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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시대 총아...상용화는'산너머 산'
무선시대 총아...상용화는'산너머 산'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1.06.02 09:17
  • 호수 1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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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와 노르웨이를 통일했던 바이킹의 왕인 '헤럴드 블루투스'에서 명칭이 유래된 블루투스. 모든 통신기기들을 통일, 무선으로 어떠한 통신환경 하에서도 접속하게 한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는 불루투스기술이 무선시대의 도래와 함께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포레스터 리서치 그룹에 의하면 올해 말까지 블루투스를 적용한 정보기기수요는 세계적으로 1,1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규모는 27억달러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IDC는 블루투스를 적용한 기기가 올해 5,000만개에서 오는 2004년에는 3억5,000개 정도에 달할 것이라며 블루투스를 훨씬 낙관적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블루투스가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면에서나 기타 측면에서 아직까지도 넘어야할 산이 많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블루투스의 기술적 특성 및 현재까지의 불루투스산업현황, 극복해야할 기술적 과제들을 짚어보기로 한다.

블루투스의 기술적 특성
블루투스란 간단히 정의하자면 이동 가능한 장치들간 양방향 근거리통신을 복잡한 케이블 없이 낮은 가격으로 구현하기 위한 근거리무선통신기술이나 표준, 제품 등을 일컫는다.
블루투스는 사용주파수대로 2.4GHz ISM(Industrial, Science, and Medical)band를 사용하며 도달거리가 보통 10m내외이나 기기에 따라 최대 100m까지 가능하고 전송속도는 1Mbps정도다.
블루투스는 기기의 가격이 저렴하고 소형화가 가능하며 블루투스 탑재기기간 접속이나 절단이 매우 간단하고 무엇보다 규격이 공개돼있어 로열티 지불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술구현에 드는 비용이 저렴하고 기존 통신기기에 블루투스가 장착되면 통신서비스의 개선, 기기간 데이터공유, 기기 제어 등 다양한 응용서비스 개발이 가능하다.
불루투스의 활용분야로는 크게 △2·3세대 휴대전화기와 일반무선전화기, 무선헤드세트, 랜 접속기, PSTN무선모뎀, 이동전화 무선모뎀 등에 적용되는 통신응용분야 △출입문 개폐, MP3파일서버, 영상파일서버, xDSL 홈 통신박스와 TV, 냉장고, 오디오 등 정보가전과 연계된 홈네트워킹분야 △자동차 내 오디오나 비디오, 휴대폰 등과 연결된 자동차응용분야 △쇼핑, 여행, 전시회, 프로그램 등의 정보안내분야 등이 손꼽히고 있다.

국내외 블루투스 산업동향
블루투스는 국제적으로 에릭슨을 주도로 IBM, 인텔, 노키아, 도시바 등의 초기주관사와 3Com, 루슨트, 마이크로소프트, 모토롤라 등이 참여한 '블루투스SIG(Special Interest Group)'가 지난 1998년 결성돼 규격제정활동을 해오고 있다. 국내업체는 초기에 참여한 일반회원사로 삼성전기, LG이노텍을 비롯한 60여개사가 참여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국외에서는 칩 부분에서 CSR, 필립스, 루슨트, 모토롤라, 인텔 등이 주도적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프로토콜 부분은 CCL, IVT, Axis, Extended Systems 등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또 블루투스 응용제품 면에서 폰 및 무선헤드세트부분은 에릭슨과 알카텔이 노트북PC는 소니를 비롯, NEC, 도시바 등이 활발하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블루투스 카드류는 3Com을 비롯 컴팩, Acer, Dell, Diganswer, TDK, Xircom 등이 랜 액세스 포인트는 3Com, Axis, TDK 등이 주도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칩 및 모듈부문은 삼성전자를 비롯, GCT, 블루윈크, 삼성전기, LG이노텍, MMC테크놀로지, 하스넷, 시스온칩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프로토콜부분에서는 삼성전자, 넥센, 시코드, 블루코드, 한국무선네트워크 등과 응용제품부분에서는 삼성전자(노트북), LG정보통신(CDMA휴대폰 및 무선헤드세트) 등이 선두업체로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또 컴퓨터나 PDA에 블루투스를 채용한 업체들로는 삼보컴퓨터를 비롯, 현대멀티캡, LG IBM, LG전자, 엠플러스텍, 제이텔, 세스컴, 싸이버뱅크 등이 블루투스 관련제품을 출시했거나 혹은 출시 예정에 있다.
가전업계는 블루투스에 대한 대응이 아직까지 미온적인데 편인데 이는 가전제품의 경우, 지금까지도 아날로그 제품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가전제품이 교환할 수 있는 정보량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자제품간 네트워킹을 통한 정보공유를 할 수 있는 홈 네트워킹에 대한 관심은 점차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블루투스의 장·단점 및 기술적 문제점
블루투스의 가장 큰 장점은 무선화가 가능하다는 점. 또 각종 단말기에 탑재되면 전세계적으로 공통화가 가능하며 적외선통신에서와 같이 타 제품들과 통신이 불가능한 점을 블루투스를 이용, 해결할 수 있다. 아울러 블루투스는 기기에 내장이 가능해 실장면적이 적은 것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지적되는 단점으로는 △낮은 전송속도(1Mbps) △고가의 블루투스 칩 가격 △낮은 보안수준 △높은 배터리소모율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계인 윈도우즈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블루투스 애플리케이션 등이 있다. 하지만 배터리소모율 면에서 'CMOS(Compli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기술을 사용, 칩셋을 제조하거나 현재 3칩구성(컨트롤러, 베이스밴드, RF)을 1개 또는 2개의 칩에 집적시키는 방안이 제기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차기 운영체계인와 윈도우즈2000의 업데이트버전부터는 블루투스버전1.1사양을 지원키로 발표한 바 있다. 아울러 현재 칩 가격은 20달러선이나 가격경쟁력을 확보키 위해선 5달러까지 떨어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블루투스에 관해 현재 제기되는 문제점으로는 △로밍서비스가 불가능한 점 △통신 가능한 거리의 한계(실제 통신이 가능한 거리는 10m내외) △PAN(Personal Area Network)기반의 블루투스는 트래픽이 높은 지역에서는 정상적인 데이터교환이 어렵고 설치비가 높음 △서로 다른 규격의 제품의 존재△접속권한이 없는 기기에도 접근 가능한 '시큐리티 홀'문제발생 등이 있다.
이외에도 블루투스는 개방된 규격인 반면 블루투스SIG를 주도하고 있는 몇몇 독점업체로 인해 기술이 독점 당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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