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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랑 끝 케이블TV ‘원케이블 전략’ 위기극복 시동
벼랑 끝 케이블TV ‘원케이블 전략’ 위기극복 시동
  • 박남수 기자
  • 승인 2016.10.0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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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채널·스마트홈·클라우드 DMC 등 집중투자

케이블TV가 '원케이블 전략'을 앞세운 미래비전과 유료방송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정상화 방안을 제시하며 위기탈출의 시동을 걸었다.

지난 7월 CJ헬로비전과 SK텔레콤의 합병무산 후 급격하게 케이블TV의 위기론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케이블TV는 업계 최고경영자들과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약 2개월 간에 거쳐 발전방안을 논의해왔다.

5일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케이블TV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배석규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장, 이하 비대위)는 “원케이블 구현으로 소비자 편익증대와 방송산업 선순환 구조를 확립해 새롭고 강력한 매체로 재 탄생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원케이블 전략’의 대략적 방향과 서비스 내용도 공개됐다.

'원케이블'은 전국78개 권역에 쪼개져있는 SO(케이블TV방송국)가 전국단위 사업자인 IPTV에 비해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어려운 태생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및 기술을 통합 또는 협업하는 전략안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아날로그 컷오프·ALL-IP체계 병행·스마트홈·IoT·클라우드 DMC 등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케이블 전략안은 대략 ▲지역기반서비스의 강화 ▲디지털전환 완료 ▲차세대 시스템 개발로 요약된다.

케이블TV의 가장 강력한 매체 특성인 지역성 강화에 소홀해왔다는 반성과 함께 지역채널 및 콘텐츠의 강화는 물론이고 방송서비스를 넘어선 각종 생활편의서비스와 스마트 홈 구축의 지역기반 서비스강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내년 초에는 지역채널 통합브랜드 런칭이 완료돼 시청자들이 케이블 지역채널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보다 질 높은 정보를 제공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최근 지진 태풍 등 지역별 재난 경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케이블TV의 지역정보 강화가 원케이블 전략의 하나인 스마트 홈 케어 서비스와 결합되면 매체경쟁력제고는 물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자 혜택이 증대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이사나 가입해지 시에도 다른 권역에서 케이블TV에 가입할 경우 기존에 구매한 VOD 권리를 승계해주는 등 기존에 지역가입자로서 받았던 불이익도 올해 말을 목표로 해소해 줄 계획이다.

디지털전환은 2018년 국가적 행사가 있는 평창올림픽을 기점으로 완료한다는 목표다. 평창·강릉 지역 등을 우선 시범지역으로 추진해 아날로그방송을 종료하고 케이블TV가 세계최초로 시작한 UHD콘텐츠의 제공과 디지털 격차 해소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아날로그 방송 종료는 SO가 아날로그 채널의 주파수를 활용해 차세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보하는 의미도 크다.

ALL-IP기반의 차세대 시스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기존망 대비 8배 이상의 전송량 증대를 목표로 UHD방송 조기 활성화와 미디어커머스, N스크린, 실시간 시청률조사 등의 서비스 개발을 통해 케이블TV가입자에게 스마트한 부가통신 서비스를 조기에 안정적으로 제공해 나간다는 전략안을 세웠다.

이 같은 서비스가 보다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위해 초고속인터넷 통합IX나 클라우드 기반의 DMC구축을 통해 서비스를 통합한다든지 케이블TV만의 특성화된 이용자환경(UI) 통합 등의 단계적 전략안도 마련했다.

당장 올해 말 IoT 추진을 위한 관련업체 제휴를 시작으로 2017년 IP방송기술 표준화, 지역채널 통합브랜드 런칭을 거쳐 2018년 아날로그 방송 종료와 2019년 클라우드 DMC통합 등의 중장기 로드맵이 제안됐다.

비대위는 ‘원케이블 전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케이블TV를 둘러싼 미디어 환경분석과 정책안도 제시했다.

케이블TV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경쟁매체인 IPTV가 동기간 대비 62%라는 괄목할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 케이블TV 위기론의 실체인 만큼 그에 대한 원인분석이 꼭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우선 케이블TV 내부적으로 정책의존적 성장구조에 기대 신규서비스에 대한 투자미흡과 차별화에 실패한 요인이 있지만 무엇보다 이통사업자의 시장지배력 전이라는 구조적 경쟁제한 환경에 기인한 바가 크다는 점 또한 분명한 사실임을 명확히 했다.

특히 국내유료방송 수신료가 2012년 기준으로 OECD국가 30개중 29위를 기록했다. 이는 국내 GDP대비 1/30 수준인 슬로베니아보다도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방송시장 정상화가 시급한 구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합상품의 등장이후 방송상품이 무료 또는 경품으로 취급되면서 정상화에서 더 멀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위해 업계는 방통융합 환경의 공정경쟁을 조성하고 요금 정상화를 위해 △모바일 결합금지 △유선상품 재판매 금지 △이동전화 추가회선에 대한 유무선 결합금지를 대원칙으로 세우고 정부의 과도한 현금 지원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했다. 다만, 정부가 이용자 후생 등을 위해 모바일 결합판매 제도를 이미 허용한 상황에서 ‘동등할인·동등결합’의 추진과 “이동전화 다회선 할인 상품”을 신설해줄 것을 요구했다.

현재 “이동전화 다회선 할인 상품”은 초고속인터넷과 결합 시에만 할인혜택을 주고 있는데, 이를 별도로 신설해 이용자 요금 혜택 기회를 확대하자는 주장이다. 즉, 초고속인터넷 결합과 무관하게 모바일 2회선 이상 결합 시 할인을 적용하여 SO도 동등한 조건으로 결합해 판매함으로써 이용자 차별행위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다.

통신사의 결합상품 마케팅 전략에 따른 방송상품의 무료 저가 경쟁도 문제지만 지상파 재송신료의 증가도 SO의 경쟁력 약화는 물론 불합리한 사회적 비용증가를 유발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비대위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지상파방송의 별도상품(로컬 초이스)추진’ 허용을 제안했다. 현재 지상파 재송신료는 법원에서 감정이 진행 중이므로 법원판결에 따라 결정된 요금을 반영한 이른바 지상파 패키지 판매를 통해 시청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지상파와 유료방송의 해묵은 갈등의 고리를 끊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전망이다. 

원케이블 전략의 하나로 제안된 케이블TV의 아날로그 방송 종료도 제도적 근거 마련의 필요성이 제안됐다. 아날로그 가입자의 경우 별도의 약정기간이 없어 사업자에 의한 인위적 해지가 불가한 현실적 상황을 반영해 아날로그 방송의 종료 절차, 저소득층 지원방안, 이용자 보호 및 홍보방안 등을 구체화해 종료의 제도적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밖에도 최근 정부가 SO경쟁력 강화 방안의 하나로 논의 중인 SO사업권 광역화 논의와 관련해서는 저가 요금 경쟁만 심화되고 SO가 시장에서 헐값으로 퇴출되는 결과를 초래할 우려가 있고, 무엇보다 지역성을 근간으로 하는 SO의 존재가치를 부정하는 것으로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배석규 비대위위원장 겸 케이블TV방송협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SO의 위기극복을 위한 논의로 비대위가 활동했지만 결국 케이블TV의 활성화는 국내 유일한 지역성구현매체라는 정책목표와 결합상품 제도개선을 통한 유료방송 ARPU 정상화 및 가계통신비 인하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 매체라는 점에서 정부가 케이블업계의 제안을 받아들여줄 것을 기대한다.“ 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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