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우수조달물품…신기술, 특허로 무장한 '팔방미인’
조달청 우수조달물품…신기술, 특허로 무장한 '팔방미인’
  • 최아름 기자
  • 승인 2017.10.18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트워크 방송시스템
보행자 안전시스템 등
ICT분야 10개 제품 선정

지난달 29일 조달청이 52개 제품을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했다.

우수조달물품 제도는 기술·성능이 뛰어난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개발 제품의 공공판로를 지원하는 제도로, 현재까지 1213개 제품이 선정됐으며, 연간 구매액이 약 2조3000억원에 이른다.

ICT 분야에서는 대경바스컴의 '다방향성 크로스 네트워크 방송시스템' 등 10개 제품이 선정의 영광을 안았다.

■ 대경바스컴 네트워크 방송시스템

전문 음향장비 제조업체인 대경바스컴에서 출시한 '다방향성 크로스 네트워크 방송시스템'은 인터넷에 연결되는 오디오 스트리밍 방식의 구내/외 방송장치로서, 전국 어디에서나 방송을 송수신하고 제어할 수 있다. 지역적으로 멀리 떨어진 곳에 방송을 송출해야 할 경우 인터넷망을 통해 경제적으로 방송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또한 대규모 건물단지 내에서 설치된 CCTV 카메라망을 활용해 보안 및 비상 방송시스템을 완성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비상방송이 가능해 비상 상황에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인터넷 대역폭이 불안정할 시 CD수준의 음질부터 무전기 수준의 음질까지 자동으로 방송 데이터 크기를 변환시켜 방송 중단을 막는 기능도 있다.

대경바스컴의 '다방향성 크로스 네트워크 방송시스템' 하드웨어. [사진=대경바스컴]
대경바스컴의 '다방향성 크로스 네트워크 방송시스템' 하드웨어. [사진=대경바스컴]

■ 한백시스템 ‘아이세이프’

한백시스템에서 출시한 보행자 안전 시스템인 '아이세이프'는 신호대기중인 보행자를 보호하고 어린이들에게 바른 보행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제품이다. 횡단보도 양단에 센서 지지대가 설치돼 보행자가 안전구역을 이탈하면 이를 감지, 경고 방송을 통해 보행자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보행자의 진입방향과 그에 따른 상황을 파악해 이에 맞는 경고 방송이 나오며, 악천후와 환경장애(눈, 비, 안개, 낙엽)에 의한 감지 오류 가능성이 없는 점이 특징이다.

국내 및 세계 최초로 개발돼 전국 1000여 곳에 설치된 제품이다. 2012 대만 발명가협회 특별상은 물론, 같은 해 스위스 제네바 국제 발명 전시회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고양시에서 실시한 제품 도입 후 효과 분석에서 보행자 교통사고 건수가 이전 47건에서 설치 후 22건으로 5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실질적 효과를 입증했다.

한백시스템의 '아이세이프' 제품 구성.[사진=한백시스템]
한백시스템의 '아이세이프' 제품 구성.[사진=한백시스템]

■ 핀텔 방범용 CCTV 시스템

핀텔의 'Full HD 해상도기반의객체인식형방범용CCTV시스템'은 기존보다 최대 16배의 고해상도 영상 분석을 통해 객체 추적 및 행위 분석 등이 가능한 스마트 영상감시 시스템이다. 정보통신기술협회 성능시험을 통해 2% 이하 오탐지율을 입증한 고성능 제품이기도 하다.

인식된 대상을 딥러닝을 활용해 사람, 차량 등을 정확하게 분류해낼 뿐 아니라, 행위분석을 통해 사라짐, 출현, 침입, 배회, 월담 등의 행동을 감지해낼 수 있다. 분석 데이터를 속성정보(메타데이터)로 생성해 활용이 가능하고, 원하는 데이터만을 선택해 저장하는 스마트 백업 기능도 있다.

핀텔의 'Full HD 해상도기반의객체인식형방범용CCTV시스템' 영상분석 서버. [사진=핀텔]
핀텔의 'Full HD 해상도기반의객체인식형방범용CCTV시스템' 영상분석 서버. [사진=핀텔]

■ 주왕산업 통합감시제어 시스템

주왕산업에서 출시한 '전원 보상 장치가 적용된 통합감시제어 시스템'은 플랜트 등 산업설비의 전원보상 및 원격감시제어 시스템이다. 초고용량 커패시터(EDLC)를 사용한 전원보상 특허기술을 적용, 순간 정전이나 저전압에도 최소 10초 이상 출력 전압을 유지해 기존 무정전전원장치(UPS)를 대체할 수 있어 안정적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기존 제품에 특허 회로기술을 적용, 이를 통해 통신성공률을 98%이상으로 월등히 높였으며, 전자접촉기(MC)의 떨림(채터) 현상을 방지해 전자접촉기의 내구성을 높이고 모터와 같은 부하장치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주왕산업의 전원 보상장치.[사진=주왕산업]
주왕산업의 전원 보상장치.[사진=주왕산업]

■ 이노뎁 주차관제 시스템

이노뎁에서는 무인주차장용 주차관제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주차 영상에서 추출된 색상온도 및 패턴값 비교를 통해 차량이 정상적으로 주차했는지 판단하는 시스템으로, 왜곡을 최소화한 360도 어안 렌즈를 사용해 사각(死角)을 최소화했다. 이와 함께 주차장 감시 도중 이상 주차 차량 발견 시 바로 알람을 발생시키는 등 자동적인 입/출차 안내 감시기능을 가져 무인 주차장에 적합하다.

단일 카메라로 주차장 6면의 주차공간, 차번호 인식 및 좌우 진출입로 차량 감시가 가능하며, 만·공차 정보 및 내차 찾기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타사 녹화장비 및 관제서버에 연동, 호환이 가능하다.

이노뎁의 무인주차장용 주차관제 시스템 서버.[사진=이노뎁]
이노뎁의 무인주차장용 주차관제 시스템 서버.[사진=이노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