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점들은 우리에게도 몇 가지 중요한 점을 시사한다. 첫째는 미래에 대비한 예측과 그 예측에 근거한 기술개발이다. 아무리 예측이 정교하게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기술개발이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모내기를 하지 않고서 이 논과 저 논에서 각각 얼마의 벼가 수확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농부와 다를 바가 없다. 미래를 진단하지 않는 기술개발은 또한 많은 위험을 내포한다. 사회에 따라 요구되는 기술분야와 수준은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농업 및 산업 사회에서 현재와 같은 인터넷기술은 무의미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는 정보 교류와 정보의 확산이다. 네트워크를 통하여 혹은 직접 대면하는 인간들끼리의 접촉은 여러 사람들의 생각과 철학은 물론 새로운 아이디어, 기술 등의 정보습득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렇게 습득된 정보가 공유되고 확산되지 못한다면 조직적 나아가서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시너지 효과는 창출될 수 없다. 즉 습득된 정보는 여러 기회를 통하여 상호 교류하고 공유됨으로써 미래 또는 국가발전을 위한 공감대의 형성과 기술진보에 도움을 준다. 상기 국가들의 경우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상호 정보를 교류하고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포럼과 세미나 등이 활성화 되어 있으며,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정보 공유 및 확산 속도는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셋째, 국가혁신을 위한 준비이다. 최근 미국, 영국, 캐나다, 일본 등의 국가에서 제시하는 비전이나 기술개발계획에서 가장 비중있게 등장하는 단어는 'Innovation'이다. 경쟁심화에 따라 미래에 대비한 '국가혁신'이 없이는 현재와 같은 경쟁력과 삶의 질을 확보할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음이다. 국가혁신을 위해서는 명확한 국가발전 비전과 비전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목표가 제시되어야 하며,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분야별 세부전략이 준비되어야 한다. 이들 국가들은 이러한 것들을 체계적으로 준비함으로써 미래에 대비하고 있다.
우리가 고도 지식정보사회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현실을 고려한 미래진단과 기술개발, 효율적인 정보 유통/공유/확산 체계의 구축, 국가혁신을 이루기 위한 비전과 정책목표 및 구체적인 세부전략의 마련 등 어느 것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다. 우리의 경우 이와 같은 점들이 모두 갖추어져 있는 것 같기도 하지만 그 실상을 보면 개별적으로는 하나 하나가 전혀 유기적인 연동체제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지식정보사회는 정보통신 시스템을 매개로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구동되는 시스템이다. 지식정보사회로의 이행을 위해서는 시스템적 관점에서 이들 모두를 재설계하고 재구축하는 작업들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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