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 주요 출품작
2017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 주요 출품작
  • 김한기 기자
  • 승인 2017.10.1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화 기능이 돋보이는 ‘주요 출품작’

이번 ‘2017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는 제조, 건설, 가전, 의료, 자동차, 에너지 등
전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제품 및 기술을 국내외 200여개 기업이 소개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IoT기술을 적용한 제품들의 출시가 두드러진다. 눈에 띄는 주요 출품작을 소개한다.

 

■ (주)뉴로컴즈 - 자체기술 적용한 사물 인식 단말기

딥 러너
딥 러너

㈜뉴로컴즈는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사물 인식 단말기인 ‘딥 러너’를 선보인다. 이 제품은 비디오 영상에서 미리 학습 된 물체를 인식하는 범용 IoT 시각 센서 모듈이다. 뉴런머신이라는 이 회사 고유의 신경망 하드웨어기술이 적용돼 수 와트의 소비전력으로도 인식률이 뛰어난 구글넷, YOLO 등 최신의 딥러닝 알고리즘을 실시간으로 계산하며 시큐리티시스템, 공장자동화시스템 등 다양한 응용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영상이 무엇인지 식별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영상 내에서 물체가 어디 있는지도 인식 가능하다. 복수의 학습된 지식을 메모리에 한꺼번에 올려서 수시로 바꿔가며 인식하는 다중도메인 인식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딥러닝 전용 소프트웨어에 복잡한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아도 학습할 이미지만 확보되면 간단히 학습이 가능하며 인식하는 과정에서 채집된 영상을 수집하는 학습이미지 자동 수집 기능이 있다.
원하는 물체가 포착되면 알람기능을 통해 알려주는 단독구성과 포트를 통해 서비스 시스템과 간단한 패킷으로 연동해 실시간으로 인식 결과를 전송하는 연동구성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연동구성과 같으나 영상의 원천을 서비스 시스템이 보유하고 필요할 때마다 인식을 요청해 즉시 답을 얻는 클라이언트 · 서버 구성도 가능하다.
 

■ 레오테크 - 예쁘고 스마트한 IoT 공기측정기

에어텀블러 허브
에어텀블러 허브

국내 공기질 측정장치는 지상보다 약 20% 낮게 측정되는 옥상에 설치돼 있고 설치높이, 각도까지 제각각이라 결과를 신뢰할 수 없는 관리부실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레오테크가 개발·출시한 ‘에어텀블러 허브’는 실내의 공기질과 실외기기로부터 실외의 공기질을 비교분석해 사용자에게 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스마트 사물인터넷 기기다.
온도, 습도, 초미세먼지(PM2.5), 이산화탄소, 휘발성유기화합물(TVOC)측정 등 실내의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공기질을 측정하는 한편, 사용자 주변의 실내 및 실외 공기질을 동시에 측정해 환기 필요시점을 알려준다.
먼저 와이파이를 이용해 메인 서버로 사용자별 공기질 데이터를 전송하면, 스마트폰이나 웹을 통해 사용자의 공기질 변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에어텀블러를 통해 전국의 사용자들 간 실시간 실외 공기질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쾌적 환경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환기시스템과 연동해 자동으로 환기 컨트롤러를 제어할 수 있다. 향후 스마트홈 IoT와 연동할 예정이다. 레오테크는 2004년도에 설립돼 다수의 국책과제를 수행하는 등 무선 통신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이다.
 

■ (주)세이프텍 - 스마트폰 앱으로 가스 원격제어

헤스타
헤스타

디지털 가스누출 확인 장치 ‘헤스타’는 유량센서와 열감지센서로 가스의 흐름과 열을 감지해 가스레인지 오작동, 가스누출, 화재, 정전 등이 발생할 경우 위험상황으로 인지해 밸브를 닫아 가스를 차단해 주는 인공지능 가스안전차단기다.
가스레인지를 사용 할 경우 먼저 기존의 중간밸브를 수동으로 돌리는 대신 전원 버튼을 누르면 밸브가 열리고, 자동으로 30분 타이머가 설정된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 앱으로 주방 가스 불 상태를 확인하고 사용시간 조정, 가스 차단, 위험 감지시 문자 알림 등 와이파이 통신방식으로 실시간 가스불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주방에서 가스 냄새가 나서 불안할 경우, 헤스타는 오른쪽 버튼을 5초간 길게 누르면 연결호스부터 가스레인지 끝까지 가스가 누출되는지 여부를 10초내 확인해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정상이면 “정상입니다. 안심하고 사용하세요”라는 음성을 출력하고 가스가 누출되고 있으면 밸브를 즉시 닫고 경보음을 울리며 “가스가 누출중이니 점검을 받으세요”라고 알려준다.
㈜세이프텍은 삼성석유화학에서 분사한 ㈜메츠의 HESTA 사업부가 독립해 2015년 7월에 설립된 벤처기업이다. 주거용 가스 안전용품 분야의 핵심 특허기술과 차별적 역량을 보유한 선도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 시큐리티플랫폼 - 손쉽고 저렴한 비용 강력 보안 디바이스

