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코엑스 C홀에서 열리는 ‘제 1회 다이아페스티벌’에는 평균 50만명에서 100만명 이상의 팬을 보유한 다이아 티비의 정상급 크리에이터 129개 팀과 태국ㆍ베트남ㆍ대만 등 3개국 7개 팀의 국경 없는 콜라보 무대가 펼쳐진다. 다이아 티비 파트너 외 해외에서 내한하는 7개팀 크리에이터들의 구독자수만 해도 852만 5천명에 달한다.
다이아 티비 측은 1만 명 정도의 인원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공간에 메인 무대 및 ▲게임 ▲뷰티 ▲엔터 ▲뮤직 ▲푸드 ▲키즈 등 각 섹션별로 동시에 행사가 진행돼 연인원 3만 명 관람을 기대하고 있다.
유튜브 동영상으로만 만나던 크리에이터들과 처음 만나는 자리인 만큼 함께 웃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도 마련됐다. 126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대도서관’은 게임실황 라이브 중계 및 토크콘서트, 팬미팅 등을 진행한다.
105만 명의 구독자가 열광하는 뷰티크리에이터 ‘씬님’은 요즘 유행하는 “쎈 언니ㆍ쎈 오빠(개성과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 화장법”을 공개한다.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댄스 크리에이터 ‘1MILLION’ 팀은 댄스퍼포먼스 공연으로 팬들을 만난다.
푸드크리에이터 ‘밴쯔’는 개그우먼 홍윤화 씨 및 이산호 쉐프와 함께 “먹방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라”는 컨셉의 미식방 토크쇼를 연다. 특히 크리에이터를 겸하고 있는 이산호 쉐프는 중식 요리 영상 및 비법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부모님과 어린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허팝의 DIA 실험실’ 등도 큰 인기를 끌 전망이다.
7월 말부터 유럽 최대 동영상 사이트 ‘데일리모션’에 파트너 크리에이터 100팀을 진출시키는 등 세계 시장 공략을 가속화 하고 있는 다이아 티비는 이번 ‘제 1회 다이아 페스티벌’을 아시아 최대 MCN 채널에서 글로벌 MCN 채널로 한 단계 도약하는 교두보로 삼을 계획이다.
한편, 이번 ‘제 1회 다이아 페스티벌’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공동 주최하고 코엑스와 공동 주관하는 행사다. 크리에이터들이 “동영상 밖으로 나온다”는 의미와 “함께 즐긴다”는 의미를 담아 ‘나와 놀자’라는 슬로건으로 열린다.
저작권자 © 정보통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