 공 모양으로 몸을 둥글게 말아 자신을 지켜낸다.

연구팀은 이 동물이 몸을 접는 모습에 착안해 차량을 디자인했다. 또한 ‘아마딜로’라는 동물의 이름에 세계 최초 대량생산 자동차인 ‘포드 모델 T’의 T를 붙여 아마딜로-T라는 이름을 붙였다.

연구팀은 다양한 디자인을 검토해 △초소형 전기자동차 △독창적인 접이식 구조의 적용 △공기역학적 설계 및 실내 공간 최대화 △모터 제어 및 4륜 동력학적 통합제어 알고리즘의 개발 등을 통해 혁신적인 차체 형상과 고효율 및 차량의 안정성을 보장하도록 설계했다.

길이는 국내에서 가장 작은 경차보다도 짧은 2.8m에 불과하다. 주차모드로 전환하면 차량 중간지점을 기준으로 부채처럼 접히면서 1.65m로 줄어든다. 5m길이의 일반 주차장에 3대까지 주차할 수 있다.

500kg의 무게에 최고속도는 시속 60km까지 낼 수 있으며 탑승 정원은 2명이다. 13.6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해 10분 동안 급속 충전하면 최대 100km까지 주행 가능하다.

차량을 움직이는 동력은 바퀴 안쪽에 장착된 인 휠 모터(In-Wheel Motor)에서 나온다.
동력장치를 바퀴에 적용함으로써 승객의 편의를 위한 차량의 공간을 최대화 할 수 있다.

또한 4개의 바퀴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차량보다 더 안정되면서도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 특히 차가 접힌 상태에서는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다른 첨단기술도 접목했다. 사이드미러를 없애고 카메라를 통해 좌우측 후면을 볼 수 있도록 해 디자인을 간결하게 하면서 사각지대를 최소화했다.

아울러 최첨단 컴퓨터를 통해 배터리가 남은 양 등 차량 각 장치의 정보를 전달받아 모니터에 표시해준다. 주차 시에는 차량을 주차한 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외부에서 접을 수 있다. 게다가 접은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자동 주차 제어가 가능하다.

한편 경차 또는 기존 저속 전기차 보다도 작은 초소형 차량(micro mobility)은 유럽에서는 국제연합유럽경제위원회(UNECE) 규정에 의거, 연비 및 안정성 등 차량 인증 법규가 존재한다.

일본에서도 정부 차원에서 많은 실증이 진행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사회적 관심이나 법규 검토 등에서 아직 미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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