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주력산업에 속하는 기업 10곳 중 8곳이 매출이나 이익이 줄어드는 쇠퇴기 내지 정체기에 접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대응방안으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첨단소재 개발 등 신사업 추진계획이 많았으나 초기단계에 불과해 성과 도출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우리 수출을 이끄는 13대 주력제조업체 300개사를 대상으로 ‘우리 기업의 신사업 추진실태와 시사점’을 조사했다.
그 결과, 응답업체의 66.3%가 주력제품의 수명주기에 대해 매출확대가 더디고 가격과 이익은 점점 떨어지는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답했다.
매출과 이익 둘 다 감소하는 쇠퇴기로 들어섰다는 기업은 12.2%였다. 반면 매출이 빠르게 늘면서 고이익을 거두는 성장기라고 답한 기업은 21.5%에 그쳤다. 새로운 시장이 태동하는 도입기라는 업체는 한군데도 없었다.
업종별로는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응답이 △컴퓨터(80%) △섬유(75.0%) △평판디스플레이(72.2%) △무선통신기기(71.4%)에서 많았다. 이에 반해 자동차(50.0%)와 반도체(41.7%)는 적게 나왔다. 쇠퇴기라는 응답은 △선박(26.1%) △섬유’(25.0%) △평판디스플레이(22.2%) 순으로 높았다.
대한상의는 “섬유, 조선 등 노동집약적인 산업 뿐 아니라 시장이 포화되고 기술력이 상향평준화된 IT산업까지 구조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음을 나타낸다”며 “반도체, 자동차 산업도 후발국의 추격과 시장변화가 빨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성장둔화에 대응해 응답기업의 86.6%는 ‘신사업 추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추진분야로는 기존 사업과 ‘연관된 분야’(45.7%)나 ‘동일 분야’(43.0%)라고 답해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도하기 보다는 현재의 강점을 살리려는 경향이 강했다.
산업별로는 ‘ICT 융합’이 47.9%로 가장 많았으며 △신소재·나노(28.6%) △에너지신산업(26.1%) △서비스산업 결합’(9.7%) △바이오헬스(5.9%) △고급소비재(3.4%) 등이 뒤를 이었다.
‘ICT 융합’의 대상에 대해서는 ‘사물인터넷·스마트홈’(43.9%)이 가장 많았고 △드론·무인기기(30.0%) △3D프린팅’(12.3%) △인공지능·로봇(11.5%) △가상·증강현실 시스템(4.3%)을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