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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부 인지도·이용률·만족도 모두 ‘합격’
전자정부 인지도·이용률·만족도 모두 ‘합격’
  • 김연균 기자
  • 승인 2018.03.09 10: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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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이래 5년 연속 상승

서비스 만족도 평균 96.6%

정보검색·민원서비스 주로 사용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에 대한 국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국민 10명중 9명은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했고, 이용자의 96.6%가 서비스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은 정부 관련 정보검색 및 민원신청·교부 서비스를 주로 사용했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17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 조사의 주요 지표인 인지도·이용률·만족도 3개가 모두 2013년 이후 5년 연속 상승했다.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는 전년 대비 0.3% 상승한 90.7%였고, 특히 16~39세 연령층에서 인지도는 100%에 달했다.

이들 중 51.5%는 인터넷에서 직접 검색해 전자정부서비스를 알게 됐고, 49.2%는 지인, 42.1%는 언론매체를 통해 인지했다고 답했다.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은 전년 대비 0.9% 상승한 86.7%였으며, 이들 대부분(98.9%)이 향후에도 계속 이용할 의향이 있고 95.7%는 주위 사람들에게 이용을 추천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의 86.7%는 정보 검색 및 조회, 83.6%는 행정·민원의 신청, 열람 및 교부를 목적으로 전자정부서비스를 이용했다.

또한 생활·여가 분야에서 날씨ON, 레츠코레일, 대한민국 구석구석, 국가교통정보센터, 인터넷우체국 등을 이용한 응답자가 많았다.

전자정부서비스 만족도는 전년 대비 0.8%가 상승해 96.6%였으며, 전 연령층에서 90% 이상의 만족도가 나타났다.

만족 이유는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어서(55.1%)’,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어서(54.7%)’, ‘쉽고 간편해서(45.1%)’ 등이었다.

2017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고령층으로 갈수록 인지도와 이용률은 낮은 반면 만족도는 모든 연령층에서 고르게 높았다.

즉 60~74세 고령층에서 전자정부서비스를 인지(62.4%)하고 이용(54.3%)하는 비율은 낮지만 이용경험이 있는 이용자의 만족도(92.1%)는 다른 연령층과 같이 높게 나타난 것이다.

고령층의 전자정부서비스 이용활성화를 위해서는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을 시도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이용경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최근 5년 간 꾸준히 전자정부서비스를 발전시켜 온 결실로 전자정부가 국민들의 일상생활 속에 자리잡아가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전 국민이 쉽고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신 지능정보기술을 접목하여 접근성 제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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