Axio-OS
Axio-OS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는 아주 작은 마이크로컴퓨터들로 구성돼 있어, 소프트웨어에 기반을 둔 기존의 IT 보안 솔루션을 적용해 안전을 보장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하드웨어 기반 보안의 내재화만이 궁극적인 대안이다. 시큐리티플랫폼은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에 필수적인 하드웨어기반 보안솔루션을 제공한다.
시큐리티플랫폼의 'Axio-OS'는 디바이스의 위변조방지와 복제방지, 데이터 보안을 위한 각종보안 모듈을 부트로더 레벨에 탑재하고 개발자 대부분이 사용하는 다양한 운영체제 형태로 제 공해 누구나 손쉽고 간단하게 강력한 보안을 적용해 디바이스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Axio-OS’의 특징은 △보안 하드웨어 기반(TPM, eSE, 보안 SOC 등) △임베디드리눅스(내장형 리눅스), 안드로이드, RTOS, non-OS 펌웨어 지원 △저렴한 비용으로 보안의 내재화 구 현이다.
디바이스의 위변조 및 복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강력한 보안솔루션을 디바이스의 마이크로 제어장치(MCU) 또는 시스템온칩(SoC)에 탑재해 기존의 소프트웨어 보안 솔루션이 적용되기 어려운 경량 디바이스들을 대상으로 보안이 내재화된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를 구현한다.



■ (주)이더블유비엠 - 하드웨어 암호화 사물인터넷 안전하게

MS500
MS500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사물인터넷(IoT) 기술에서 소비전력이 매우 낮고 넓은 영역을 지원하는 통신기술인 LPWAN(LOW Power Wide Area NetWOrk) 중 하나인 LoRa(Long Range)은 전송 빈도가 낮고 소용량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사물인터넷에 최적화된 통신 방식이다.
(주)이더블유비엠은 LoRa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초경량, 저전력 단말기에서 불법복제나 펌웨어 위·변조, 데이터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보안 기능을 탑재한 SKT용 Secure LoRa 모듈을 디바이스디자인, 시큐리티플랫폼과 공동 개발해 출품한다.
모듈에 사용된 이더블유비엠의 보안 MCU인 MS500은 악성코드에 감염되거나 변조된 펌웨어를 실행하지 않도록 하는 하드웨어 RoT(Root Of Trust) 기술이 적용돼 있다. LoRa 통신 규격에서 정의한 암호화를 MCU에 내장된 하드웨어 기반으로 처리하고, 디바이스 고유의 키 (Device Unique Key, DUK)를 이용, 중요 정보를 암호화해 저장함으로써 사물인터넷 데이터 에 대한 완벽한 보안 구현이 가능하다.
MS500의 하드웨어 기반 암·복호화 기능은 저전력을 요구하는 통신에서 AP급 이상의 높은 보안 수준을 만족하면서 SW 방식 대비 암·복호화 기능을 압도적으로 빠르게 수행함으로써 디바 이스의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 이씨글로벌 - 결제기능 탑재 스마트밴드 선봬

뱅x7
뱅x7

‘뱅x7’은 기본적으로 헬스, 수면, 알림, 분실방지 기능 외에 결제 기능이 추가된 웨어러블 스마트밴드 제품이다. 터치식 결제 기능을 스마트밴드 구현해 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티머니 결제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전국 어디에서나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편의점, 패스트푸드, 카페 등 전국 8만여 티머니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씨글로벌이 자체 개발한 ‘원터치 도우미’ 앱을 설치하면 티머니 잔액확인 및 스마트폰 원스톱 서비스 설정도 가능하다. 건강관리 앱 서비스를 통해 블루투스 연동 후 이동거리, 칼로리 소모량, 걸음 수, 수면시간 및 수면질 분석 등 건강관리에 도움을 준다.
IP68 등급의 우수한 방진, 방수 기능을 자랑하며 스마트밴드 본체에 내장된 USB 단자를 PC나 충전기에 바로 연결해 충전할 수 있다. 본체 및 밴드는 알러지나 과민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소재로 돼 있다. 이씨글로벌은 한국스마트카드(티머니)의 제조, 발급 파트너사로 티머니 액세서리 제품 개발·생산·유통 전문회사다. 컨버전스 4차 산업에 발맞춰 웨어러블 제품에 결제기능을 융합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 상품화하고 있으며 캐  릭터 디자인 적용 제품과 개발 제품 등의 해외 수출 판로에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6층 정보통신신문사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정보통신신문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 : 2017-04-06
  • 발행일 : 2017-12-16
  • 발행·편집인 : 문용권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병남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특수주간신문 등록사항]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06783
  • 등록일 : 2000년 12월 06일
  • Copyright © 2011-2017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