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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시대 교통인프라, 중소 ICT기업 역할 커진다
자율주행시대 교통인프라, 중소 ICT기업 역할 커진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7.05.25 13:4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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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완기 공학박사
▲ 김완기 공학박사

많은 매스컴을 통해 자율주행차량이 도로를 주행하는 시대가 곧 올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국내외 대기업들이 앞다퉈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위해 많은 투자와 개발이 진행 중에 있고 이미 상용화 수준의 차량들이 실제 도로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정부에서도 자율주행차량이 도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법제도적 규제, 법규, 정책을 내놓고 있으며, 새로운 정부에서 4차 산업혁명을 앞세워 자율주행차의 상용화에 탄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관심과 투자에 비해 자율주행차량이 안전하게 주행해야 하는 도로나 주변시설 등의 관심은 많이 떨어져 있고, 투자나 정책은 크게 논의되지 않고 있다.

자율주행차량이 도로를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해서는 도로와 차량이 상호 소통해야 하고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교통체계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로서 정부가 순차적으로 구축할 계획은 가지고 있으나 그 수준은 매우 미비하며, 자율주행차량 기반의 도로 인프라 사업의 정책방향과 투자도 많지 않다.

특히 연속류 도로, 즉, 고속도로와 같이 자율주행차량이 비교적 쉽게 운영될 수 있는 곳에서 C-ITS 기반의 교통 인프라 사업은 일부 진행되고 있으나 실제 교통사고 위험이 많은 시가지 도로에서는 자율주행차량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 사업의 준비가 미비하다.

실제 어떻게 운영되어져야 하고 어떠한 인프라가 필요하며, 차량과 인프라 사이에 어떤 정보를 주고받아야 자율주행차량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책과 정책이 전무하다.

예컨대, 4계절이 뚜렷한 국내에서는 빙판길 사고도 빈번히 일어난다. 빙판길이나 눈길에서는 도로의 마찰계수가 현격히 떨어져 제동거리가 매우 길어지고 이러한 상황에서 자율주행차량은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평소보다 2배 이상 유지해야 하지만 실제 자율주행차량이 노면의 상태를 실시간 인지하면서 주행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러한 안전주행을 위한 정보는 교통 인프라 시스템으로 사전 정보를 제공받아 자율주행차량이 노면상태 또는 교통환경에 맞는 운행모드를 취해야 한다. 단적인 예지만, 생각해보면 자율주행에 필요한 환경정보는 매우 다양할 것이며, 이러한 환경정보, 노면정보, 안전정보 등은 지금의 교통 인프라 체계에서 실시간 제공받기 어렵다는 게 현실이다.

자율주행차량은 비교적 연구 인력과 시설투자 및 자본이 많은 대기업이나 학교, 국책연구기관들이 참여하여 많은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반면, 교통인프라 사업의 대부분은 중소기업들이 제품을 개발하고 설치하는 것이 국내의 산업 흐름임에 비춰볼 때, 경제적 어려움과 투자 부족으로 자율주행차량의 개발 속도에 뒤떨어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자율주행차량이 어떠한 도로에서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는지 국가 차원의 표준과 방안을 마련하고 활발한 토론과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함에 틀림이 없다. 국가 차원의 정책과 적극적인 투자도 이뤄져야 하는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더불어 새로운 정부에서 최우선시 하는 정책 중 일자리 정책에도 자율주행차를 위한 교통 인프라 사업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최근 어려운 경제 속에서 분명 중소기업의 신사업 진출과 수익창출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의심치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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