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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주방식 개선-정보수집률 제고 등 급선무
발주방식 개선-정보수집률 제고 등 급선무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4.12.09 16: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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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진단> UTIS 사업 현주소와 해결과제

올해까지 31개시에 구축…62곳 도입 목표
전국 교통센터 연계…각종 정보 즉시 제공

대다수 사업, 턴키로 집행…중기 참여 저조
단말기 태부족-노변기지국 등 인프라 취약

경찰청이 주요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전국 단위의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UTIS는 지능형교통체계(ITS)의 하나로, 전국의 교통정보센터를 연계해 다양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경찰청은 지난 2005년부터 인구 20만 이상의 도시에 교통정보센터와 각종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UTIS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찰청은 서울과 인천·부천·광명에서 UTIS 시범사업을 시작한 이후 올해까지 수도권 22개시, 여타 지방권 9개시 등 전국 31개시에 UTIS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에 더해 경찰청은 오는 2020년까지 전국 15개 권역 62개 도시에 UTIS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3021억5000만 원이며, 올해까지 약 2609억18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된 것으로 추산된다. 

□ UTIS의 특·장점 =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는 경찰청과 지자체가 합동으로 구축하는 첨단 교통정보인프라를 의미한다.

UTIS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유·무선통신망을 비롯해 CCTV와 도로전광판, 노변기지국, 서버 등의 설비를 갖춰야 한다.

아울러 UTIS 단말기(내비게이션)가 설치된 ‘프로브 차량(Probe vehicle)’의 운행도 필수적이다. 프로브 차량은 이동 중인 자동차의 위치와 경로정보와 같은 다앙한 데이터를 수집해  제3자에게 제공하게 된다.

UTIS는 방범 및 재난·제설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도시관리시스템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또한 UTIS 인프라를 민간에서 활용한다면 각종 텔레매틱스서비스를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는 것도 가능하다.

▲ UTIS 활용 확대시 데이터 흐름도. [자료 = 미래부, 경찰청]

□ 중앙교통정보센터 운영 = UTIS를 통해 수집된 전국의 교통정보는 도로교통공단이 운영하는 중앙교통정보센터로 전송된다.

서울 신당동에 위치한 중앙교통정보센터는 국내 교통정보의 허브라 할 수 있다.
이 센터는 서울·부산·인천 등 전국 주요 도시의 교통정보를 수집해 통합·관리하고 핵심정보를 적재적소에 공급하는 기능을 한다.

특히 이 센터는 전국 주요지점에 설치된 CCTV를 통해 현장의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아울러 이 센터는 고속도로와 국도의 교통정보는 물론 국토교통부가 운영하는 국가교통정보센터와 연계해 전국 주요 도로의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렇게 수집된 지역별·노선별 교통정보는 전국 단위의 광역교통정보로 재생산되는 과정을 거쳐 주요 지자체 등 유관기관에 제공된다.

또한 해당정보는 인터넷(www.utis.go.kr)과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교통방송 등을 통해서도 일반국민에게 서비스되고 있다.

경찰청은 지난해부터 UTIS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사람과 차량이 전국적으로 50%를 넘어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UTIS 구축 민관공조 강화 = UTIS 사업에 힘을 싣기 위한 민관의 공조도 한층 단단해지고 있다.

경찰청은 UTIS 인프라 기반 교통정보서비스에 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실제 도입까지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첨단 교통인프라 포럼’(이하 포럼)을 설립했다.

9일 열린 창립식에는 강신명 경찰청장과 윤종록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 황승호 현대자동차 부사장, 원성식 SK텔레콤 본부장, 장상용 손해보험협회 부회장 등이 참석해 포럼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찰청은 전국 주요도시에 구축된 UTIS 인프라와 보유 중인 교통 빅데이터를 포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미래부는 교통정보 및 안전분야에 정보통신기술(ICT) 및 SW를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가 도출될 수 있도록 관련 연구개발(R&D)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포럼에서 도출된 의견을 수렴해 관계부처와 공동으로 미래 도시교통체계의 선진화 및 관련 산업 활성화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앞서 미래부는 지난 8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경찰청 및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유기적 미래 도시교통 포럼’을 창립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고품질 교통서비스 제공을 비롯해 교통정보의 수집 및 활용, 표준화 및 법·제도 개선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자동차·SK텔레콤·에스원·손해보험협회는 포럼의 주 회원사로서 다른 회원사들과 협력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장을 만들어나가는 역할을 하게 된다.

□ 정보수집률, 53%에 불과 = 이처럼 정부와 민간기업이 공조의 끈을 맞잡기로 했지만 중장기 프로젝트인 UTIS 사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려면 풀어야 할 문제가 적지 않다.

무엇보다 최적의 인프라 구축을 통해 정보수집률을 높이는 일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박남춘 의원이 지난 9월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 6월 현재 UTIS의 정보수집률은 5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극심한 교통혼잡을 겪고 있는 서울의 경우 정보수집률이 56%에 머물렀고 인천도 60.5%로 저조했다.

이는 교통정보수집장비(내비게이션)를 탑재한 프로브 차량이 필요대수에 미치지 못하는 데다, 위치정보를 수집하는 노변기지국 수도 부족하다는 것에 기인한다.

경찰청은 부족한 내비게이션 단말기를 추가로 보급하기 위해 개인운전자들에게 10만 원, 택시 등 영업용 운전자들에게는 20만 원의 내비게이션 보조금을 지급하며 보급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내비게이션을 보유하고 있는 운전자들이 자체비용을 들여 단말기를 교체하려하지 않아 보급이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박남춘 의원은 “단말기 보급이 추가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면 교통정보의 신뢰성을 얻기 어려워 UTIS 사업은 성공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 중기 참여기반 넓혀야 = 각 지역 중소기업의 사업 참여기반을 넓히는 일도 시급한 문제다.
UTIS 사업발주 및 낙찰현황을 보면, 대다수 지자체가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UTIS 사업을 턴키방식으로 발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대부분의 사업을 대기업들에서 수주하는 결과를 낳았다.

특히 SK C&C, KT, 삼성SDS, LG CNS 등 정보통신 대기업이 수주한 금액만 158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박남춘 의원은 “수천억 원이 투입되는 UTIS 사업이 제대로 된 평가도 없이 확대되면서 결국 대기업들만 배를 불렸다”고 일갈했다.

UTIS에 대한 홍보부족도 넘어야 할 산이다.
일례로 경찰청에서 UTIS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제공하고 있는 ‘교통정보 e’ 어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수는 지난 9월까지 5만 건에 불과한 실정이다. 누적 다운로드 수가 1000만 건이 넘는 SK 플래닛의 티맵과 비교하면 한참 모자란 수치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경찰청이 UTIS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하지 않는 것은 UTIS 정보의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라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결국 UTIS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사업발주 및 예산집행에서부터 고품질 인프라 구축, 대외홍보 등에 이르기까지 다각적인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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