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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서비스, 로봇에게 물어보세요
안내서비스, 로봇에게 물어보세요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8.02.09 16: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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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반 안내로봇 특허출원 급증

대기업 주도…금융 등 영역 확대
LG전자가 출시한 안내로봇이 쇼핑객들을 안내하고 있다.[사진=LG전자]
LG전자가 출시한 안내로봇이 쇼핑객들을 안내하고 있다.[사진=LG전자]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안내로봇이 평창 동계올림픽의 주요 장소를 누빌 예정인 가운데, AI에 기반 한 안내로봇 관련 특허출원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은 AI 기반 안내로봇 분야 특허출원이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돼, 2015년 이후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내로봇은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니즈를 파악해 안내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으로, 24시간 근무가 가능하고 육체나 감정 노동을 사람 대신 수행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관련 서비스 산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전망에 부응하듯, AI 기반 안내로봇 관련 특허출원은 2014, 2015년에 각각 26건, 39건에 불과했으나, 최근 2년간(2016~2017) 출원 건수(133건)는 이전 2년(65건)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안내로봇은 호텔과 쇼핑몰은 물론 금융상품 안내 창구까지 그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을 비춰볼 때, 향후에도 관련 출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3년간 출원인별 동향을 살펴보면, 대기업이 83건으로 전체의 48%를 차지했고, 중소·중견기업이 32건으로 19%, 외국기업이 29건으로 17%를 차지해 대기업의 출원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AI 안내로봇 분야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서, 빠르게 고도화되고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어 해당 시장을 선점하려는 대기업이 본격적으로 기술개발에 뛰어들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전일용 특허청 로봇자동화심사과장은 “AI에 기반 한 안내로봇은 여러 유형의 서비스와 결합하여 점차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해당 기술 분야의 지식재산권 확보는 시장 선점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므로,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이를 조속히 권리화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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