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39 (목)
<미래경영> 시스템 혁신으로 ‘3대 허들’ 넘어라
<미래경영> 시스템 혁신으로 ‘3대 허들’ 넘어라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4.03.31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성장 등 위기 고착화…재도약·후퇴 기로에

경쟁력 키우고 위험·기회에 선제적 대응해야

“사장님! 요즘 회사는 어떻습니까? 매출은 좀 늘었습니까?”

중소기업 경영자들은 동종업계 지인들로부터 이런 질문을 자주 받게 된다. 하지만 이에 대해 자신 있게 ‘예스(yes)’라고 답할 수 있는 경영자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상당수 기업들이 경영에 큰 어려움을 겪거나,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으로 속병을 앓고 있는 까닭이다.

혹여 성장세를 타고 있는 기업들도 이런 질문을 받으면 즉답을 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표정관리’ 차원의 완곡어법이거나 실적유지에 대한 부담감의 우회적 표출이다. “그냥 먹고 삽니다. 당장은 괜찮은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처럼, 다수의 어려운 회사와 소수의 잘 나가는 회사 모두 불투명한 미래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기는 마찬가지다.

고착화된 저성장과 경기침체에다 기업 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시장의 진동폭이 커지고 산업의 흥망성쇠 주기는 더 짧아졌다.

한국경제에 조금씩 온기가 돌기 시작했다고는 해도 불황의 먹구름에서 완전히 벗어났다고 보기는 어렵다. 여기에다 기업경영의 발목을 잡는 돌출변수들이 여기저기에 복병처럼 도사리고 있다.

위기의 언덕을 힘겹게 넘고 나면 또 다른 위기와 마주해야 하는 게 일상이 됐다. 경영자는 일촉즉발의 전장에 선 전사(戰士)와도 같다.

□ 한국경제의 3대 허들 =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다면 현재를 직시해야 한다.
현재와 미래는 서로 분리·단절된 것이 아니라 뫼비우스의 띠처럼 하나로 이어져 있다. 미래는 머지않아 현재가 된다. 현재는 미래를 보는 창인 셈이다.

현재의 창을 통해 본 한국경제의 면면은 결코 밝지 않다.
전문가들은 한국경제의 위기에 대해 큰 소리로 위험신호를 보낸다. 위험에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큰코다칠 수 있다는 있다는 일종의 경고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발간한 ‘한국경제의 3대 허들과 5대 대응과제’ 보고서에서 우리나라 경제가 △저성장 함정 △신(新) 샌드위치 위기 △주체들 간 대립프레임이라는 3대 허들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우리 경제가 안팎으로 저성장함정과 새로운 샌드위치 위기에 직면해 국력이 약화되고 있는데도 사회구성원들이 대립프레임에 갇혀 역량을 결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잠재성장률 4%, 고용률 70%, 소득 4만불 목표를 달성하고 부강한 국가와 행복한 사회를 앞당기려면 저성장 함정 등 3대 난관을 넘어야 한다”면서 “올해가 재도약이냐 후퇴냐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시대의식을 공유하고 경제시스템 혁신에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저성장의 함정 = 무엇보다 저성장 함정에 대한 우려가 크다. 지난 1980년대 8.6%에 달했던 한국의 잠재성장률은 90년대 6.4%, 2000년대 4.5%, 그리고 2010년대 3.6%로 빠르게 떨어지는 추세다.

특히 OECD는 한국의 잠재성장률이 4년 후는 2.4%, 17년 후에는 1%로 떨어져 미국·유럽· 일본 등 선진국을 밑돌 것으로 전망했다.

대한상의는 “잠재성장률이 소득증가보다 빠르게 그리고 선진국 이하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지만 하락요인이 가계부채 부담, 주력산업의 공급과잉, 저출산·고령화 같은 구조적인 것이어서 저성장 함정에서 탈출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 신 샌드위치 위기 = 대외여건도 갈수록 불리해지고 있다.
제조업계의 팍팍한 경영환경은 우리나라가 처한 새로운 위기상황을 단편적으로 보여준다.

국내의 경우 통상임금 범위확대와 화학물질 등록의무 같은 노동·환경분야의 규제신설 등으로 악화되는 것과 달리 선진국은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며 제조업 부흥에 주력하고 있다.

