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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매듭 국토교통 기술로 푼다
4차 산업혁명 매듭 국토교통 기술로 푼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7.11.16 16: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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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융・복합 포럼 개최
자율주행・스마트시티 논의
“기존 업역 간 역동성 절실”
14일 열린 ‘4차 산업혁명 대응 국토교통 융・복합 포럼’에서는 국토교통 분야 융·복합 기술이 다양하게 소개됐다.
14일 열린 ‘4차 산업혁명 대응 국토교통 융・복합 포럼’에서는 국토교통 분야 융·복합 기술이 다양하게 소개됐다.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해 국토교통 분야 융·복합 기술이 한자리에 모였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주관한 ‘4차 산업혁명 대응 국토교통 융・복합 포럼’이 14일 개최됐다.

본 포럼은 다른 분야 기술발전이 국토교통 분야에 접목돼 일어날 변화를 예측하고 논의할 수 있는 4개 분과의 토론으로 진행됐다.

공간정보와 자율주행차에 무인화·자동화 기술의 적용, 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에 기반을 둔 초연결사회, 사회학적 관점에서의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관점에서 국토교통을 재조명하는 시간으로 구성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노규성 위원은 기조강연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우리나라의 현주소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지능정보 핵심 기술력과 고급인력이 부족하고, 대기업·제조업 중심 산업구조와 포지티브(Positive) 규제시스템이 고착화됐다는 진단이다.

특히 국토교통 분야는 전통적 노동집약 산업으로 ICT 활용이 초기단계이며, 기존 업역간 산업 혁신의 역동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노 위원은 “기득권 중심의 산업구조가 고착화돼 신기술, 신산업의 출현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라며 “공공 부문에서 시장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해 초기 시장의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자부품연구원(KETI) 문연국 팀장은 3D공간 객체 정보기술의 현황을 조명했다.

3D공간 객체 정보기술은 도로에서 발생하는 대용량의 실시간 트래픽 등 도로상황을 인지해 3D 정보화하는 기술이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키워드인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기술이기도 하다.

문 팀장은 수많은 돌발상황과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자율주행이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선 한두가지 센서가 아닌, 다수의 복합센서를 활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주요 기술로 위성항법장치(GPS), 관성측정장치(IMU), 영상인식 카메라, 라이다(LiDAR), 레이다(Radar) 등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라이다는 905nm 파장의 레이저빔을 사용해 정밀한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기술로 공간 스캔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율주행 차량용 라이다 센서는 초기 360° 몸통회전 방식의 고가형 센서에서 차량 내장형태의 특정 시야각을 갖는 저가형 센서로 변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문 팀장은 “매커니즘에 따라 평면적 정보만 획득하는 2D 스캔 라이다 보다 공간적 정보를 획득하는 3D 스캔 라이다가 기술 구현이 어렵고 비싸다”며 “센서 하나에 수천만원을 호가하는 만큼, 자율주행용으로 구현하기 위해선 가격을 낮추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성균관대학교 김도년 교수는 패키지형 상품으로서 스마트시티의 잠재력을 진단했다.

건설과 도시관련 지식산업의 고부가가치 영역 전분야를 토털 솔루션화 하는 스마트시티 사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김 교수는 “우리는 이미 빠른 산업화를 경험하면서 세계적인 수준의 도시건설 경험을 가지고 있다”며 “고도의 ICT 기술과 최근의 도시재생 기조를 결합해 스마트시티 자체를 수출하는 패키지형 산업을 강구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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