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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를 위한 보행자작동신호기인가
누구를 위한 보행자작동신호기인가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7.07.07 13: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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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선 ㈜아이티에스뱅크 대표
▲ 이종선 아이티에스뱅크 대표

보행자작동신호기 또는 보행자자동인식신호기는 누구에게 이득인가?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100% 차량을 위한 것이다.
​지난해 서울지방경찰청이 2개월간 시범운영결과, 보행신호시간을 생략했을 때(보행자 없을 시) 일일평균 3시간 30분 보행신호가 단축됐고, 결과적으로 차량신호시간이 그 만큼 늘어났다.
​실로 놀라운 결과가 아닐 수 없다. 택시나 화물 등 운수업을 종사하는 분들이나 자가용운전자 모두에게 이만한 희소식이 또 있을까싶다.
이름은 보행자작동, 보행자 자동인식인데 정작 보행자에게는 좋은 점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보행자가 좋아지려면 보행인 규모나 교통약자의 이용에 따라 횡단보도 시간이 맞춤형으로 탄력적으로 제공돼야 한다. 그래야 상호주의고 평등한 것이다.
보행신호기간의 연장은 신호운영의 하느님과 같은 존재인 연동(오프셋: off set)이 파괴되므로 불가하다고 한다. 아니, 차량신호시간이 40% 가까이 더 증가하는데 연동이 깨지는 것이 두려워 적용이 어렵다는 것은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는 것과 같다. 너무 일방주의 아닌가 싶다.
물론 연동 중요하다. 하지만 보행자중심이니 보행자천국이니 하면서 언론에 도배를 하면서 정작 상호주의적 관점을 등한시한 플레이만 넘쳐난다.
보행자작동신호기, 보행자자동인식신호기를 현장에 도입 적용했으면 그에 걸맞게 보행자중심의 신호운영 신호기도 도입 적용해야 한다.
횡단보도 내에 보행자를 자동검지해서 보행신호시간을 연장해 주던가, 아님 보행자대기공간에 보행인 점유상태를 계산해 원단위로 보행신호시간의 연장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던가, 아님 적어도 아이들 등·하교 시간 만큼만이라도 보행신호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서울에만도 보행자작동신호기는 1000개 이상 설치돼 있다. 하지만 이것으로 보행자가 얻은 소득은 무엇인가 묻고 싶다.
​우리가 밥을 먹을 때도 숟가락, 젓가락을 사용한다. 차량을 위한 장치가 설치되면 응당 보행자를 위한 장치도 설치돼야 한다. 물론 군용 숟가락에는 앞단에 포크형태로 돼 있지만, 어디 사제에서 그런 군용 숟가락으로 식사를 하는 사람이 있는가?
보행자 자동인식신호기의 설치 운영이 필요한 곳이 많다.
경찰청 설치 기준만 살펴봐도 △어린이보호구역내 위치한 횡단보도로서 특정시간대를 제외하고 평소 보행자 통행량이 많지 않은 지점 △일반 국도 및 지방도 등에서 보행자 통행량이 많지 않으나 보행자의 도로횡단 필요성이 있어 신호기가 설치된 지점 △보행자 통행량이 신호기 설치기준에는 미치지 못하나 기타 설치기준에 의해 신호기가 설치된 지점 △어린이, 노인, 시각 및 기타 장애로 인해 누름버튼의 사용이 어렵거나,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보행자가 잦은 지점 등 부지기수다.
이제는 소위 ‘보행신호 자동가변 작동신호기 설치기준’이 나와 줘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
분배의 소득불균형이 이 사회 붕괴의 가장 큰 위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오늘날이다. 길바닥에서 만큼은 불균형이 사라진 평등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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