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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광장] 1인용 모빌리티 시대의 안전장치 (하)
[ICT광장] 1인용 모빌리티 시대의 안전장치 (하)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8.03.19 09: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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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재수 경기정보산업협회장/ 단국대 교수

전기동력을 바탕으로 한 차세대 개인용 이동수단인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는 전기자동차와 더불어 미래형 이동수단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특히 퍼스널 모빌리티는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시장규모도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추세다.

퍼스널 모빌리티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이용자의 편익증대와 함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첫째, 이제 사회 약자를 보다 더 체계적으로 안전장치가 강구된 전장장치의 휠체어를 보급해야 한다.

전동보장구는 보행자로서,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상 인도로 주행하여야 하지만, 동법 상 속도 및 안전 관련 규정이 없어 이용자 및 보행자 모두가 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있어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전동보장구의 사용자와 일반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장소별 주행 속도 및 안전수칙을 규정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국민의 건강! 매연으로부터 해결될 수 있는 대책들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요즘 미세먼지가 골치 아프다. 큰 주범중 하나는 오토바이이다.

우선, 공공기관에서 운행하는 오토바이부터 전기차로 바꾸어야 한다. 물론 여러가지 제약과 어려움은 많겠지만, 단계별로, 1인용 모빌리티차로 바꿔 나가야 한다.

현재 우정사업본부에서 이를 검토하고 있는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여기에도 편리성과 안전성, ‘나의 택배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위치 확보, 전후방 카메라 블랙박스로 사고 확인 등 첨단화해야 할 것이다.

셋째, 휠체어 등 전동보장구나 1인용 야쿠르트 이동차 등에 대해서도, IoT와 센서, 블랙박스, 이동 추적 클라우드 서버와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사전에 안전성과 이동 경로 안내 및 추적 등을 선택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을 접목해야 한다.

넷째, 한국에서도 1인용 퍼스널 모빌리티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시장속에서 한국제품을 내 놓아야 한다. 이를 위해, 이제 정부에서 더 늦기 전에 제품생산 지원과 시장 견인차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

현재, 가격대 성능비를 보면 중국업체들이 미래의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의 주도권을 쥘 가능성은 매우 높다.

그렇지만, 퍼스널 모빌리티는 자기표현이라는 특성이 강하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잘 할 수 있는 감성이나 기능으로 차별화 할 여지가 크다고 볼수 있다. 이를 더 늦기 전에 정책적 뒷받침과 함께, 1인용 모빌리티 전기차를 육성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일부 국가에서는 개인용 이동 수단이 오래 전에 등장하여 생활 속에 자리 잡기 시작했다.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에서는 14세 이상이면서 스쿠터 면허만 있어도 운전할 수 있는 트위지는, 출시 첫해에 9,000대 이상이 팔렸다고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나라나 다른 선진국 기업들에게도 여전히 많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먼저 선도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늘 위기가 기회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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