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조사회사 TNMS는 시간의 제한성을 벗어나 ‘다시 보기 시청’이 증대 되고 있는 변화하는 시청 상황을 정확히 집계 발표 하고자 현재 본방 시청률 중심의 시청률 조사틀을 깨고 ‘다시 보기 시청’이 합해진 통합시청자 수(TTA) 데이터를 시장에 발표 할 계획이다.
TTA는 동일 콘텐츠의 종합 경쟁력을 파악 할 수 있는 데이터로 본방송과 주문형비디오(VOD) 시청을 합하고 또 자사 채널 혹은 타 채널을 통해 동일 내용이 다시 방송 될 때 이를 시청한 시청자수를 모든 합한 것을 말하는 것으로 TV 수상기에서 시청되는 모든 시청을 총괄 집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TNMS는 지난 2017년 11월 1일 광고주 협회와 MOU를 체결했다. 광고주 협회는 광고주들이 실제 업무에 참고 할 수 있도록 TNMS가 집계한 TTA 데이터를 배포 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2018년 1월 1일 부터 TNMS는 자사 홈페이지에 프로그램별 순위를 본방 기준이 아닌 TTA 기준으로 전면 개편 발표 할 계획이다
동일 콘텐츠 경쟁력이 본방 위주로만 평가 되고 있는 구시대 틀을 깨고 TNMS가 TTA 자료를 집계 발표 하므로서 다시 보기를 포함한 콘텐츠 종합적 평가가 가능하게 되었다.
결과 TNMS 민경숙 대표는 TTA를 통해 동일 콘텐츠가 누구에 의해서 어디를 통해서 소비 되고 있는지 콘텐츠 소비 흐름 파악이 가능 하게 되었으며 본방송의 의미가 재 해석 되고 광고 효율 평가 집행이 좀 더 과학적으로 접근 가능 하게 하였으며, PPL 시장이 확대 될 것으로 보았다. 뿐만 아니라 현재 각 채널에서 시행하고 있는 재방송이 다시 보기의 또 하나의 형태로 평가 받으면서 광고시장에서 긍정적 새로운 평가를 얻을 것으로 내다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