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은 통합화 되고있다"
이제 세계화는 피 할 수 없는 대세가 되었다.
세계시장의 통합화는 모든면에서 충분한 여건이 성숙되어있어서 선택의 여지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
기업의 규모나 업종 또는 기업의 의도와는 전혀 상관이 없이 세계화의 물결은 세차게 밀려오고 있는 것이다. 정치적인 이유로 세계시장을 하나로 통합하고자 하여도 시장이라는 측면에서 조건이 충족되지 못하면 세계시장은 실제로 하나가 되지를 못한다.
시장 측면에서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이 되려면 몇 가지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그 첫 번째가 문화에 대한 통합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문화통합이란 바로 생활양식의 유사화를 의미하는 것이며 소비자의 소비패턴과 취향이 서로 접근함을 의미한다. 그렇지 못하면 수요자체가 제각각이어서 하나의 시장으로 간주 할 수 없다. 이점에서 세계는 이미 문화통합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취향의 유사화가 일반화 되고 있다.
아직 이질성이 큰 것도 사실이지만 한 사회 안에서도 이질성은 존재하므로 공통적인 요소가 하나의 시장으로 간주하기에 충분한가를 따져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우선 의식주에서 스스로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취향이 통일되고 있다.
각 문화권의 독특한 의식주 형태는 예외없이 민속이니 전통이니 하는 이름으로 특수화되어 가고 있으며 그 자리를 세계 공통양식들이 대신 차지하고 있다. 영화.음악.스포츠와 같은 무형문화의 소비도 전세계적으로 거의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산업구조와 생활환경의 유사화가 초래되어 문화적 적응이 일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빈번해진 문화교류가 정신문화의 동질화를 재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주장은 미국의 광고대행사가 서울을 포함한 세계25개 대도시에 살고있는 10대 청소년들의 침실을 비디오로 촬영하여 비교한 결과 어디가 미국이고 도쿄이며 로스엔젤레스인지 구분이 불가능 하였다는 보고서에 의해서 잘 뒷받침을 해주고 있다.
두번째로 충족되어야 할 조건으로서는 시간과 공간의 갭이 극복되어야 한다
는 것인데 이것은, 흔히 상권이 형성되는 것은 거리에 따라 추가적인 시간과 비용의 지출이 필요하기 때문에 판매자도 구매자도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컴퓨터와 통신망의 발달로 인하여 세계가 급속하게 가까워지고 전세계를 연결하는 정보네트워크에 의하여 동시화(real time)가 진척됨에 따라수요와 공급을 자유자재로 조절 할 수 있게 되었으며,가장 가까운 곳에서 빨리 공급할 수 있는 물류 네트워크가 구축됨으로서 물류비의 최소화를 실현시키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구매자나 판매자 모두가 추가적 부담없이 범세계적 거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속속 갖추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최대 소매점인 월마트사는 자체 소유 인공위성을 2개나 가지고있어서 이를 통해 전세계의 자기점포들과 물류창고.납품업자를 연결시키고 있다.
그들은 판매.생산.납품을 동시화 시킴으로서 대기비용을 없애, 총원가를 절감시키고있는 것이다. 모토로라사의 경우는 70여개의 통신용 인공위성을 연결하여 전세계를 하나의 통신망으로 연결하려고 한다. 이렇게 되면 거리에 관계없이 세계는 동일한 요금에 의해 연결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의 조건은 경제적 국경이 완전히 철폐되어야 하는 것이다.
세계무역기구(WTO)가 예외없는 시장개방과 경쟁 제한 요소의 철폐를 목표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머지않아 거의 해결 될 것으로 본다.
EC지역을 여행해본 사람들은 유럽의 여러나라를 여행하는 것이 얼마나 자유스러운지 실감을 했을 것이다.국경을 넘어도 누구하나 상관하지 않는다.사람이든 상품이든 필요에따라 얼마던지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이다. 그러니까 정치적국경은 있어도 경제적 국경은 이미 사라지고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 거대한 세계시장의 탄생과 새로운 매스 시대의 도래를 위한 모든 조건이 구비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에게 국내외를 막론하고 무한 경쟁을 피 할 수없게 만들고있으며,동시에 능력있는 기업에게는 무한한 성장의 기회가 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제 세계시장의 통합을 위한 세가지 조건이 충분히 성숙되엇기 때문에 세계화내제 세계적 경쟁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동네 골목에있는 구멍가게나 미용실이 세계경쟁을 하는 모습을 상상 할 수 있는가? 그러나 이들은 이미 외래기업들이 상륙시킨 새로운 업태나 서비스 제공방식 때문에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세계경쟁을 하고있으며, 여기에서 밀린 점포들이 하나둘씩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대비 할 수 있으려면 변화를 항상 읽고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영자들은 물론 마케팅 관리자들은 환경변화에 보다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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