일례로 미국은 셰일가스 혁명과 3D프린터 혁명에 눈을 돌리고 기업유턴지원책 등 관련산업 지원을 위한 다각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일본도 수출경쟁력 강화와 거시경제활 성화를 위한 엔저·양적완화 정책을 펼치고 있고 EU도 신산업정책 등을 시행하면서 제조업 육성에 나서고 있다.

신흥국 역시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
우선 중국은 고급두뇌 유치, 해외기업 M&A, 미래기술에 대한 R&D투자 등을 통한 선진기술 캐치업과 산업구조 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중동·아세안 역시 자원과 노동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대규모 시설투자를 진행 중인 상태다.

이 같은 신흥국의 거센 추격은 통계로도 나타난다. 세계GDP 대비 비중이 한국은 2000년 1.8%에서 지난해 1.9%로 제자리걸음을 하는 동안 신흥국은 37.0%에서 50.4%로 상승했다.

대한상의는 “한국경제가 △신흥국과의 기술격차 축소압박 △선진국으로부터의 제조업 경쟁압력 △국내의 각종규제 신설 등으로 다방면에서 고강도 협공을 당하는 새로운 샌드위치위기를 맞고 있다”고 진단했다.

□ 대립프레임 심화 = 사회갈등과 대립으로 위기극복 동력이 약화되는 것도 한국경제가 넘어야할 장애로 지적됐다.

대한상의는 “양극화현상이 지속되면서 계층·노사·여야·신구(新舊)세대·지역 등의 주체들 간 대립프레임이 고착화되고 있다”며 “끓는 냄비 속 개구리처럼 적기 대응을 미루면 우리 시대에서 경제후퇴와 국력약화가 시작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주요국 정부가 구체적인 산업경쟁력 지원조치들을 내놓고 사회적으로도 경제부흥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우리 정부도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더욱 분명하고 실질적인 조치들을 담고, 기업을 비롯한 국가사회가 이를 적극 실천할 것”을 주문했다.

□ 근원적 경쟁력을 키워라 = 대한상의는 한국경제의 3대 허들 극복을 위한 5대 대응과제로 △경제사회의 패러다임 선진화 △기업의 근원적 경쟁력 강화 △취약부문 육성 △미래위험과 기회에 선제적 대응 △사회구성원 간 파트너십 구축을 제시했다.

대한상의는 우선 “경제패러다임의 선진화가 필요하다”며 “법·질서 경시풍조, 형식주의와 적당주의, 정부지원 의존관행 등 시대에 맞지 않는 관행을 정상화하고 창조경제시대에 맞게 각 부문에서 창의와 혁신풍토를 조성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창조경제 활성화와 청년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현재의 주입식 교육과 경직적 노동시스템, 기업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 등과 같이 왜곡된 자원배분시스템을 바로잡아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근원적 경쟁력 강화도 시급한 과제로 꼽혔다.

대한상의는 “GE나 IBM처럼 핵심사업 재편에 성공한 사례와 노키아나 코닥처럼 강점을 지키려다 몰락한 사례를 제시하며 시대흐름을 통찰하고 사업을 재정의하는 등 선진화된 기업가정신을 발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임직원들이 CEO처럼 기업가정신을 발휘하는 가운데 인재와 시스템에 의해 기업이 운영될 수 있도록 △기업미션과 가치확립 위한 사내소통 활성화 △인재양성 △지식공유 및 협업시스템 구축 등에도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 취약부문을 성장엔진으로 = 이어 대한상의는 “지속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수출·제조업·대기업·수도권 중심성장을 보완해 취약부문을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육성해야 한다”며 “서비스산업 규제완화와 수출산업화를 추진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R&D·해외진출·가업승계를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해 지역실정에 맞는 특화산업 클러스터화 및 지역기업의 창조와 혁신 지원 등의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인구감소 △통일 △지구환경과 에너지수급 불안 △3D 프린터 등 파괴적 기술혁명 △중국경제의 성장통 및 글로벌 경제위기 재발 등의 미래위험과 각종 파괴적 기술혁명에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기업은 미래예측 강화와 구조적 유연성을 확보하고, 정부는 세계적 생산과잉 및 금융·실물 간 괴리확대 등에 따른 글로벌 경제위기 재발가능성을 대비해 거시경제 안정성 점검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대한상의는 “한국경제가 직면한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소통과 화합을 통한 국
력 재결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대한상의가 구체적으로 주문한 사항은 △사회구성원의 국가비전과 목표 공유 △화합과 협력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소통을 통한 올바른 지식과 정보교환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5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