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12 (금)
성공을 가져오는 프레젠테이션(5)
성공을 가져오는 프레젠테이션(5)
  • 박현일 기자
  • 승인 2014.03.07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철 열린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교수
 
<글 싣는 순서>  
1.  프레젠테이션 너 중요하니?
2.  청중분석 없이 성공도 없다?
3.  4가지원칙만 지키면 성공?
4.  나도 발표의 달인이 되고 싶은데


5.  성공적으로 프레젠테이션 끝내기

프레젠테이션을 잘하려면 말을 잘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 프레젠테이션 관련특강을 진행하다보면 대부분 필자에게 하는 공통적인 질문은 어떻게 하면 프레젠테이션을 성공하기 위해 발표를 잘할 수 있습니까? 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발표자가 어떻게 재미있게 잘 말하는가라고 생각한다. 물론 언변이 뛰어난 사람은 조금 더 청중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는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프레젠테이션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은 어떠한 콘텐츠를 어떻게 전달하는가가 더 중요하고 이러한 것이 프레젠테이션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 청중의 심리상태를 이해한다면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거나 진행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청중심리 첫째, 청중은 프레젠테이션에 별로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때 어떻게 하면 청중의 관심을 더 끌 수 있을까를 항상 고민해야 한다.

발표자가 가지는 가장 큰 오류는 청중도 프레젠테이션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청중에게 보여주는 자료가 지루해질 수 있고 재미없는 진행을 해도 또는 부족한 설명과 비논리적 전개에도 청중은 발표자가 전달하는 정보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청중심리 둘째, 청중은 발표자가 하는 주장을 믿으려는 마음보다 반박할 요소를 찾는데 더 열중한다.

이러한 청중의 생각을 이해한다면 프레젠테이션에서 청중이 어떤 질문을 할지 예상을 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신뢰하지 않으려는 청중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진행이 될 수 있도록 기획해야할 것이다.

청중심리 셋째,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는 동안 청중이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은 “이 프레젠테이션이 언제 끝날까”이다.

결국 청중은 프레젠테이션에 그다지 관심도 없고 오로지 빨리 끝내주기만을 바라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고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특히 정해진 발표시간을 넘겨서 발표하는 것은 프레젠테이션 실패의 주요인이 되기도 한다. 시간이 끝났음에도 완료되지 않는 프레젠테이션에 청중은 더욱 반감을 가지게 되고 정해진 시간에 맞추지 못했다는 것은 그만큼의 연습과 준비가 부족했다는 것을 의미할 수 도 있어 청중에게 열의가 없는 것으로 보여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초반 3분에 모든 것을 쏟아 부어라? =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발표자가 청중 앞에 서서 발표를 시작하는 첫 3분이 가장 중요한 시간이다.

이 3분 동안 청중은 이 프레젠테이션을 들을 것인가 말 것인가를 결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제목을 만들고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배경화면을 사용한다.

여기에 추가로 발표자가 도입부에서 강한 인상을 주게 되면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확률은 높아지게 된다. 그러므로 도입부에서 간단한 자기소개와 인사를 하면서 프레젠테이션과 연관된 화두를 잘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초반 3분에 자신의 열정을 모두 쏟아 붓는 다는 생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해야한다.

“발표자는 청중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청중에게 이야기를 해야한다.” 는 사실을 꼭 기억하기 바란다.


지금까지 5회에 걸쳐 프레젠테이션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자주 듣게 되는 질문으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경우 어떻게 하면 될까요?”라는 질문을 받는다.

이러한 질문을 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프레젠테이션을 잘하기 위해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진행해야하는지에 대한 생각으로 질문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프레젠테이션을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어떻게 발표하느냐에 앞서 어떤 내용을 얘기하느냐이다. 결국 슬라이드에 담기는 콘텐츠에 기초해 발표를 진행하는 것이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표현하는가가 먼저이고 그 다음이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가이다.

그러므로 프레젠테이션을 실시하기 전에 많은 사항들을 고민하고 준비하는 자가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진핼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될 것이다. 그만큼 준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에 대한 좋은 글을 소개하면서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준비 없이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은 나체로 서는 것과 같다”
“준비에 소홀하다면 실패를 준비하고 있는 것과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2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