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39 (목)
[기획]ICT 융합공종 적극 발굴…미래 뿌리산업 도약해야
[기획]ICT 융합공종 적극 발굴…미래 뿌리산업 도약해야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8.03.26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공사업 수급영역 확대방안

업계 수익성 악화…성장동력 확보 절실
시장파이 확대·매출구조 다양화 급선무

신기술 수요 분석…부가가치 창출 필수
스마트 설비 품셈 제·개정 중요성 커져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은 한국 경제의 성장엔진이다.

이에 ICT분야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일은 우리나라 경제가 앞으로 “무엇으로 먹고 살 것인가”를 가늠하는 생존의 문제와 직결된다.

대다수가 중소기업인 정보통신공사업계도 미래의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는 절박함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대다수 정보통신공사업체들이 공사 수주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고, 업계 전반의 수익성도 악화되고 있는 까닭이다.

문제의 근본원인은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에서 찾을 수 있다. 정보통신공사업 등록업체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공사물량의 증가 폭은 이에 미치지 못한다.

실제로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에 따르면, 2월 26일 현재 전국의 정보통신공사업체 수는 9622개로 전년대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렇지만 각 업체들이 수주할 수 있는 공사물량은 한정돼 있어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일감이 넉넉하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 대기업에 공사가 편중되다보니 대다수 업체들이 충분한 공사 물량을 확보하지 못하고 심각한 경영난을 겪게 되는 것이다.

공사업 경영환경 급변

이처럼 절박한 현실은 새로운 먹거리 발굴의 당위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정보통신공사업의 수급영역 확대를 통해 시장파이를 키우고 매출구조를 다양화해야 한다는 의미다.

정보통신공사업 경영환경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정보통신공사업은 기본적으로 정보통신설비에 대한 시공과 유지보수 등 네트워크 기반의 기초를 구축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ICT융합 기반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본격 진입하면서, 정보통신공사업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 뿌리산업으로서의 역할도 요구받고 있다.

이에 정보통신공사업의 수급영역 확대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당위론이 힘을 얻고 있다.

융합분야 신공법 ‘맥’ 짚어라

정보통신공사 수급영역을 확대하는 일은 ICT시장의 흐름을 읽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기술의 발전추이와 수요처의 사업 방향 등을 면밀히 관찰함으로써 주요 공종별로 정보통신공사발주의 미래 기상도를 그려볼 수 있다.

체계적 기술개발의 토대를 만드는 작업도 필수적이다. 기존 시공기술의 고도화를 꾀하고 인터넷신산업 및 융합분야 신공법에 대한 수요를 가늠해 새로운 공종을 발굴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와 관련, 정부는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및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과 함께 수립한 ‘정보통신공사업 역량 강화방안’에서 시공기술 고도화 분야를 예시한 바 있다.

기존 건축물의 리모델링을 예로 들면, 광튜브 시공기술 및 광섬유 포설·성단 기술, 컨버터설치·시험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공중선 정비를 위한 지중화 공사의 일환으로 도로의 경계부분에 선로를 매설하는 ‘경계블록(DUCT) 시공 및 내관케이블’ 등을 개발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융·복합 기술개발 예시 분야에도 시선이 쏠린다.

교통분야와 정보통신공사를 접목한 ‘LED·태양광 모듈화 도로’는 융·복합 기술의 좋은 예다.

현재의 도로기반 시설에 LED 제어장치 등을 설치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정보통신공사로 제도화한다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상수도 분야에 ICT를 융합해 유량 및 수압, 수질 관리의 정확성을 높이고 누수율 ‘제로’에 도전할 수 있다. 특히 영상전송 선로구축 및 모니터링 제어기술, 각종 센서 기술 등을 접목시킨 상수도 통합운영·관리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핵심 플랫폼 ‘스마트시티’ 주목

ICT 기반의 첨단서비스를 통해 도시 거주자의 생활 편의를 개선하고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을 촉진하는 스마트시티에도 관심을 가져볼만 하다.

스마트 시티가 도시 건설과 운영에 신기술을 접목시키는 ICT융합의 집적체이자,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플랫폼으로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해 11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에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를 구심점으로, 관련전문가 및 국토교통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6개 유관부처가 함께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시티 정책 로드맵을 심도 있게 검토해 왔다.

이를 토대로 정부는 최근 부산 에코델타시티와 세종시 5-1생활권을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 선정했다.

정부는 국가 시범도시에서 차세대 네트워크,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미래 선도기술은 물론 자율주행, 스마트그리드, 가상현실 등 체감기술을 집중 구현하고, 이에 대한 실증·상용화도 함께 추진한다.

이 같은 움직임에 비춰볼 때 향후 공공 및 민간부문에서 다양한 유형과 방식의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이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 개발-신규공종 연계 서둘러야

전문가들은 정보통신공사업계가 스마트시티에 적용되는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신규공종으로 연계시키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스마트시티를 정보통신공사 수급영역 확대의 전초기지로 삼아야 한다는 뜻이다.

실제로 스마트시티에서는 새로운 수급영역으로 삼을만한 다양한 융합공종 발굴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 간 부산광역시와 고양시에서 추진한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사업을 통해 다양한 융합공종 발굴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부산실증단지의 경우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파킹 △스마트 횡단보도 안전 등 다양한 서비스가 도입됐다.

스마트 가로등은 에너지 절약형 LED 가로등에 CCTV와 와이파이 중계기, 노이즈·동작센서 등을 접목시켜 에너지절감을 도모하고 방범·편의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스마트파킹은 스마트폰 앱으로 인근 공공 주차장의 위치 및 가용 주차공간을 실시간 안내하는 게 핵심이다. 여기에 CCTV 주차영상 분석을 통해 주차공간의 효율적 분배와 주차유도를 구현하는 서비스가 추가됐다.

스마트 횡단보도 안전서비스는 운전자의 주의력을 환기시켜 안전운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스쿨존 지역 내 횡단보도의 CCTV 영상분석과 차량검지센서를 통해 보행자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융합공종 발굴이 관건

이와 관련,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와 정보통신산업연구원은 지난해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 등 스마트 융합설비에 대한 표준품셈을 발굴하거나 신규자재 및 공종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제정 14개항, 개정 69개항 등 총 83개 항에 대한 표준품셈을 마련해 적정공사비 산정기반을 구축했다.

이 중 스마트 융합설비 항목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 △스마트 스쿨 시스템 △스마트 파킹시스템 △사회적 약자 안전관리시스템 △긴급구조표준시스템 △고속도로 자동통행령 징수시스템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토교통부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 환경 모니터링 실증사업’도 눈여겨볼만하다.

이 사업은 대규모 공단이 밀집돼 있어 악취에 대한 민원이 급증하고 있는 부산 강서구에 10대의 IoT 환경센서를 설치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센서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부산시 강서구 스마트시티센터로 전송해 오염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게 된다. 아울러 환경부서 등 유관기관 간 협력을 통해 환경오염에 신속하게 대응하게 된다.

이와 관련, 오염상황 파악에 필요한 IoT 환경센서 설치에 관한 사항을 정보통신공사업 영역으로 추가함으로써 새로운 매출원으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법·제도적 기반조성도 필수

법·제도적 기반을 갖추는 일도 매우 중요해 보인다. 융합공종 발굴 등 기술적 측면의 준비에 더해 관련규정의 보완 등을 통해 정보통신공사업 영역을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와 관련, 정보통신산업연구원은 “ICT 융·복합 설비에서 통신 품질 확보의 중요성 및 IoT의 확산 속도를 고려할 때 계약목적에 부합하는 발주방식이 결정되도록 관련규정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신규 융·복합 설비에 대한 정보통신공사업 수급 확대를 위해 신규 공종을 발굴해 정보통신공사업법 시행령 내의 ‘별표1’ 공사의 종류에 추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설공사가 포함된 물품구매 계약의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고, 공사업·제조업 등 중소기업 간 업역을 명확히 하기 위해 관련법령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2조(정의)에 계약목적에 부합하는 발주방식 결정을 위한 시설공사와 물품제조·구매 등의 정의 조항을 추가로 신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더해 잘못된 발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발주기관이 계약관련 법령을 준수해 계약 목적에 부합하는 발주 방식을 택하였는지 심사하도록 ‘조달사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계약 목적의 사전검토 조항을 신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영전략 정비 시급

기업여건에 맞게 중장기 경영전략을 정비하는 일도 시급해 보인다.

기존 공사업 시장에서 어느 정도 기반을 갖고 있지만 성장이 정체된 기업의 경우, 소위 ‘선택과 집중’ 전략이 유효하다는 분석이다.

이들 기업은 무엇보다 가장 경쟁력이 있고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파악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분석을 토대로 경쟁력 있는 분야에서 중장기 투자계획을 수립하는 차별화 전략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상시 근로자 10명 내외의 소기업이나 경영위기에 봉착한 영세기업의 경우, 유사업체 간 자발적 컨소시엄 구성과 공동도급을 통해 시장의 열세를 극복해 나가는 전략이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들 기업은 대표자의 경영권에 집착하기 보다는 유사업체와의 발전적 M&A를 과감히 추진함으로써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데 전문가들의 견해가 일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5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